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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가족과문화

건강가정사업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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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족문화의 변화

 


1) 가장역할 변화


• 과거 부권 중심의 전통 가족문화 사라지고 가족구성원 평등해지면서, 책임 분담하는 새로운 가족문화 형성되고 있음


• 가정문화 변화의 주원인 : 핵가족화, 여성능력 향상, 맞벌이부부 증가 등


• 기혼남성들은 전통적 가부장권 포기하는 대신 가장으로서의 책임과 부담감 벗고 한 인간으로서 행복 선택했다고도 볼 수 있음


• 가족문화가 전통적 가부장적 문화에서 자녀중심문화로 변화

   → 자녀 위주의 생활문화로 인한 자녀양육 문제, 지나친 교육열, 자녀문제 등 나타남


• 부모나 부부, 자녀 등 한쪽에 편중하는 것보다 가족 모두가 존중 받을 수 있는 새로운 가족중심문화로 변화 필요

 

 


2) 부부역할 변화

 

• 남편은 경제활동, 아내는 가사활동하는 이분화된 역할분담에서 여성들이 경제활동 하고, 남편들은 가사와 육아활동 요구 받고 있음
• 가정생활이 만족스럽고 행복하기 위하여 부부의 역할분담의 공정성에 유의할 필요 있음. 가사노동의 가치 인정

 

 


3) 출산에 대한 인식 변화


• 인간은 태어나면서 가정환경과 주 양육자에 의해 절대적 영향 받음. 
  미성숙한 상태로 태어나 누군가에게 절대적으로 의존하면서 보호와 보살핌 받아야 성장 가능


• 자신들의 사랑과 결혼 문제에만 집중하여 자녀가 태어났을 때 어떻게 양육하고, 어떤 환경을 제공해야 하는지 모르는 미숙한 부모들 증가


• 태어나자마자 유기되고 부모이혼으로 버림받는 아이들 증가


• 출산과 자녀양육에 대한 교육 필요

 


4)  가정교육변화


• 핵가족화로 인해 자녀 수 감소되고, 자녀를 특별하게 키우고자 하는 욕구 커져 가정에서 자녀교육이 차지하는 비중이 보다 커지게 됨


• 부모들의 과잉보호가 많고, 과잉보호가 자녀문제와 비행의 원인이 되는 것을 모르는 경우 많음. 과잉보호된 자녀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 공부 하는 이유, 인생설계에 대한 사고능력과 책임능력 박탈당한 것


• 「학벌 = 평생보장」의 가치관 팽배한 사회풍토에서 명문대학에 입학하는 것은 평생안심보험을 드는 것과 같은 것으로 인식
→ 가정교육은 학교교육에 밀리고, 자녀 인성에 필요한 교육(예절, 도덕)은 점점 더 어려워짐


• 부모세대는 자녀들로부터 교육받는 최초의 세대가 됨


• 아랫세대에 의한 윗세대 교육은 윗세대 권위 약화시키고 지위 불안하게 하는 요인이 됨


• 전통적으로 외부사회 정보는 가장 등 부모세대 통해 유입됨


• 인터넷 이용이 자녀세대 중심으로 확산되면서 가족이 받아들이는 정보통로가 변화됨 → 가족 내 위계구조 변화시킴

 

• 바람직한 부모 - 자녀관계 형성할 수 있는 가족문화 필요하며, 정보화 사회에 걸맞은 참다운 가정교육문화 조성할 수 있어야 함

 

 


5) 가족 의사소통 변화


• 부권 중심의 전통 가족문화 대신 가족구성원 평등, 자녀중심의 가족문화등 새로운 가족문화 형성되고 있음. 가족의사소통 구조의 변화. 여러가지 가족간 갈등 유발


• Gottman : 부부 갈등상황에서 나타나는 4가지 소통경향. 비난, 경멸, 방어, 냉담. 비난에서 냉담으로 바뀌면 결혼 실패 가능성 높음. 


