3. 집단체계의 이해
1) 집단의 개념 및 특성
- 사회적 동물 / 전 생애 동안 많은 집단 소속...
- 집단 내 위치, 역할, 집단구성원들간의 상호작용 → 인간 발달에 영향
가. 집단의 개념
- Brown(1991) : 어떤 목적성취를 위해 상호작용하는 소규모 사람들의 대면적 모임
- Johnson & Johnson (1997) : 대면접촉을 하는 둘 이상의 사람들이 상호작용하며 집단에 소속한 것을 알고 긍정적인 상호 의존성을 인식하며 공동의 목적성취를 위해 노력하는 조직
- 김동배 & 권중돈(2005) : 2명 이상으로 구성되어 서로 상호작용을 하는 대면적 집합체로서 구성원들이 서로 결속력이 있고 공동의 목적을 가지고 공동활동을 하는 사회체계
나. 집단의 특성
- 일정한 목적을 갖고 움직이는 체계
- 내적 : 구성원들의 통제 위해 독특한 규범 & 문화 발달 외적 : 환경체계의 영향
일정한 구성원 | • 최소 2인 이상 • 집단의 크기 : 구성원 상호간의 상호작용 제한 |
공통된 목적 존재 | • 과업성취 - 집단 구성원 함께 공유 & 실제 달성 가능한 목적 有 |
정체성 확보 | • 다양한 집단활동을 통해 형성되는 ‘우리 의식’ |
개인 행동에 영향 | • 구성원 행동의 통제기능 & 사회화 기능 ex) 집단 규범은 구성원의 자아에 내면화 |
정서적 상호작용 | • 자발적 상태를 기반으로 하여... 이성적 보다는 감정적 |
참여의 한계 | • 관심 & 흥미에 기초하여... 자발적으로 참여하므로 개인의 집단 참여 정도 & 수 : 제한적 |
2) 집단의 유형
가. 일차집단 vs 이차집단 (사람 간 관계 기준으로 구분)
일차집단(primary group) | 이차집단(secondary group) |
• 자연발생적(혈연 & 지연) • 인간관계 : 정서적 & 감정적 ex) 가족 & 친구 |
• 인위적 (계약, 목적 달성 위해 형성) • 인간관계 : 수단적 & 이성적 & 합리성 & 능률 위주 ex) 군대, 직장 |
나. 자연집단 vs 형성집단 (집단구성 동기 기준으로 구분)
자연집단 (natural group) | 형성집단 (formed group) |
• 자연발생적 - 대인관계 매력 & 상호 욕구 기반 • 1차 집단과 유사 ex) 가족 & 친구 등 오랜 시간 두고... 또래 집단 |
• 외부 영향 or 개입 통해 특정 목적(과업) 有 • 2차 집단과 유사 / 과업에 따라 구분 ① 치료집단 : 교육, 구성원의 성장, 행동변화, 사회화 초점, 개방된 의사소통, 치료적 성취 중시 ex) 정신치료집단 ② 과업집단 : 특정과업시만 의사소통, 생산여부에 초점 ex) 각종 위원회 & 협의회 |
다. 개방집단 vs 폐쇄집단 (가입, 탈퇴의 자율성 기준으로 구분)
개방집단(open-ended group) | 폐쇄집단(close-ended group) |
• 가입 & 탈퇴 자유 / O.T 부담 : 공동의 목표 & 성장 정체 or 불안 야기 • 장점 : 새로운 신념 & 생각 & 가치관 유입 |
• 가입 & 탈퇴 제한 / 구성원의 자격 설정 : 집단 운영기간 중 구성원 유입 無 • 장점 : 집단의 공동 목표 & 개별목표 달성↑, 집단 응집력↑ |
라. 치료집단(treatment group)
- 목적 : 구성원의 행동 변화, 기능회복, 개인적 문제 개선 - 공통된 문제 사정 후 집단 구성
- 집단지도자 : 전문가 or 권위적 인물... ex) 심리치료 집단, 금연 집단, 약물남용 집단
마. 지지집단(support group)
- 목적 : 스트레스적 생활사건(위기)에 효율적으로 대처 & 적응 돕는 집단
- 성공적인 치료집단(treatment group) : 지지적 집단 특성 보유
- 문제 & 상황 유사할수록 유대감 형성↑, 자기표출 정도↑
ex) 이혼 부부의 자녀집단 & 아동 양육에 어려운 한부모 가정 암환자 가족 집단(질병의 영향 및 대처방안)
바. 성장집단(growth group)
- 목적 : 잠재력 & 자아향상의 극대화
- 집단을 자신의 성장기회로 활용하려는 사람으로 구성
- 자신 or 타인의 생각, 감정, 행동 인식 확장을 통해 자신 변화도모 즉, 심리사회적 건강의 향상(내적 병리의 치료보다...)
ex) 부부를 위한 참 만남 집단, 청소년을 위한 가치명료화 집단
사. 교육집단(educational group)
- 목적 : 구성원의 지식 & 정보 & 기술의 향상
- 정보의 제공 : 전문가에 강의 & 구성원간 토의
- 자기표출 정도 ↓ ex) 위탁가정 부모교육
아. 사회화 집단(socialization group)
- 목적 : 사회적 기술의 습득 & 향상(사회적 관계 어려운 사람들)
- 사회생활에서 효과적으로 기능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 습득 & 사회적으로 받아 들여지는 행동의 학습
ex) 사회기술훈련 & 대인관계훈련 & 자기주장훈련, 사교클럽, 스포츠
자. 자조집단(self-help group)
- 목적 : 동병상련 모임
치료집단과 유사하나... 집단 구성원간 지지 & 정보 제공
- 특징 : 전문가 개입 X
ex) 알콜중독자 자조 모임 (AA 모임)
3) 집단의 발달단계
- 갈랜드의 5단계 모델 (Garland, Jones & Kolodny, 1965)
- 1단계 : 친밀 전 단계
• 접근과 회피 행동
• 집단에 소속되기를 주저 : 타인과 상호작용 & 프로그램 활동 망설임
• 집단 지도자 중심으로 의사소통
ex) 자기소개 & 지적 토론 & 구성원 탐색
- 2단계 : 권력과 통제 단계
• 변화(transition)의 시간
• 집단 성원간의 관계에서 ‘서열’ 구분... 갈등
• 하위집단 형성 / 지위 낮은 성원에게... 언어적 침해 & 공격 & 거부
• 고립된 성원 : 하위집단에도 미소속 성원... 탈락
- 3단계 : 친밀단계
• 친밀한 관계 발전
• 갈등소멸.. 성원간 각자 독특성 인식, 상호신뢰 소속감 强
• 집단 특성 & 규범 등장
- 4단계 : 분화단계
• 집단정체성 발달과 내적 준거틀
• 집단 응집력 & 조화 / 집단의 기능 수행
• 개인 욕구 vs 집단 욕구 조화
- 5단계 : 종결단계
• 이별 단계
• 집단 목적 달성 & 평가
• 이전 갈등 재등장... 집단 지도자에게 의존적
• 분노 & 두려움 표현 될 수도 있음 (지도자 & 타성원) & 미래에 대한 희망
부산디지털대학교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강의정리 : 김태준 교수 2022년 2학기 강의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 > 1-1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역사회체계 (0) | 2022.11.01 |
---|---|
조직체계 (0) | 2022.11.01 |
가족체계 (0) | 2022.10.31 |
생애주기에 따른 인간의 성장과 발달 - 노년기 (0) | 2022.10.31 |
생애주기에 따른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성인기 (1) | 2022.10.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