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1-2사회복지 조사론

설문지 작성

728x90

1.  설문지  작성

 

 

1)  설문지  작성  절차

-  조사  목적  및  문제와  관련된  설문  내용  결정


- 설문  내용에  따라  설문  형태  및  방법  결정


- 실제  설문  문항  작성,  배열


- 표지  작성,  사전검사,  설문지  수정(최종  완성)

 


2)  설문의  내용과  형식

가.  설문의  내용  :  어떤  사실,  행동,  의견  및  태도  지식  등


나.  설문의  형식


- 개방형  질문  :  이  형식의  질문은  너무  많아서는  안  되며,  주로  설문의  뒷부분에 구성


- 폐쇄형  또는  선택형  질문  :  가장  많이  사용하는  질문  형식,  개별  질문은  상호 배타적이고  포괄적이어야  함


- 조건형  질문  :  어떤  특정  내용에  대해  응답자를  걸러  내기  위한  것



다.  설문문항  작성  시  유의사항


- 질문의  형태를  띄고,  설명의  형태를  피할  것


- 개방형  질문이  너무  많지  않도록  할  것


- 이중  질문을  피할  것

 

이번  주에  기차를  타거나  버스를  탄  적이  있습니까?
(   )  예     (   )  아니오   (     )  모르겠다

 

- 응답자의  능력과  수준에  적합하도록  질문을  만들  것


- 질문은  가능한  짧고  간략하게  서술


- 편견을  내포하는  용어나  서술  등은  피할  것


- 유도  질문,  전문적인  용어,  모호한  질문,  부정형의  질문은  피할  것

 

당신은  감염병  예방  규칙을  어긴  사람은  형사  처벌을  받아야  한다는  데  동의하십니까?
(       )  반대     (        )  찬성   (          )  모르겠다

 

- 상호배타적이지  않거나  포괄적이지  못한  질문은  피할  것


- 응답이  불가능한  질문은  제외할  것

 

지난  한  해  동안  몇  시간이나  텔레비전을  시청하였습니까?       (       )  시간

 


라. 설문문항의 배치

- 흥미로운 질문, 가벼운 질문으로 시작할  것


- 민감한 질문, 주관식 질문은 뒷부분 배치


- 조건형의 질문은 적합한 순서로 정리


- 고정적 반응을 피하기 위해 항목을 적절히 배치


- 설문문항의 길이와 유형 다양화



2.  더 좋은 설문조사를 위한 요건

 

-  조사자의 편향 : 조사자가 조사 대상자를 선정할 때 무의식적인 편견과 틀에 박힌 사고방식으로 누구를 포함하고 누구를 제외할 것인가에 대한 부분에서 편향이 개입되지 않도록 주의


- 조사자의 오류 : 조사자는 조사 내용을 기록할 때 부주의의한 결과로 오류를 범하지 않도록 주의


- 응답자의 오류 : 설문조사를 실시할 때 응답자의 수준과 능력(시각, 청각, 정신건강 등)을 고려해야 함.


- 도구적 오류 : 설문조사에 사용되는 척도나 질문이 복잡하거나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에 조사 결과를 왜곡할 수 있음


- 사전조사 : 준비된 설문조사를 비공식적으로 실시해 보는 것으로 이를 통해 질문 내용이 이해하기 쉬운지, 예상된 방식으로 응답이 나오는지를 검토. 일반적으로 20~30명 정도가 적절함




학습정리
1. 설문지 작성
-  설문지 작성 절차
-  설문의 내용과 형식
-  설문문항 작성 시 유의사항
-  설문문항의 배치
2. 더 좋은 설문조사를 위한 요건
-  조사자의 편향 유의
-  조사자의 오류 유의
-  응답자의 오류 방지
-  도구적 오류 유의
-  사전조사 실행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조사론 강의정리 : 이은자 교수 2021년 2학기 강의

728x90
반응형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 > 1-2사회복지 조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욕구조사의 과정과 내용  (0) 2022.06.21
욕구조사  (0) 2022.06.21
설문조사유형과 표본추출  (0) 2022.06.21
설문조사  (0) 2022.06.21
실험조사설계의 유형  (0) 2022.0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