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2-2사회복지 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의 공통기술

728x90

1.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기초

 

1)  사회복지실천의  개입  수준과  실천  기술

 

미시적  수준의  개입 중범위  수준의  개입 거시적  수준의  개입
사회복지실천의  개입수준

 

(1)  미시적  수준의  개입  기술


•  실천  대상


-  개인,  부부,  가족을  포함하는  클라이언트  체계를  대상으로  직접적인  서비스를전달
-  대인관계  기술
-  문제해결  지향의  면접기술
-  집단역동성  활용  기술
-  미시적  수준의  관계형성  기술
-  의사소통  기술을  집단에  적용하는  기술

(2)  중범위  수준의  개입  기술

•  실천  대상


-  가족보다는  덜  밀접하지만  클라이언트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대인관계가  일어나는  조직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복지기관  등을  대상으로  개입

•  개입기술


-  기관행정  기술
-  자원연계  기술
-  프로그램  개발  기술
-  계획,  행정,  평가

(3)  거시적  수준의  개입  기술

•  실천  대상


-  서비스의  직접  전달은  아니지만  사회계획과  지역사회  조직  과정을  포함한  지역사회  기관이나  조직을  대상으로  개입

•  개입기술


-  주민조직  기술
-  지역사회  지도자  및  정책결정자에게  접근하는  기술
-  자원동원  기술
-  옹호  및  대변  기술
-  행동주도  및  해결협상  기술
-  계획,  행정,  평가  및  커뮤니티  조직  적용  기술

2)  사회복지  실천기술

(1)  사회복지사의  10가지   필수  기술  (NASW,  1981)


①  전문가로서의  이해와  목적을  가지고  경청하는  기술
②  사회력  사정  및  보고서를  준비하기  위해  관련된  사실과  정보를  수집하는  기술
③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관찰하고  해석하며  성격이론과  사정방법에  대한  지식을  활용하는  기술
④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
⑤  비위협적인  지지적  방법으로  민감한  정서적  주제를  토의하는  기술
⑥  치료적  관계의  종결시기와  방법을  결정하고  실행하는  기술
⑦  조사연구의  수행과  결과의  해석,  전문적  문헌을  해석하는  기술
⑧  갈등관계에  놓인  양측을  화해시키거나  협상하는  기술
⑨  조직  간의  연계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
⑩  후원자,  시민,  입법관계자  등에게  사회적인  욕구를  해석하고  전달하는  기술

 


(2)  사회복지사의  능력(NASW,  1981)


①  명확하게  말하고  쓰는  능력
②  다른  사람을  교육할  수  있는  능력
③  정서적인  괴로움이나  위기  상황에서도  지지적으로  반응하는  능력
④  전문적인  관계에서  역할  모델이  되는  능력
⑤  복합적인  심리사회적  현상을  해석하는  능력
⑥  주어진  책임을  완수  할  수  있게  자신의  업무량을  조직적으로  관리하는  능력
⑦  타인을  돕는데  필요한  자원을  확인하고  동원하는  능력
⑧  인간의  행동이나  감정을  사정하고  도움이나  자문을  줄  수  있는  능력
⑨  집단  활동에  참여하고  이끌어  나갈  수  있는  능력
⑩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제대로  기능하는  능력
⑪  갈등상황이나  논쟁적인  사람을  잘  다루는  능력
⑫  사회적,  심리적  이론을  실천의  현장에  적용하는  능력
⑬  문제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파악하는  능력
⑭  기관과  자신의  서비스나  실천을  조사,  연구하는  능력

 


(3)  사회복지사의  핵심적  실천  역량(미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  1981)


①  전문적  사회복지사답게  행동한다.
②  전문적  실천  지침에  의한  윤리적  실천을  한다.
③  전문적  판단으로  소통하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비판적인  사고를  한다.
④  실천에  있어  다양성과  차이를  인정하고  적용한다.
⑤  인권과  사회경제적  정의를  향상한다.
⑥  연구  기반  실천과  실천기반  연구를  수행한다.
⑦  사회경제적  복지향상을  위한  실천과  효과적인  사회복지  서비스를  전달하는  실천을  한다.
⑧  실천이  이루어지는  맥락에  반응한다.
⑨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관여,  사정,  개입,  평가를  실천한다.
→  클라이언트  문제에  대한  상황적  이해,  억압적  구조와  차별  문제,  사회경제적
부정의,  문화적  차이에  대한  비판적  이해와  지식에  근거한  윤리적  실천기술  강조

 


3)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Federico,  1973)

•  조력자(enabLer)
•  현장활동가(outreach  worker)
•  중개자(broker)
•  옹호자(advocator)
•  평가자(evaLuator)
•  교육자(teacher)
•  동원가(mobiLizer)
•  자문가(consuLtant)
•  행동변화가(behavior  changer)
•  지역사회계획가 (community  pLanner)
•  보호제공자(caregiver)
•  자료관리가(data  manager)
•  행정가(administrator)
•  행동가(activist)

 

 


학습정리
1. 개입  차원에  따른  사회복지실천  기술
1)  미시적  차원의  기술
2)  중범위차원의  기술
3)  거시적  차원의  기술
2. 사회복지사의  필요  기술
3. 사회복지사의  역할
1)  조력가,  현장활동가,  중개자,  옹호자,  평가자,  교육자,  동원가,  컨설턴트,  지역사회계획가,  보호제공자,  행정가  등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강의정리 : 권량희 교수 2021년 1학기 강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