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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가족상담

전략적 가족상담 - 치료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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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능적 가족과 역기능 가족

    1) 밀란모델


    - 가족이 가지고 있는 게임을 더러운 게임이라고 명명하고 가족은 게임을 통하여 비밀스런 힘을 가지고 상대를 지배하고 통제하게 됨


    - 밀란 연구팀은 증상을 세 가지 수준의 원인 즉, 개인수준, 가족수준, 문화수준 으로 보았고 이 세 가지 수준 중 가족 수준에서 가족들이 하는 게임에 일차적인 증상의 원인을 찾았음


    - 증상을 일으키는 가족들은 삼각관계로 이루어진 가족 게임을 가지고 있음


   예) 더러운 게임을 통하여 약자는 강자에 대하여 험담을 함으로써 자녀와 연합을 시도하고 이런 시도를 눈치 챈 아이는 강자인 부모에 반항하고 더욱 폭력과 학대를 당하게 됨. 

 

아이는 약자인 부모와 연합하려 하지만, 오히려 약자는 강자인 부모와 연합함으로 배신 → 이로인해 아이는 더욱 반항하게 되고 폭력의  악순환을 겪게 됨

 


2. 전략적가족상담의 상담방법

    1) 해일리

    (1) 상담의 단계와 지시원리


    - 1단계 : 사회적 단계 
    - 2단계 : 문제단계 
    - 3단계 : 상호작용 단계 
    - 4단계 : 목표선정단계


    (2) 지시방법

    ① 직접적 지시 : 어떤 일을 중지하도록 하여 행동 변화를 시도하는 유형과 평소 와 다른 행동을 하게 하는 유형
    이를 위하여 훌륭한 충고와 가족 내에 존재하는 행동의 연쇄과정을 변화시키는 지시가 있음

 

 ▷지시나 과제를 진행하기 위한 동기부여 과제를 해결할 경우 목표가 성취될 것이라는 확신을 주기 위하여

 


    < 지시나 과제를 줄 때의 지침 >


    - 첫째 : 연쇄반응을 일으킬 수 있고, 실천 가능한 지시/과제


    - 둘째 : 분명하고 명확하게 지시/과제


    - 셋째 : 지시는 전 가족구성원을 참여 시켜야 함. 


    - 넷째 : 일상적인 일과 구성해서 지시/과제


    - 다섯째 : 가족이 해야 할 일을 검토후 지시/과제


    - 여섯째 : 지시를 잘 따랐는지를 확인 필요

 


    ② 은유적 지시(은유적 과제)


    - 가족이 자신의 문제를 밝히길 부끄럽게 생각하는 경우나 언급 하기를 원하지 않을 때 사용   예)부부의 성문제

 


   (3) 고된 체험 기법


    - '증상'을 가지는 것을 포기하는 것보다 더 많은 어려움을 줄 때 사람은 증상을 포기 한다는 전제


    - 고된 체험 즉, 운동, 숙제, 독서, 다이어트, 자기개발 활동 같이 가족에게 이득이 되는 것을 선택하게 하는 방법


    - 가족의 재구조화를 위하여 사용함

 


    (4) 역설적 과제


    - 치료자의 지시에 저항하도록 하여 변화를 일으키는 방법


    - 가족 간의 세력 다툼이 일어남


    - 치료자의 역할


    - 기술 향상을 위한 연습


    - 문제를 재구성하여 생각할 수 있는 능력


    - 가족이 보이는 저항을 극복

 


    (5) 가장기법


    - 역설적 과제와 유사 하나 더 부드럽고 놀이를 하는 기분으로 저항을 우회시키는  방법

 


   2) MRI 연구팀

 


    (1) 치료 목표


    - 가족들의 증상에 대한 생각과 믿음의 틀을 재구조화 하는 일. 즉, 일차질서변화 에서 이차질서변화로   전환을 하는 것을 재구조화라함

 


