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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가족상담

해결중심적 단기가족상담 - 개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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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변화

    - 해결중심 단기가족상담의 목표 그 자체
    - 문제상황에 대한 긍정적인 변화를 묘사
    - 문제에 대한 예외상황을기술
    -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의 변화를 묘사

2. 변화를 이끄는 개입

    - 내담자가 원하는 것을 찾게 하는 것
    - 다른 것을 하게 하는 것
    - 예외와 강점을 강조하는 것
    - 다양한 관계 속에서 자신의 상황을 보게 하는 것

3. 개입전략

1) 첫회기후 개입전략
    - 지난 번 상담 이후 변화에 대한 질문
    - 긍정적인 변화에 대한 구체적이고 자세한 질문
    - 긍정적인 변화에 대한 가치와 인정
    - 앞으로의 변화에 대한 확신

2) 개선이후 악화
    - 나빠진 상황보다 대처방법 질문
    - 작은 해결책
    - 치료간격 / 상담일정 조정 등 변화
    - 상담관계 유형과 상담목표 재검토
 <주로 대처질문과 예외질문 활용>
    예) 이번의 어려움과 과거의 어려움의 차이가 뭐니? 
    예) 이번의 어려움을 통한 얻은 유익이 있다면 뭐니?
    예) 그래도 조금이라도 도움이 된 것이 있다면 뭐지?
    예) 앞으로 어떻게 하면 좋겠니?
    예) 조금 더해야 할 노력이 있다면 뭐가 있겠니?

4. 상담자와 내담자와의 협력 관계

1) 고객형
    - 상담자와 내담자가 문제의 해결책을 공동으로 확인
    -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해결의 일부로 생각
    - 문제 해결에 대한 의지 표명
    - 칭찬과 행동 과제

2) 불평형
    - 문제를 공동으로 확인했으나 자신을 문제 해결의 일부로 보지 않음
    - 타인과 환경의 변화만을 요구
    - 칭찬과 관찰과제
    - 가족의 예외적인 행동 관찰
    - 자기만의 해결책을 생각해 보고 적어 오기

3) 방문형
    - 공동으로 문제 또는 상담의 목표를 발견할 수 없을 때
    -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의뢰되었을 때
    - 칭찬과 바람을 통하여 상담에 참여토록 지지

 

 

 



<요약>  
    1) 해결중심단기가족상담의 변화
    - 변화는 해결중심단기가족상담의 변화 그 자체
    - 긍정적인 변화
    - 예외상황
    - 시각의 변화
    2) 해결중심단기가족상담의 개입전략
    - 첫회기 후 개입전략 : 지난 상담후 긍정적 변화에 대한 질문과 확신
    - 개선과 악화 후 : 대처방법과 작은 해결책, 치료간격, 일정, 방법 등 재검토
    3) 해결중심단기가족상담의 협력관계
    - 고객형 : 상담자와 내담자가 문제해결을 위하여 협력하는 단계
    - 불평형 : 문제는 인정하나 협조하지 않는 단계
    - 방문형 : 문제나 목표에 협력하지 않는 단계

 

 

 

 

 

부산디지털대학교 가족상담및 가족치료 강의정리 : 송종원 교수 2022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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