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능적 가족과 역기능 가족
1) 밀란모델
- 가족이 가지고 있는 게임을 더러운 게임이라고 명명하고 가족은 게임을 통하여 비밀스런 힘을 가지고 상대를 지배하고 통제하게 됨
- 밀란 연구팀은 증상을 세 가지 수준의 원인 즉, 개인수준, 가족수준, 문화수준 으로 보았고 이 세 가지 수준 중 가족 수준에서 가족들이 하는 게임에 일차적인 증상의 원인을 찾았음
- 증상을 일으키는 가족들은 삼각관계로 이루어진 가족 게임을 가지고 있음
예) 더러운 게임을 통하여 약자는 강자에 대하여 험담을 함으로써 자녀와 연합을 시도하고 이런 시도를 눈치 챈 아이는 강자인 부모에 반항하고 더욱 폭력과 학대를 당하게 됨.
아이는 약자인 부모와 연합하려 하지만, 오히려 약자는 강자인 부모와 연합함으로 배신 → 이로인해 아이는 더욱 반항하게 되고 폭력의 악순환을 겪게 됨
2. 전략적가족상담의 상담방법
1) 해일리
(1) 상담의 단계와 지시원리
- 1단계 : 사회적 단계
- 2단계 : 문제단계
- 3단계 : 상호작용 단계
- 4단계 : 목표선정단계
(2) 지시방법
① 직접적 지시 : 어떤 일을 중지하도록 하여 행동 변화를 시도하는 유형과 평소 와 다른 행동을 하게 하는 유형
이를 위하여 훌륭한 충고와 가족 내에 존재하는 행동의 연쇄과정을 변화시키는 지시가 있음
▷지시나 과제를 진행하기 위한 동기부여 과제를 해결할 경우 목표가 성취될 것이라는 확신을 주기 위하여
< 지시나 과제를 줄 때의 지침 >
- 첫째 : 연쇄반응을 일으킬 수 있고, 실천 가능한 지시/과제
- 둘째 : 분명하고 명확하게 지시/과제
- 셋째 : 지시는 전 가족구성원을 참여 시켜야 함.
- 넷째 : 일상적인 일과 구성해서 지시/과제
- 다섯째 : 가족이 해야 할 일을 검토후 지시/과제
- 여섯째 : 지시를 잘 따랐는지를 확인 필요
② 은유적 지시(은유적 과제)
- 가족이 자신의 문제를 밝히길 부끄럽게 생각하는 경우나 언급 하기를 원하지 않을 때 사용 예)부부의 성문제
(3) 고된 체험 기법
- '증상'을 가지는 것을 포기하는 것보다 더 많은 어려움을 줄 때 사람은 증상을 포기 한다는 전제
- 고된 체험 즉, 운동, 숙제, 독서, 다이어트, 자기개발 활동 같이 가족에게 이득이 되는 것을 선택하게 하는 방법
- 가족의 재구조화를 위하여 사용함
(4) 역설적 과제
- 치료자의 지시에 저항하도록 하여 변화를 일으키는 방법
- 가족 간의 세력 다툼이 일어남
- 치료자의 역할
- 기술 향상을 위한 연습
- 문제를 재구성하여 생각할 수 있는 능력
- 가족이 보이는 저항을 극복
(5) 가장기법
- 역설적 과제와 유사 하나 더 부드럽고 놀이를 하는 기분으로 저항을 우회시키는 방법
2) MRI 연구팀
(1) 치료 목표
- 가족들의 증상에 대한 생각과 믿음의 틀을 재구조화 하는 일. 즉, 일차질서변화 에서 이차질서변화로 전환을 하는 것을 재구조화라함
(2) 역설적 개입기술
□ 증상처방
- 가족이 불평하는 행동을 계속하거나 더 많이 하도록 하는 세 가지 방법
①순응적 역설 : 가족이 치료자의 지시에 순응하길 원할 때 사용하는 방법
②도전적 역설 : 내담자가 치료자의 지시에 대항하길 희망할 때 사용하는 방법
③표출적 역설 : 문제를 유지시키는 가족관계 연결망을노출시키는 방법
□ 제지처방
- 변화의 속도가 빠를 경우 가족구성원에게 천천히 진행하라고 경고하거나 개선이 생길 때 퇴보에 대하여 걱정하는 방법
3) 밀란연구팀
- 가족들이 가지고 있는 게임을 무력화 시키는 것
파라졸리팀 | 체친/ 보스꼴로 팀 |
가족의 더러운 게임을 무력화 시킴 | 가족 구성원들과 합동으로 정하는 과정 그 자체 |
- 치료과정은 치료 관계 수립, 실제 치료, 종결 단계로 구성
- 치료시 가설 설정, 순환성, 중립성이라는 치료 원리를 제시하는데 이는 인공 두뇌이론에 기초를 둔 실천적 측면으로 연결
<회기의 단계>
- 치료팀을 구성하고 회기를 여러 단계로 구분하여 치료를 진행하는 방법
- 전체 회기
- 전회기 – 회기 – 중간회기 – 개입 및 결론회기
<긴 단기 치료>
- 치료기간 10회기로 이 회기 동안에 하나의 주제를 해결하고 난 후 또 다른 주제를 선택하여 되풀이
<긍정적 함축과 의식처방, 보편적 처방과 협동치료>
a. 긍정적 함축 : 가족들이 가지고 있는 게임의 긍정적 측면을 부각시키고 이를 역설적으로 처방하는 것
b. 의식 처방 : 게임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도록 하기 위해 가족들이 일정한 의식을 만들어 게임을 하도록 하는 것
- 가족들의 게임이 분명하게 드러나고 가족들이 게임을 과장되게 인식 함
c. 보편적 처방: 더러운 게임을 무너뜨리기 위한 방법
⇒ 가능한 많은 가족구성원들을 게임에 포함시켰다가 점차로 수를 줄여 직계 가족으로 좁혀가는 방법
d. 협동 치료 : 치료자가 게임을 분석하고 이를 무력화 시킬 수 있는 기법을 스스로 개발하는 방법
⇒ 가족들과 협의하여 치료의 목표를 세우고 치료 과정도 같이 해나가면서 자신들의 생각과 치료자의 생각을 합쳐서 가족 문제를 해결
<요약>
1) 전략적가족상담의 역기능 가족
- 밀란연구팀은 가족이 가진 더러운 게임 즉, 상대를 지배하고 통제히려는 삼각관계로 이루어진 가족게임에서 문제를 찾음
2) 헤일리의 전략적 가족상담방법
- 직접지시법 : 평소와 다른 행동을 하게 직접적으로 지시하는 방법
- 은유적 과제 : 밝히기 꺼리는 경우 은유적 사용
- 고된 체험 방법 : 운동, 숙제등 자기계발 활동 등 다소 고되지만 도움이 되는 과제 제시
- 역설적 과제 : 치료자에 저항하게 만들어 변화
- 가장기법 : 역설적 과제보다 부드러운 놀이를 통하여 저항을 우회시킴
3) MRI 연구팀의 전략적 가족상담방법
- 증상에 대한 생각과 믿음의 틀을 재구조화 시킴
- 증상처방 : 순응적 역설, 도전적 역설, 표출적역설법등
- 제지기법 : 변화의 속도를 조절하는 방법
부산디지털대학교 가족상담및 가족치료 강의정리 : 송종원 교수 2022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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