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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자원봉사론

자원봉사의 운영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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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체계


• 우리나라에서 가장 대표적인 자원봉사 운영체계는 자원봉사센터 


• 지역주민의 자원봉사활동을 체계적으로 통합하고 활성화하기 위해서 설치ㆍ운영된 것

 

• 자원봉사센터는 수요자 중심의 자원봉사센터, 공급자 중심의 자원봉사센터, 조정자 중심의 자원봉사센터로 구분할 수 있음 

 


자원봉사를 직접 활용하는 사회복지서비스기관
: 종합사회복지관 재가복지센터, 사회복지 관련 시설, 병원 의료사회 사업실, 상담기관, 시민사회 단체

 

 

민간 형태의 비사회사업적 영역에서 자원봉사를 활용하고 있는 기관. 

교육기관 (대학, 중ㆍ고교 사회봉사단), 기업, 종교사회봉사 등

 

 

공공형태의 자원봉사센터
정부 중앙부처(행정자치부, 보건복지부) 관할의 자원봉사센터

 

 


1) 자원봉사센터의 기능과 역할

 

 

 

 

 

1) 자원봉사센터의 기능

 


① 수급조절


• 자원봉사활동 담당자의 주축이 되는 직무


• 자원봉사활동을 희망하는 사람에게 활동 소개, 자원봉사자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자원봉사자를 소개하는 일


• 수급조절을 위한 담당자의 역할은 다양, 각각의 상대에 따른 적절한 대응이 요구되는 기능

 

 


② 기록 • 등록


• 원활한 수급조정을 위하여 자원봉사자나 자원봉사활동 그룹의 희망이나 활동에 관한 내용, Client에 대한 희망내용, 사회자원 등을 파악


•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을 찾고, 적절한 상담 및 원조 방법을 검토하는 기능. 


• 담당자의 업무 인수ㆍ인계에 필수적인 기능

 

 


③ 자원봉사활동의 지원


• 자원봉사자나 자원봉사활동 그룹이 효과적인 활동을 위해 


• 자원봉사활동 과정에서 생기는 고민의 상담, 기자재나 자료의 대여, 정보제공


• 자원봉사자 보험의 가입 추진 등의 다양한 지원을 하는 기능

 

 

 
④ 양성 • 연수


• 자원봉사활동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 자원봉사자의 의식과 인간성을 높이고 기술을 연마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


• 양성ㆍ연수 기능의 적절한 제공을 위해 자원봉사활동센터 직접 실시 외 타기관, 단체에서 실시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함

 

 


⑤ 홍보 • 계발


• 자원봉사활동을 확인ㆍ정리, 활동의 방향성을 제시,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자원봉사활동을 이해시키기 위한 기능


• 홍보ㆍ계발 기능은 살기 좋은 마을 만들기를 추진하는데 있어 주민에 대한 복지교육 차원에서 점점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는 기능

 

 


⑥ 네트워크화


• 수급조정을 하는 가운데 파악한 욕구에 대하여 필요한 자원봉사활동을 선구적으로 만들어 내어 육성, 지역 단위의 자원봉사활동을 네트워크화 해나가는 기능 


• 다양한 교류를 통하여 자원봉사활동이 효과적으로 추진되도록 협동 체제를 만들어 가는 기능 

 

 

⑦ 조사 • 연구


• 지역사회 자원봉사활동의 효과적 추진을 위해 자원봉사활동을 하려는 인재를 발굴하고, 활동내용을 발전시키기 위해 수행되는 기능


• 조사ㆍ연구를 실시하기 위해서는 담당자 외 사회복지협의회의 전문가, 지역사회의 자원봉사자, 관계기관과 협력 및 분담하여 추진할 필요가 있음 

 

 


2) 자원봉사센터의 역할

 


※ 이강현(1997)


• 지역사회 내의 자원봉사활동을 조정하는 중심기관으로서의 역할


• 지역사회 중립기관으로 지역사회의 문제해결을 위해 다수의 자원봉사자를 동원하는 역할


• 자원봉사자와 그 수요처를 연결시켜 주는 매개자의 역할


• 지역 내의 언론을 통해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일반시민들에게 홍보하는 역할