   (2) 역설적 개입기술


    □ 증상처방


    - 가족이 불평하는 행동을 계속하거나 더 많이 하도록 하는 세 가지 방법


    ①순응적 역설 : 가족이 치료자의 지시에 순응하길 원할 때 사용하는 방법


    ②도전적 역설 : 내담자가 치료자의 지시에 대항하길 희망할 때 사용하는 방법


    ③표출적 역설 : 문제를 유지시키는 가족관계 연결망을노출시키는 방법

 


    □ 제지처방


    - 변화의 속도가 빠를 경우 가족구성원에게 천천히 진행하라고 경고하거나 개선이 생길 때 퇴보에 대하여 걱정하는 방법

 


   3) 밀란연구팀


    - 가족들이 가지고 있는 게임을 무력화 시키는 것

 

파라졸리팀 체친/ 보스꼴로 팀
    가족의 더러운 게임을 무력화 시킴     가족 구성원들과 합동으로 정하는 과정 그 자체

 

 - 치료과정은 치료 관계 수립, 실제 치료, 종결 단계로 구성


 - 치료시 가설 설정, 순환성, 중립성이라는 치료 원리를 제시하는데 이는 인공 두뇌이론에 기초를 둔 실천적 측면으로 연결

 

 

   <회기의 단계>


    - 치료팀을 구성하고 회기를 여러 단계로 구분하여 치료를 진행하는 방법
        - 전체 회기 
                - 전회기 – 회기 – 중간회기  개입 및 결론회기

 

 

    <긴 단기 치료>


    - 치료기간 10회기로 이 회기 동안에 하나의 주제를 해결하고 난 후 또 다른 주제를 선택하여 되풀이

 

 

   <긍정적 함축과 의식처방, 보편적 처방과 협동치료>


 a. 긍정적 함축 : 가족들이 가지고 있는 게임의 긍정적 측면을 부각시키고 이를 역설적으로 처방하는 것


 b. 의식 처방 : 게임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도록 하기 위해 가족들이 일정한 의식을 만들어 게임을 하도록 하는 것
    - 가족들의 게임이 분명하게 드러나고 가족들이 게임을 과장되게 인식 함


 c. 보편적 처방: 더러운 게임을 무너뜨리기 위한 방법
     ⇒ 가능한 많은 가족구성원들을 게임에 포함시켰다가 점차로 수를 줄여 직계 가족으로 좁혀가는 방법


 d. 협동 치료 : 치료자가 게임을 분석하고 이를 무력화 시킬 수 있는 기법을 스스로 개발하는 방법
     ⇒ 가족들과 협의하여 치료의 목표를 세우고 치료 과정도 같이 해나가면서 자신들의 생각과 치료자의 생각을 합쳐서 가족 문제를 해결

 

 




<요약> 
    1) 전략적가족상담의 역기능 가족
- 밀란연구팀은 가족이 가진 더러운 게임 즉, 상대를 지배하고 통제히려는 삼각관계로 이루어진 가족게임에서 문제를 찾음
    2) 헤일리의 전략적 가족상담방법
    - 직접지시법 : 평소와 다른 행동을 하게 직접적으로 지시하는 방법
    - 은유적 과제 : 밝히기 꺼리는 경우 은유적 사용
    - 고된 체험 방법 : 운동, 숙제등 자기계발 활동 등 다소 고되지만 도움이 되는  과제 제시
    - 역설적 과제 : 치료자에 저항하게 만들어 변화
    - 가장기법 : 역설적 과제보다 부드러운 놀이를 통하여 저항을 우회시킴
    3) MRI 연구팀의 전략적 가족상담방법
    - 증상에 대한 생각과 믿음의 틀을 재구조화 시킴
    - 증상처방 : 순응적 역설, 도전적 역설, 표출적역설법등
    - 제지기법 : 변화의 속도를 조절하는 방법 






 

부산디지털대학교 가족상담및 가족치료 강의정리 : 송종원 교수 2022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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