• 이런 대화 습관은 부부뿐 아니라 자녀들에게도 나타남. 
→ 가족에게 소통 기술 필요하며, 이를 학습하고 새로운 습관 만들어 갈등상황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 배우는 것 중요


• 좋은 의사소통 위해서는 의사소통의 구조와 내용 이해하는 것보다 실행과 반복적 훈련 필요

• 가족간 좋은 의사소통,  지지와 격려 통한 의사소통은 건강한 가족문화 형성의 기본 조건. 배울 수 있는 기회 제공해야 함

 

 


2. 가족문화의 변화와 건강가정기본법

 


• 가족 형태 및 기능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음


• 다양한 1인 가구 증가, 노인가족, 한부모 가족의 증가, 공동체가족, 동거가족 등 다양한 형태 가족들 생겨나고 있음


• 소득/고용 불안정, 양육·교육비 부담, 개인주의, 여성의 취업 증가 등으로 결혼과 출산 기피현상 심해지며 가족 재생산 기능 하락


• 여성 취업증가, 핵가족화로 돌봄 기능에 공백 발생, 가족공유시간 부족 등으로 자녀양육 및 교육 기능 약화


• 가족의 문제와 지속적 사회적 요구와 움직임에 따라 2004년 2월 ‘건강가정기본법’  제정하여 가정문제 해결, 예방하며, 가족 건강성 증진 위해 국가와 사회가 행정적·제도적 기틀 마련

 

 


3. 건강가정사업의 개념

 


• 건강가정기본법 제3조 4항에 건강가정사업의 정의

 

• “건강가정사업”은 가정의 문제발생을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한 여러 조치와 가족부양·양육·보호·교육 등의 가정기능 강화하기 위한 사업


• 건강한 가정 및 긍정적 변화 위해 가족관계에 개입하는 미시적 접근과 이웃, 지역사회, 국가의 제도적 변화 위한 거시적 개입 제공


• 건강한 가정 위해 문제 발생 이후의 치료적·사후적 개입과 문제 발생 이전의 예방적 개입 동시에 제공되어야 함 강조


• “가정문제” 발생 예방/해결 위한 조치와 가족 부양·양육·보호·교육 등 가족기능 강화 위한 대안 제시. 

 

 

 

4. 건강가정사업의 특징 및 목적

 


• 건강가정사업은 요보호가족 및 모든 가족 위한 서비스를 지향하며, 평등하고 민주적 가족관계 지향


• 가족 전체 고려한 통합적 서비스, 예방과 돌봄 및 기능강화 위한 포괄적 서비스, 전문적 서비스 유관기관과 연계통한 효과적 서비스 제공을 건강가정사업의 방향성으로 명시하고 있음

 


1) 건강가정사업의 특징


① 사업대상 : 개인이 아닌 다양한 형태의 가정, 혼인, 혈연, 입양, 미혼모가정, 그룹 홈, 자활공동체 등 사회적 보호를 필요로 하는 가정에 대한 국가의 적극적 지원으로 규정되어 있음


② 사업대상에게 접근하는 방식 : 기존의 사회복지서비스 같은 대상별 접근 아닌  ‘한 단위로서의 가정과 그 가정의 건강성 증진’이라는 관점에서 가정 단위 통합서비스로 제공


③ 포괄적 적용지향 : 기존의 문제 중심적 사후 치료적 접근에서 벗어나, 보편적이고 예방적 차원의 서비스까지 포괄적 적용 지향 

 

 

2) 건강가정사업의 목적

 


① 가정 기능 강화를 위한 자원 개발

    가정의 역량강화와 자원개발, 즉 가정 스스로 기능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가정의 자원화라 할 수 있음

 

② 가정문제 감소 위한 예방과 치료
    기존의 가족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고 감소시킬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지원 체제 필요


③ 지역사회에 적합한 지역사회 중심의 서비스 제공
    지역사회의 다양한 복지서비스 기관들과 네트워킹 통한 지역사회 특성에 맞는 서비스 제공 요구됨

 

 

 

 

 

 

 

 

부산디지털대학교 <가족과 문화> 강의정리 : 홍영근 교수 2022년 2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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