• 수요처의 관리자들을 교육, 훈련시키며 그들의 문제해결을 위해 상담을 하는 수요처의 지원 역할

 

 


※ 박태영 외(2008)


(기능중심)


• 수급
• 안내(상담)
• 기록 및 등록
• 기자재ㆍ장소 대여
• 인정 및 보상
• 상담ㆍ조언
• 육성ㆍ조직
• 교육ㆍ훈련
• 연수
• 홍보
• 계발
• 연계망 구축
• 교류
• 조사ㆍ연구
• 프로그램개발

 

 

3) 자원봉사센터의 현황

 

 

자원봉사센터의 현황

 


① 지역자원봉사센터


• 행정자치부 지침을 근거로 설치시작(1996년), 2020년 현재 전국 246개 자원봉사센터 운영


• 운영형태 : 지방자치단체 직영 53.9%, 위탁운영 형태 20.4%, 법인운영 25.7% 


• 자원봉사 인프라 구축,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 개발 등의 다양한 노력 필요


• 상담, 모집, 훈련, 프로그램 개발, 감독, 평가 등


• 관영 및 관주도의 센터가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음


• 최저한의 직원 배치로 인한 형식적 운영 가능성


• 부족한 예산 배정 등의 문제가 제기되었음


• 지역 관련 단체와의 연계ㆍ협력과정에 미비함이 제기됨


• 자원봉사센터 설립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 운용체계의 개선과 전문인력의 확보

 

- 적절한 예산의 배정, 네트워크 기능 강화 등 선행 

 

 

○ 자원봉사 등록현황

 

연도 등록인원수 전년대비 증가율
2013 9,533,237 -
2014 10,295,143 8.0%
2015 11,383,726 14.9%
2016 11,024,321 -3.2%
2017 12,016,428 9.0%
2018 12,831,501 6.8%
2019 13,794,152 7.5%
 

 

 

○ 자원봉사 성별 현황

 

연도 총계 성별
2013 2,642,529 1,078,015 1,564,514
2014 3,174,876 1,285,334 1,889,542
2015 3,746,577 1,524,916 2,221,661
2016 4,590,079 1,877,828 2,712,251
2017 4,876,669 1,882,352 2,994,317
2018 4,290,985 1,717,225 2,573,760
2019 4,191,548 1,657,165 2,534,383
 

 

 

○ 자원봉사 연령별 현황

 

연도 총계 연령별
14세미만 14~19세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이상
2016 30,030,295 1,257,744 6,187,033 2,951,229 1,909,391 5,661,098 6,345,175 3,891,774
2017 31,382,487 1,391,440 6,684,643 3,140,329 1,850,804 5,601,169 6,369,815 4,220,514
2018 30,619,226 1,395,928 7,054,726 3,094,812 1,657,070 5,005,498 6,117,920 5,667,421
2019 29,129,700 1,546,723 7,110,489 3,077,296 1,412,335 4,419,436 5,533,433 4,174,383
 

 

 

○ 자원봉사 분야별 현황

 

연도 총계 생활편의 주거환경 상담 교육 보건의료
2016 30,030,295 7,329,971 1,139,549 297,644 2,435,928 378,373
2017 31,382,487 7,731,764 1,300,195 295,828 2,184,561 406,840
2018 30,619,226 7,502,257 2,804,448 309,062 1,908,674 388,545
2019 29,129,700 6,980,240 856,590 310,535 1,776,892 408,926

 

 

○ 자원봉사 분야별 현황

 

연도 총계 농어촌 문화행사 환경보호 행정보조 안전·방범
2016 30,030,295 268,373 3,355,664 2,707,063 3,355,664 3,355,664
2017 31,382,487 235,708 2,884,211 1,787,184 1,823,917 4,954,245
2018 30,619,226 189,077 3,444,343 2,094,078 1,913,451 4,515205
2019 29,129,700 112,498 1,354,353 1,794,812 1,976,442 4,114,752

