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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2-1사회복지 실천론

사회복지실천의 유형과 전문적 기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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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복지실천의 유형

 

 

 

 

 

1) 개입체계의 수준에 따른 유형

 

 


(1) 미시적(micro) 차원

 


- 개인과  가장  친밀한  상호작용  과정에  개입하는  실천활동으로 개인, 부부, 가족을 포함하는 다양한 클라이언트체계를 대상으로 함


- 상담 또는 치료프로그램이나 서비스, 구체적인 자원 제공의 형태로 전해짐


- 주로 클라이언트 개인 또는 집단과 사회복지사가 접촉하면서 직접실천의 형태를 취함

 

 


(2) 중범위 혹은 중간(mezzo) 차원

 


- 미시적 차원과 거시적 차원의 중간 수준에서 활동하는 것 

 

- 체계 간 의사소통 촉진, 중재, 협상, 교육 및 참여시킴

 

- 주로 집단과 지역사회를 대상


- 지역사회의 발굴 및 연계활동, 자조집단 및 치료집단의 조직 및 운영, 집단과 지역 사회의 역량 강화


- 직접실천과 간접실천 모두 사용

 

 


(3) 거시적(macro) 차원

 


- 클라이언트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지역사회나 전체 사회, 국가의 복지체계를 대상으로 활동


- 국가나 사회의 복지정책 개발 및 분석, 정책대안 발굴 및 제시, 지역사회 자원 개발, 취약계층의 권익 옹호활동 등 관여


- 특정 대상의 클라이언트를 염두에 두고 간접적인 사회복지서비스 지원형태로 이루어짐

 

 

 


2) 개입대상에 따른 유형

 

       · 개입대상에 따른 사회복지실천 유형

       - 개별실천, 집단실천, 가족실천, 지역사회실천

 


(1) 개별실천

 


· 개인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실천

 

 

▶ 개인을 바라보는 시각의 변화


① 전통적 시각


- 개인은 해결되지 못한 문제와 욕구를 지닌 원조의 대상이라는 수동적 존재


- 사회복지실천의 초점 : 개인의 심리내적 문제로부터 사회, 경제적 자원의 결핍으로 인한 문제에 이르기까지 개인의 안녕을 위협하는 문제의 해결에 집중

 

 


② 현대적 시각

 


- 개인은 자신의 문제와 욕구를 해결하고 잠재력을 실현하는 능동적 존재 

 

- 사회복지실천의 초점 : 문제해결을 위한 개인의 역량강화, 사회환경의 통제 

 

- 개인을 대상으로 한 직·간접적인 실천 모두를 포함하는 개념


- 개인의 연령이나 계층, 문제의 유형, 욕구의 유형, 개입방법과 관계없이 개인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모든 형태의 사회복지실천

 

 


(2) 집단실천


· 집단을 일차적 개입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형태의 사회복지실천

 

▶ 개별실천과의 차이


- 집단구성원에 의해 합의된 공동목적과 구성원 개인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함

 

- 구성원 사이의 역동을 매개로 목적을 이루고자 함  
- 예) 성장모델과 치료모델

 

 


(3) 가족실천

 


· 가족구성원 개개인을 포함한 가족 전체를 개입대상으로 함


- 가족구성원 간의 관계나 가족 단위의 문제를 해결 또는 경감시키기 위한 노력


- 일반체계이론의 영향을 받아 가족을 역동적인 하나의 체계로 간주하여 가족구성원 간의 상호작용 패턴을 찾고자 함
- 예) 가족치료, 가족상담, 가족교육 등

 

 


(4) 지역사회실천

 


· 지역사회를 실천의 단위로 함


- 지역주민이 자신들의 사회적 기능 향상을 위해 필요한 의식개혁, 환경개선, 지역사회 조직화 등을 자발적, 주체적, 협력적으로 해 나갈 수 있도록 사회복지사가 안내 자, 조력자 조정자, 운동가, 전문가 등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
- 예) 지역사회보호활동, 지역사회 조직활동 

 

 

 

3) 개입방식에 따른 유형

 

        · 개입방식에 따른 사회복지실천 유형

         - 직접실천, 간접실천

 

· 클라이언트를  변화시킴으로써  문제해결을  도와주는지  혹은  클라이언트의  환경을 변화시킴으로써 간접적으로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을 도와주는지 여부에 따라 직접실천과 간접실천으로 구분

 

 


(1) 직접실천

 


- 클라이언트를 직접 변화시킴으로써 클라이언트의 문제 해결을 도와주는 실천방법 

 

- 개인, 집단, 가족을 대상으로 클라이언트를 직접 대면하여 개입하는 실천
- 예) 개인상담, 가족치료, 교육, 정보제공 등

 

 


(2) 간접실천

 


-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클라이언트를 둘러싼 환경체계에 개입


- 사회적 지지체계나 자원 발굴 및 연계하는 방법을 활용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도나 기구, 정책 등에 초점을 두는 실천방법 등 제도의 구조에 초점

- 예)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홍보활동, 희귀질환 아동을 위한 모금 활동, 서비스나 자원 연결, 클라이언트 옹호, 공청회 개최, 프로그램 개발, 자원봉사자 확보 등

 

 

 


2.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적 기반

 


1) 과학적 기반


· 편견이나 주관성으로 인한 판단 상의 오류를 줄여주고 사회복지실천이 좀 더 효과적, 효율적이 될 수 있도록 함


·구성요소

 


[과학적 기반에 해당되는 지식]


- 사회정책과 프로그램에 대한 지식

 

- 사회현상에 대한 지식


- 사회복지 전문직에 대한 지식 

 

- 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지식

 

 

 

2) 예술적 기반


· 사회복지사의 개인적 특성이나 예술적 혹은 직관적 능력 등을 과학적 기반과 더불어 적절히 활용하는 것


· 구성요소

 

- 동정과 용기


- 진실된 인간 이해 : 온화함, 감정이입, 진실성 

 

- 창의성 : 상상력, 융통성, 인내심


- 희망과 에너지 

 

- 건전한 판단력 

 

- 전문적 관계 형성


- 전문적  가치 :  기본적인 권리에  대한 존중, 사회적  책임감,  개인적 자유에  대한 헌신, 자기결정에 대한 지지 등

 


♤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과학적 측면과 기술적 측면, 그리고 예술적 측면이 중요함

 

     “사회사업은 하나의 기술(skill) 또는 예술(art)인 동시에 과학”(Morals & Sheafor, 1980)

     전문적 지식과 다양한 기법을 활용하는 사회복지사  기본적으로 예술적 능력을 겸비하고, 교육과 학습을 통하여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갖추어야 함

 

 

 

 

학습정리


1. 사회복지실천의 유형


1) 개입체계에 따른 유형
· 미시적 차원/ 중범위 차원/ 거시적 차원


2) 개입대상에 따른 유형
· 개별실천/ 집단실천/ 가족실천/ 지역사회실천


3) 개입방식에 따른 분류 
· 직접실천/ 간접실천


2.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적 지식기반


1) 과학적 기반
· 편견이나 주관성으로 인한 판단상의 오류를 줄여주고 사회복지실천이 좀 더 효과적, 효율적이 될 수 있도록 함


2) 예술적 기반
· 사회복지사의 개인적 특성이나 예술적 혹은 직관적 능력 등을 과학적 기반과 더불어 적절히 활용하는 것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 실천론 강의정리 : 권량희 교수 2022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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