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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1-2사회복지 조사론

실험조사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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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단일사례조사설계와  실험조사설계의  비교

 

구분 단일사례  조사설계 실험조사설계
분석  단위 개인(N=1) 집단(N=다수)
목  적 개입  효과,  성공  여부  확인 인과관계   규명
적  용 워커의  개입에  대한  평가(practice  evalutation) 기관의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program  evaluation)

 

2.  실험조사설계의  기본  요소

 

1)  인과관계의  추론의  기준

 

가.  실험조사설계의  개념

-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에  인과관계를  증명하는  조사설계

나.  인과관계의  기준

-  공변성

①  두  변수가  함께  변화함을  보여주는  것(인과관계의  검증에  필요한  일차적  요건)
②  한  변수가  변화할  때  다른  변수도  같이  변화하는  것을  보여  줌
 예  )  자아존중감과  직무만족도간의  관계

-  시간적  우선성
①  두  변수  간에  시간적으로  어떤  변수가  앞서고  어떤  변수가  뒤따른다는  것
 예)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아존중감  프로그램실시,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아존중감  프로그램에  참여해야  한다는  사건(변수)이 먼저  발생해야  함

-  외부설명의  통제  :  변수간의  인과성에  영향을  주는  제  3의  변수를  통제
①  변수  간의  인과성에  영향을  주는  제3의  변수를  통제
 예)  자아존중감,  직무만족도,  급여수준(제3의  요인)

 

 


2)  실험조사설계의  요건

 

가.  통제집단

-  종속변수가  독립변수에  의해  변화되었는지,  비교를  목적으로  하는  통제집단  확보
- 동일한  상황에서  실험집단은  개입을  하고,  통제집단은  아무런  변화를  주지  않는  상태를  유지하여  종속변수의  결과를  비교하였을  때에만  개입의  효과를  정확히  측정할  수  있음.

나.  무작위  배정

-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이  동일해야  하므로  무작위로  연구  대상자  배정
- 순수한  개입효과에  방해가  되는  많은  불필요하고  혼란스러운  외생변수와  예기치  않은  영향을  배제할  수  있음

다.  독립변수의  조작

-  실험집단은  개입
-  통제집단은  개입  하지  않음

 





학습정리
1. 단일사례조사설계와 실험조사설계의 비교
- 분석단위
- 목적
- 적용

2.  실험조사설계의  기본  요소
-  인과관계의  확인  :  공변성,  시간적  우선성,  외부설명통제
-  실험조사설계의  요건  :  통제집단,  무작위  배정,  독립변수의  조작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조사론 강의정리 : 이은자 교수 2021년 2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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