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챗-gpt로 사회조사분석사 도전하기

Ⅰ과목 조사방법과 설계_4장 FGI 정성조사_01.FGI 정성조사의 이해_➋FGI의 설계

728x90
1.FGI(Focus Group Interview)의 설계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디자인하려면 참가자로부터 귀중한 통찰력을 수집하기 위한 몇 가지 주요 단계와 고려 사항이 필요합니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디자인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연구 목표 정의
포커스 그룹 인터뷰의 연구 목표나 목적을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부터 시작.
②참가자 선택
연구 주제와 목표에 대해 알아보는 프로필을 정하세요. 그들은 연구 주제와 관련이 있어야 합니다
③그룹 구성
일반적으로 6~10명의 참가자로 구성된 포커스 그룹의 규모를 결정합니다. 다양한 관점을 포착하려면 참가자의 다양성을 고려하세요.
④토론 가이드 개발
연구 목표에 맞는 토론 가이드나 질문 목록을 만드세요. 개방형 질문과 폐쇄형 질문을 혼합하여 포함하세요
⑤장소와 시간
편안하고 방해 요소가 없는 적절한 인터뷰 장소를 선택하십시오. 참가자들에게 편리한 시간을 선택하십시오.
⑥모더레이터 선택
훌륭한 모더레이터(면담 진행자)를 선택하세요. 모더레이터는 그룹을 이끌어내는 역할을 모두 통합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⑦파일럿 테스트
소규모 그룹과 파일럿 또는 테스트 인터뷰를 실시하여 토론 가이드 및 인터뷰 프로세스를 개선합니다.
⑧인터뷰 실시
인터뷰가 진행되는 동안 진행자는 준비된 질문을 바탕으로 토론을 진행합니다. 참가자들 사이에 개방적이고 솔직한 대화를 장려하십시오.
⑨데이터 분석
인터뷰 후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합니다. 토론에서 나타나는 주요 주제, 패턴 및 통찰력을 찾으십시오.
⑩보고서 작성
조사 결과를 종합 보고서로 정리합니다. 분석 결과를 요약하고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리뷰를 작성합니다.
⑪피드백 및 수정
포커스 그룹 인터뷰 과정과 결과를 팀과 함께 검토하세요. 연구 설계에 필요한 조정을 하십시오.
⑫윤리적 고려사항
참가자로부터 사전 동의를 얻고 기밀을 유지하는 등 윤리적 지침을 준수하는지 확인하십시오.
포커스 그룹 인터뷰의 성공은 신중한 계획, 효과적인 중재, 사려 깊은 데이터 분석에 달려 있다는 점을 기억하십시오. 수집된 통찰력은 시장 조사, 제품 개발, 프로그램 평가 등에 유용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