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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1-2사회복지 조사론

조사와 윤리적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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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사의  윤리적  문제에  대한  역사적  배경

1)  조사의  윤리적  문제에  대한  역사적  배경

 

가.  뉘른베르크  강령  제정
-  2차  세계대전  중  전쟁포로에게  실시된  나치의  의학실험

나.  1932년  Tuskegee  매독  연구
-  조사윤리위원회  설립
- 연구승인  후  연구  진행

다.  스탠리  밀그램
-  속임수에  대한  윤리적  고민

2.  윤리적인  조사를  위한  일반적  지침

1)  자발적  참여

-  조사대상자에게  조사  참여가  강요되어서는  안됨.  자발적으로  참여를  결정하며,본인이  중단하고  싶으면  중단할  수  있어야  함.
- 자발적  참여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조사자가  충분히  조사에  대해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것에  대한  동의서를  받아야  함.

2)  충분한  정보  제공

-  조사의  목적,  참여기간,  보상  등의  기본적인  정보뿐만  아니라  조사에  참여함으로써  받을  수  있는  불이익,  예상되는  부작용  등을  충분히  설명해야  함.  잠재적인  위험이라도  충분히  논의되고  확인되어야  함
- 연구자는  조사에  대한  정보를  일방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대상자가  충분히  이해되고  질문과  응답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함

3)  대상자  피해  방지

- 조사에  참여하는  대상자들에게  피해가  될  수  있는  부분은  연구자로서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해야  함
- 진행과정에서도  예의  주시해야  함

4)  대상자  정보  보호

-  대상자의  자료를  코드화하는  과정에서  대상자에  대한  정부가  부적절하게  노출되는  것은  연구  참여로  인한  피해를  유발할  수  있음.  익명처리,  신상정보에  대한  기본적  내용  코드화

3.  조사에서  잠재적  윤리문제

1)  속임수

-  타당도를  높이기위한  속임수  vs  연구대상자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
- 속임수  없이  응답자가  너무  당황해하고  부끄러워하거나  방어적이어서  정직하게  응답할  수  없을  경우  제한적으로  사용
- 특별한  역할이나  환경에  있다고  상상하도록  하고  실제인것처럼  응답하게  하는  시뮬레이션  이용

2)  통제집단

- 서비스  대상자에게  서비스를  임의로  제공하지  않는  상태는  비윤리적임

3)  연구  참여에  대한  보상

- 보상이  지나치게  과도한  경우  조사대상자를  조정하는  도구가  될  수  있음

4)  자료의  해석

- 연구자가  연구를  진행하다  보면  연구의  성격에  따라서  다양한  상황을  고려해야  하는  압박이  생길  수  있음
- 유연성이  너무  강조될  경우  문제가  됨

 

 



학습정리
1. 조사의 윤리적 문제에 대한 역사적 배경
-  뉘른베르크  강령
-  Tuskegee  매독연구
-  스탠리  밀그램
2.  윤리적  조사를  위한  일반적  지침
-  자발적  참여의  원칙
-  조사에  대한  충분한  정보  제공
-  조사참여로  인한  피해  방지
-  민감한  정보의  보호
3.  조사에서  잠재적  윤리
-  속임수
-  통제집단
-  연구  참여에  대한  보상
-  자료의  해석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조사론 강의정리 : 이은자 교수 2021년 2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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