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맥닐(McNeil)의 견해
① 사회복지조직은 사람들과 그들의 욕구에 관심
② 일차적인 클라이언트는 지역사회 조직
③ 지역사회는 있는 그대로 이해되고 수용되어야 함
④ 보건과 복지서비스에 관심
⑤ 인간의 욕구 및 사람, 집단 간의 관계는 변화
⑥ 모든 사회복지기관과 단체는 상호의존적임
⑦ 과정으로서 지역사회조직은 사회사업의 한 분야
2. 존스(Johns)와 디마쉬(Demarche)의 견해
① 지역사회조직은 목적 아닌 수단
② 각 지역사회는 특유의 성격과 문제, 욕구 가짐
③ 지역사회는 자기결정권의 권리를 가짐
④ 각 욕구 사이의 중재를 위해 민주적인 태도 견지
⑤ 기관의 이익보다 지역사회복지가 우선 고려 대상
⑥ 공통의 이익과 목표에 대한 조정 필요
⑦ 지역사회조직 수행 구조는 가능한 단순해야 함
⑧ 지역사회서비스는 공평하게 분배
⑨ 다양성 존중되어야 함
⑩ 다양한 집단의 이익 반영
⑪ 집중과 분산 간의 균형 필요
⑫ 집단들간의 의사소통 방해요소 제거
⑬ 지역사회 욕구 발견, 규명, 충족을 돕는 전문가 필요
3. 로스(Ross)의 견해 : 추진회(1)
1) 지역사회에 존재하는 불만으로부터 추진회 결성
① 주민들의 지역사회에 대한 불만 해결하기 위해 추진회 구성
② 개인적, 일부 지역, 미표출, 합의점을 찾지 못한 불만은 추진회 구성 어려움
③ 불만 공유되어 지역 공통의 불만으로 인식하게 될 때 추진회 결성 가능
2) 특정문제에 관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할 수 있도록 불만 집약
① 불만 자체만으로 행동 일어나지 않음
② 문제를 자각하고, 고민하는 사람들이 모여 문제 자체와 문제 범위에 대하여 논의하여 대책을 세우고 이를 근거로 행동
③ 불만 : 특정화되어야 하고, 현재화시켜야 함
④ 불만을 해소하기 위한 행동으로 이어지게 하는 것이 중요
3) 집약된 불만은 지역사회 내에서 공유
① 불만 : 각종 지역사회 조직의 힘 규합 역할
② 불만은 지리적 또는 기능적 지역사회의 각 부분에 알려져 공유되어져야 함
③ 집약된 불만의 정도가 지역에 따라, 지역 내의 단체나 조직에 따라 다를 수 있음
④ 집약된 불만에 대한 공유 인식이 낮을 경우 → 지역사회 주민 및 조직∙단체의 분열을 초래할 수도 있음
4) 추진회에는 지역사회 내 주요 하위집단의 지도자 참여시켜야 함
① 대표를 통한 참가 고려
② 추진회에 하위집단의 지도자를 참여시키기 위해 → 주민들의 다양한 이익을 반영하고 있는 주요 집단 발굴
③ 집단을 대표하며 존경과 신뢰를 받고 있는 지도자 발견
④ 지도자가 추진회와 주민 간의 연결고리 역할을 할 수 있을 때 → 주민과 추진회 간의 의사소통 과정 확보
5) 지역사회주민들로부터 지지 받을 수 있는 목표와 운영방법을 가져야 함
① 집단이나 지도자 공동 움직임 가능하게 하는 것 어려움
② 공통의 목표점과 동의를 얻는 절차 설정하는 것 필요
③ 추진회 목표와 운영절차를 표명하는 것 → 모든 구성원들에게 의미
④ 목표 운영절차 등은 실천과 경험, 토론을 통해 신중하게 연구해서 작성
6) 추진회의 사업에는 정서적 활동 포함되어야 함
① 인간생활에 있어 정서 및 문화 ․ 교양적 요소 중요
② 지역사회 내의 다양한 집단을 일체화하기 위해서는 공통의 관념, 감정 및 전통 필요
③ 지역사회의 구성원을 결속시키기 위해 → 그 지역사회의 특성에 적합한 축제적 행사의 주체 및 지원 필요
④ 추진회가 정서적 내용이 담긴 행사를 가짐으로써 주민들 상호간의 신뢰감 및 협력적인 태도 형성
부산디지털대학교 지역사회 복지론 강의정리 : 배의식 교수 2022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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