 

 

○ 자원봉사 분야별 현황

 

연도 총계 인권·공익 재해·재난 국제협력 멘토링 기타
2016 30,030,295 82,274 126,053 232,045 333,660 5,196,108
2017 31,382,487 90,258 144,626 113,227 153,113 5,564,384
2018 30,619,226 107,588 88,623 88,752 130,986 6,339,361
2019 29,129,700 120,787 50,676 79,931 339,586 6,559,680

 

 

② 사회복지정보센터


• 보건복지부가 설치ㆍ운영하고 있는 자원봉사센터로 한국사회복지협의회 부설로 설치


• 1978년 사회봉사안내소로 시작, 자원봉사활동 정보 제공의 기능


• 지역복지봉사센터로 설치ㆍ운영, 재가봉사복지센터 설립의 기초 


• 1994년에 자원봉사정보안내센터로 명칭을 변경, 사회복지분야 자원봉사활동을 통합관리 운영


• 2001년 사회복지정보센터로 명칭과 기능이 변경ㆍ전환되어 사회복지 분야의 통합된 정보제공 기능 담당


• 2001년 11월 사회복지봉사활동 인증관리사업(VMS) 시행, 개인별 활동실적 인증, 관리하며 인센티브제공


• 전국의 사회봉사단체 가입, 자원봉사 실적 적립하여 전산 관리됨

 

 

 

 

사회복지 종합정보망 사업 “정보를 나눕시다”.


• 다양한 사회복지 관련 정보를 하나의 종합정보망으로 모아 지역사회주민이 원하는 정보를 신속, 정확하게 찾아볼 수 있는 시스템


• 사회복지시설 찾기, 복지정보, 구인정보, 자원봉사, 사회복지 정보가이드북, 사회복지편람 등이 있음

 


사회복지 교육ㆍ훈련사업 “알기 쉬운 사회복지”


• 지역주민 대상 사회복지 관련정보를 시민에게 교육·홍보, 사회복지에 대한 관심과 지지를 높여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사업


• 사회복지시민대학, 청소년사회복지교육, 초등사회복지교육 등이 있음

 


사회복지 자원봉사인증관리사업 “따뜻한 사랑의 손길”


• 보건의료, 기업, 공공기관 및 사회복지법인·단체 등의 소속 자원봉사자의 봉사 실적을 관리·인증해 주는 전국 단일 네트워크 자원봉사시스템


• 자원봉사 안내전화(1688-1090), 자원봉사 상해보험 가입, 우수인증센터 현판보급, 배지 지급, 자원봉사대회 유공자 표창 등

 


③ 청소년활동진흥센터


•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조직적ㆍ체계적지원을 위해 1996년 청소년자원봉사센터로 설치되었음 


• 체험, 문화, 수련활동 및 수련활동인증제, 종합적인 청소년활동 정보제공 등 
  청소년활동에 대한 one-stop service 제공을 위해 2006년 청소년활동진흥센터로 확대ㆍ개편되었음


• 청소년활동진흥법에 근거하여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과 시ㆍ도의 지방청소년활동진흥센터로 운영되고 있음

 

 

 

 

 

4) 자원봉사센터의 활성화 방안

 


(1) 민간중심 운영체계로의 개선


• 관 직영, 관 주도는 시민 영역에 대한 정부의 과도한 개입을 유발하여 시민참여를 저해


• 우리나라의 경우 상당수의 지역자원봉사센터, 청소년활동진흥센터가 관 주도의 체제로 운영


• 자원봉사센터의 관 중심 체제로부터의 탈피, 전문성을 가진 민간영역의 참여 확대

 


(2) 자원봉사 예산의 확대와 효율적인 집행 


• 재정적인 열악성은 초기부터 대두됨


• 민간센터의 경우, 관리조정자의 높은 이직률 야기 등 전문성 축적을 불가능하게 하고 있음


• 중앙정부의 예산지원과 지방자치단체장의 적극 지원이 미약한 실정


• 정부의 자원봉사센터 재원확보를 위한 지속적 노력 필요

 


