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1-1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본주의이론 - 현상학적이론

728x90

1. 현상학이론(phenomenological theory)

 

로저스(C,Rogers)

 


1) 로저스(C, Rogers)의 생애 : 1902~1987


- 미국 시카고 근교 오크 파크(Oak Park), 5남 1녀 넷째, 철저한 청교도 신자 가족, 엄격한 분위기,  
  어린 시절 병약 가족 이외 유대인 친구 無, 고교때까지 고립된 생활

 

- 1919년 위스콘신대학 입학, 3학년 

 

       · ‘세계기독 학생연합회’ 참가, 중국에서 6개월 체류 

                   - 다양한 만남(타종교 & 문화 체험 : 개인차 이해)

 

       · 1924년 위스콘신대 사학과 졸업, 1928년 콜롬비아 사범대학 석사, 1931년 임상 및 교육심리학 박사 
       

       · 1940년 오하이오 주립대, 1945년 시카고대 심리학과 (내담자 중심요법 출간) , 1957년 위스콘신대 교수
       

       · 1964년 캘리포니아 주 라졸라 서부 행동과학연구소 등에서 
         참 만남 집단 (친교적 집단 경험을 통한 개인의 성장과 변화목표 - 가치관 생활양식의 변화 도모) 연구의 선구자

 

 

 

 

2)   인간관과 주요개념 

 

 

가. 인간관 

 


(1) 성격의 독특성 강조 : 현상학적 


- 다양한 주관적(삶의) 경험 통해 성격 형성(발달) → 각자의  독특한 경험 → 각자의 독특한 성격
  인간 성격유형 갖고 태어나는 것 x  & 미리 정해진 성격패턴  x

 


(2) 창조성


- 선량 & 사회적 & 미래지향적 & 자아실현 경향성 의지 타고남

 

 

(3) 잠재력 강조


- 인간 성장 위함 

 

 

 

나. 주요개념 

 


- 현상학이론의 특징 

 

       · 현상학적 장이란? 

         지금-여기 에 전개되는 개인적 사적이며 주관적인 경험의 세계


       · 동일 현상이라도 개인에 따라 다르게 지각하고 경험하기에 개인적 현실(현상학적 장)만 존재  


       · 인간 : 다양한 주관적 경험 통해 자신 형성 & 특정 성격유형 형성 → 정해진 고정된 성격발달 패턴 無


       · 인간(내담자)중심치료


       ·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아는 사람은 클라이언트 자신이지, 치료자가 아님.

         치료의 진행방향을 클라이언트에게 맡기는 것이 바로 치료자의 핵심과 제임 - 비지시적


       · 문제해결이 아니라 개인이 발전해서 삶 전반에 걸쳐 좀 더 완전한 반응을 하도록 하는 것

 

 


(1) 자기실현 경향성


- 인간, 자신의 모든 능력 개발하려는 경향성 有, 노력 (자신 유지 &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ex) 의존 → 독립으로 
        고정 & 경직 → 변화 & 표현의 자유로의 과정 일생 동안···

 

- 성격발달 추진력으로 작용

   but, 인간이 속한 환경 - 자기실현 경향성의 구속 

 

 


(2) 주관적 경험과 행동


- 인간, 사건에 대해 어떤 인상을 갖느냐?  따라 행동

 


▷ 즉, 인간 행동 : 자극 상황에 대한 주관적 해석(의미)에 따라 결정

 

           - 과거 사건에 의해 결정되는 것 ×


           - 과거 경험에 대한 현재의 해석에 따라 결정


- 주관적이므로 누구도 자기의 현실을 타인에게 강요 권리 無 (비지시적)

 

 

 

 

(3) 긍정적 관심에 대한 욕구

 


· 기본적 욕구, 중요 타자로부터 긍정적 관심 (따듯함, 존경, 사랑, 수용) 욕구 충족 위해서 자신 희생, 상대의 판단에 순응(조건적)
→ 자아실현 필요 함에도 타자로부터 관심 획득 위해 자기 희생


    자아 & 경험 사이의 부조화 : 자신 잠재력 상실 & 자기소외 경험


    ex) 부모(조건적 관심) : ‘말 잘 듣는 아이’ 행동해야 →  애정 & 사랑 제공

          → 긍정적 관심 획득 위해 자신 희생 & 행위 제한 & 현실 왜곡(경험)

 

 


(4)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

 


· 건강한 성격발달의 필수조건


: 개인에 대하여 조건 없이 <있는 그대로> 수용 & 존중 필요
  ex) 아이 존재 자체로, 귀중한 인간으로 사랑 받고 있다는 분위기 의미 (모든 행위를 용서 & 수용 의미 ×)


· 비심판적 & 비시지적 태도, 수용, 공감, 경청 등 강조

 

 


(5) 충분히(완전히) 기능하는 사람(fully functioning person's)

 

 

‘ 자기 잠재력 인정하고 <능력 & 자질 발휘>하여 자신에 대해 완벽한 이해와 경험을 풍부하게 하는 방향으로 나가는 사람’ 

 ✔ 즉, 힘들고 어렵고 고통스럽더라도 자아실현을 위해 이상적 삶을 사는 사람

 


① 경험에 대한 개방성 : 자신내부의 감정을 억압하지 않고 민감하되, 충분히 합리적으로 인식 & 반응 하는 것


② 실존적인 삶 : 매 순간순간 일어나는 삶의 모든 경험을 충분히 만끽하며 사는 것


③ 자신의 선택에 대한 신뢰 : 특성 상황에서 자신이 해야 할 것 or 하지 말아야 하는 것에 대한 결정에 신뢰


④ 자유 의식 : 어떤 선택 or 행동에 자유롭고 그 결과에 책임


⑤ 창조성 : 모든 영역에서 독창적 사고력 가지며 창조적 삶

 

 


3) 현상학이론의 평가 

 

 

가. 공헌점

 


- 수평적ㆍ인간적 관계로 전환


- 비심판적 태도, 비위협적 환경, 공감, 무조건적 긍정, 문제해결자로의 내담자 강조

 

- 개인의 잠재력 & 내적 욕구 중요성 강조

 

 


나. 제한점 

 


- 인간본성의 善한 부분 지나치게 강조 (惡, 부적응 설명 부족) 

 

- 현실적으로 내담자의 정보에 지나친 신뢰도 및 타당도 의문


- 행동발달에서 학습(환경) 무시


- 개념모호(유기체적 경험, 완전한 기능 등) & 포괄적 

 

- 성격발달이론 미제시 & 문제행동 설명 부족


- 개입 효과성 파악 어려움 

 

 

 

다. 사회복지실천에의 영향

 


(1) 치료적 관계 원칙에 기여 


- 공감 & 경청 & 무조건 긍정적 관심

 


(2) 개인의 존엄성 & 가치 & 자기결정권 중시

 


(3) Client, 성장가능성 & 문제해결 잠재력 인정

 

 

 

 

 

 

학습정리 
· 현상학이론 (C, Rogers)
1) 로저스의 생애
2) 인간관과 주요개념
(1) 자기실현 경향성                     
(2) 주관적 경험과 행동
(3) 긍정적 관심에 대한 욕구             

(4)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
(5) 충분히(완전히) 기능하는 사람 

3) 현상학이론의 평가 
(1) 공헌점              
(2) 제한점            
(3) 사회복지실천에의 영향

 

 

 

 

 

 

부산디지털대학교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강의정리 : 김태준 교수 2022년 2학기 강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