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1-2사회복지 조사론

조사와 과학, 조사와 사회복지

728x90
주요 용어
과학        사물, 현상에 대한 지식을 객관적으로 얻는 과정과 절차, 그리고 이를 통해 얻은 지식을 말함
이론        어떤 현상을 논리적으로 기술하거나 설명할 수 있는 지식체계
상식        일상적으로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시행착오를 거침으로써 얻게 되는 단순한 지식

 

 

1. 조사에 대한 정의

 

 

  1) 조사 research

 

 개념 - 과학적 절차를 통해 지식을 얻는 것

 

 

사회복지현장에서는

 

학교에서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을 실시하고 효과가 있었는가?

 

자기 표현이 서툴러서 사회적 관계 맺기를 어려워하는 아동에게 자기표현 훈련을 통해서 사회적 관계 맺는 것이 가능해졌는가?

 

 

 

  2) 조사방법 research method

 

개념 - 과학적 지식을 얻는 절차와 방법에 관한 것

          ⇒ 이 과목을 사회복지조사론 혹은 사회복지조사방법론이라고도 부름

 

 

 

 

2. 조사의 목적

 

 

  1) 일반적인 목적

 

    가. 기존의 유용한 지식에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

      - IQ와 학업성취도

 

    나. 그릇된 개념을 반증

      - 외국인 노동자와 범죄

 

    다. 새로운 관계를 제시함으로써 기존의 지식에 기여

      - 행복과 학업성취도

 

 

 

  2) 조사의 구체적인 목적

 

 

    가. 탐색exploration

 

      - 목적 : 잘 알려져 있지 않은 현상, 관계 탐색

      - 연구 대상 소규모, 사전 실험적 성격의 조사(pilot test)

 

 

    나. 기술description

 

      - 목적 : 어떤 시점에서 조사 대상자 집단에 대한 정보 수집

 

 

    다. 설명explanation

 

      - 목적 : 어떤 변수들 간의 관계 규명

 

 

 

 

3. 조사와 과학

 

 

 

  1) 지식의 습득방법

 

 

    가. 직접적 방법

 

      - 가치 : 자신이 갖고 있는 가치를 기준으로 사물 이해

 

      - 직관 : 개개인이 갖고 있는 경험, 정서에 의해 느끼고 판단

 

      - 경험 : 자신이 직접 경험한 사실에 기초하여 사물 이해

 

 

 

    나. 간접적 방법

 

      - 권위 : 외부의 지식출처, 즉 전문가에 의존해서 이해

 

      - 전통 : 관습, 규범, 문화에 의해 특정 현상이나 사물 이해

 

 

 

    다. 과학적 방법

 

      - 과학적 절차, 즉 체계적인 관찰과 분석, 해석 및 일반화를 통해 산출된 지식(학적 지식)에 의존

 

 

 

 

 

 

  라. 개인적이고 일상적인 지식 습득의 오류

 

      - 부정확한 관찰

 

      - 과도한 일반화와 선별적 관찰

 

      - 사후 소급 가설

 

      - 비논리적 추론

 

 

 

  2) 과학의 속성과 구성

 

    가. 과학의 속성

 

      - 보편성 : 과학적 방법, 즉 객관적인 관찰에 기초한 연구 결과 중요

 

      - 조직적 검증 : 과학적 산물은 검증하고자 하는 시각에서 도전 받고 검증

 

      - 이해관계의 초월 : 자신의 입장과 상충되는 과학적 증거도 수용할 수 있어야

 

      - 공공성 : 과학적 지식은 방법까지 포함해서 일반 대중과 공유되어야 함

 

      - 정직성 : 과학자는 모든 연구에 있어 정직성이 요구됨

 

 

 

    나. 과학의 구성 : 이론과 조사방법

 

      - 객관적 관찰

 

      - 체계적 과정

 

      - 반복적인 결과

 

 

 

  3) 과학에 대한 접근방

 

    가. 경험주의적 접근 방법

 

      - 객관성 : 사물, 현상에 대한 객관적 관찰

 

      - 연구자 중심 : 연구자와 참여자가 명확히 구별

 

      - 설명 : 어떤 현상에 연관되는 요인을 발견하여 인과관계를 규명

 

      - 연역적 : 일반적인 것에서 구체적인 것으로

 

      - 계량적 : 계량적 데이터 수집

 

      - 일반화 : 연구 대상자가 대규모이며, 큰 규모의 집단, 일반화에 초점

 

 

 

    나. 해석주의적 접근 방법

 

      - 주관적 : 주관적인 경험이 연구 내용

 

      - 대상자 중심 : 연구자와 대상자가 상호 작용을 통해 실체 형성

 

      - 기술 : 설명보다는 기술하는 데 초점

 

      - 귀납적 : 구체적인 것에서 일반적인 것으로

 

      - 질적 : 질적 데이터 수집

 

      - 구체화 : 연구 대상자 소규모, 특정 주제애 대한 구체적이고 상세한 내용을 밝히는 데 초점

 

 

  4) 사회복지에서의 과학적 접근 방법

 

    가. 경험주의와 해석주의적 접근 모두 사회복지 지식 및 이론을 산출하는 데 유용

 

    나. 연구 질문과 연구의 전반적인 목적에 따라 연구방법 선택.

 

 

 

■ 요약

1. 조사에 대한 정의

- 조사 : research

- 조사방법 : research method

2. 조사의 목적

- 일반적인 목적

- 구체적인 목적 : 탐색, 기술, 설명.

3. 조사와 과학

- 지식 습득의 방법 : 직접적 방법, 간접적 방법, 과학적 방법

- 과학의 속성과 구성

- 과학에 대한 접근 방법 : 경험주의적, 해석주의적

- 사회복지에서의 과학적 접근방법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조사론 강의정리 : 이은자 교수 2021년 2학기 강의

728x90
반응형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 > 1-2사회복지 조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근거기반 실천  (0) 2022.06.21
조사설계 / 자료분석  (0) 2022.06.21
사회복지 조사과정의 유형  (0) 2022.06.21
조사와 사회복지  (0) 2022.06.21
사회과학 연구  (0) 2022.0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