(3) 자원봉사센터 내 기존 인력의 교육과 전문인력의 배치


• 자원봉사센터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자원봉사활동을 조정ㆍ관리할 수 있는 전문인력의 배치가 중요함


• 공무원 배치로 자원봉사활동을 일반 행정수준에서 다루고 있으며 전문인력 채용을 원천적으로 봉쇄하고 있음


• 전문인력의 부재는 참여 자원봉사자의 심리사회적 지지체계의 부재, 지역사회복지 역량 쇠퇴시킴


• 자원봉사센터 내 기존 인력에게 자원봉사 관련 전문교육ㆍ훈련을 실시, 전문인력 채용의 제도화도 병행

 

 

(4) 자원봉사센터 유형에 따른 특성화와 기능 확립 


• 자원봉사센터 조직의 가장 큰 문제점은 정부 소관 부처별로 설치하고 지원하는 조직체계에 있음


• 센터별로 이용 대상이 달라 종합적인 지원체계로서의 자원봉사센터의 기능 수행에 한계 내포


• 자원봉사센터별 특성화, 전문화에 기초한 적정한 역할 설정이 이루어져야 함 


• 다양한 자원봉사활동의 개발ㆍ전파와 체계적인 자원봉사관리체계를 구축하는 등의 기능 정립이 필요

 


(5) 자원봉사센터 간의 유기적인 협력관계 구축


• 조정자 중심의 자원봉사센터, 수요자 중심의 자원봉사센터, 공급자 중심의 자원봉사센터의 유기적인 협력이 필수적임


•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기초로 센터별 적절한 역할설정으로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를 기할 수 있을 것임


•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자원봉사센터 간 역할교류가 필수적임


• 센터별 고유한 역할 설정과 적절한 수행, 협력관계를 유지할 때 센터 간 네트워크가 적절하게 기능할 수 있음 

 

 

 

 

 

학습정리 
운영 체계
◆ 자원봉사센터의 기능과 역할
(1) 자원봉사센터의 기능
• 수급조절 / 기록 ∙ 등록 / 자원봉사활동의 지원
• 양성 ∙ 연수 / 홍보 ∙ 계발 / 네트워크화 / 조사 ∙ 연구
(2) 자원봉사센터의 역할
• 수요처의 관리자들을 교육, 훈련시키며 그들의 문제해결을 위해 상담을 하는  수요처의 지원 역할
• 자원봉사자와 그 수요처를  연결시켜 주는 매개자의 역할
(기능중심)
• 연수
• 홍보
• 수급                     
• 안내(상담)                
• 기록 및 등록             

• 계발  
• 기자재ㆍ장소 대여        

•  연계망 구축
• 인정 및 보상             

• 교류
• 상담ㆍ조언               
• 육성ㆍ조직               
• 교육ㆍ훈련
• 조사 • 연구
• 프로그램개발

(3) 자원봉사센터의 현황  
① 지역자원봉사센터
- 자원봉사등록현황 -성별현황 -연령별 현황 -분야별 현황
② 사회복지정보센터
• 사회복지 종합정보망 사업 ‘정보를 나눕니다’
• 사회복지 교육ㆍ훈련사업 ‘알기 쉬운 사회복지’
• 사회복지 자원봉사인증관리사업 ‘따뜻한 사랑의 손길’


(4) 자원봉사센터의 활성화 방안
• 민간중심 운영체계로의 개선
• 자원봉사 예산의 확대와 효율적인 집행 
• 자원봉사센터 기존 인력의 교육과 전문인력의 배치
• 자원봉사센터 유형에 따른 특성화와 기능 확립 
• 자원봉사센터 간의 유기적인 협력관계 구축

 

 

 

부산디지털대학교 <자원봉사론> 강의정리 : 오주 교수 2022년 2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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