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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정신건강 사회복지론

사정도구의 실무적용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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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신건강사회복지실천에서 심리사회적 사정

 

 


1) 심리사회적 사정의 이해

 


가. client의 문제해결을 위한 계획 & 개입방법 수립 과정 


- Client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 환경적 요인 & 변화를 위한 잠재적자원에 대한 자료 수집 & 분석 
ex) Client, 욕구 확인 & 문제해결 목표 & 개입방법 수립 등 → 동료로서의 파트너쉽을 갖는 사회복지의 과정

 


나. 근거모델 


- 생태체계적 사정모델 & 강점관점 사정모델

 

 


2) 심리사회적 사정의 내용 

 


가. 정보수집(Information Gathering) 

 

- ① 인적사항(Identifying data)

 

 

 

- ② 주 문제(Chief complaint) : ct가 호소하는 말 그대로 기록 

 

    -> ❶ 클라이언트가 제시하는 문제


        ❷ 가족(특히 주 보호자)이 제시하는 문제 


        ❸ 정신건강사회복지사가 보는 클라이언트의 주 문제 

 


- ③ 현 문제 및 과거병력(Present Illness & Past Psychiatric History) 

 

 

- ④ 의뢰과정 및 면접 당시 client 상태(MSE) 


-> 의뢰과정 


-> 정신상태 검사(mental status examination)   


❶ 외모, 전반적 태도 및 행동  

 

❷ 사고의 진행  

 

❸ 사고의 내용  

 

❹ 지각 

 

❺ 감정반응   

 

❻ 지적능력    

 

❼ 의식     

 

❽ 병식 

 


- ⑤ 개인력(Personal History)

 


❶ 태아기(prenatal and Perinatal) 


❷ 초기 아동기(Early childhood : through age3) 

 

❸ 중기 아동기(middle childhood : through age 11)


❹ 후기 아동기(late childhood : puberty through adolescence) 

 

❺ 성인기(Adulthood)


❻ 병전 성격 및 사회적 기능(Premorbid personality & social function) 

 

 

- ⑥ 가족력(Family History) : ct 가족환경 파악

 
❶ 가계도(genogram)


❷ 가족성원에 대한 기술(Description of Family Members)

❸ 생태도 

 

❹ client와 가족과의 관계 

 

 


나. 심리사회적 사정(Psychosocial Assessment)

 


- ① 심리·사회적·환경적 문제(Psychosocial & Environmental Problem) 

 

문 제
  ❶ 일차적인 지지집단과의 문제   가족의 죽음, 가족 내의 건강문제, 별거, 이혼, 불화에 따른 가족해체, 집을 떠남, 부모의 재혼, 
성적 또는 신체적 학대, 부모의 과잉보호, 아동의 방치, 부적절한 규칙, 형제와의 불화, 형제의 출생
  ❷ 사회적 환경  관련 문제   친구의 죽음이나 상실, 부적절한 사회적 지지, 혼자 사는 것, 이민문제, 차별, 생활주기 전환에의 적응(퇴직)
  ❸ 교육적 문제   문맹, 학업문제, 교사나 교우와의 불화, 부적절한 학교 환경
  ❹ 직업적 문제   실직상태, 직업상실의 위협, 과로한 업무 스케줄, 어려운 직업상태, 직장불만, 직업 변화, 상사나 동료와의 불화
  ❺ 주거 문제   집이 없음, 부적절한 주거환경, 불안전한 이웃, 이웃이나 집주인과의 불화
  ❻ 경제적 문제   극심한 가난, 불충분한 수입, 불충분한 복지지원
  ❼ 건강서비스 문제   부적절한 건강관리서비스, 건강관리기관과의 연결, 부적절한 건강보험
  ❽ 법적체제와 범죄와의  관계   구금, 투옥, 소송, 범죄의 희생
  ❾ 기타 심리사회적, 환경적 문제들   재난에의 노출, 전쟁, 기타 적대적인 상황, 가족 이외의 돌보는 사람과의 불화(상담자, 사회복지사, 의사), 사회서비스기관을 이용하지 못함

 

 

- ② 강점 및 약점


❶ ct, 서비스가 제공되는 동안 또는 그 결과로서 무엇이 일어날 것을 기대하는가?


❷ 제공된 서비스에 관계되는 ct, 생각, 관심, 계획은 무엇인가? 

 

❸ 그 서비스를 사용하고 변화하고자 하는 ct, 동기는 무엇인가? 

 

❹ 대처 변화를 위한 ct, 능력 or 방해요인은? 
   변화를 위한 개인의 내적 자원은 무엇인가? 

 

❺ ct, 강점은?

 

❻ 대처 & 극복을 지지하거나 감소시킬 수 있는 환경적 자원, 책임, 방해물은? 

 

❼ ct, 변화를 위한 동기, 능력, 기회에 영향을 주는 다른 요인은?


❽ ct에게 있어서 스트레스의 본질은 무엇인가? 

 

❾ ct, 기대는 현실적인가?


❿ 그 상황에서의 욕구충족 & 문제해결에 관련된 강점과 한계점은? 

 

 

- ③ 이용자원체계  


❶ 공식적 자원(사회보장서비스)  

 

❷ 비공식적 자원

 


- ④ 사정을 위한 이론적 근거(Theoretic Background for Assessment) 

 

 

 

다. 목표 및 개입(Goal & Plan)

 


- ① 개입을 위한 이론적 근거(Theoretic Background for Intervention) 

 

- ② 장기목표 : MSW & ct 계약 맺어 지향하는 목표


- ③ 단기목표 : ct & 가족 원하는 목표, 시기적으로 우선순위가 있는 목표 
                       (단기목표는 장기목표를 지향하는 일관성이 있는 것이어야 함)


- ④ 치료계획 : 장․단기목표에 따른 치료계획들을 세워야 함

 

 


2. 심리사회적 사정의 실무적용사례 

 

 

1) 정보수집 

 


① 인적사항(Identifying data)

 

 

 

② 주 문제(Chief complaint) : ct가 호소하는 말 그대로 기록 

 

 

- ❶ 클라이언트가 제시하는 문제 


     -> “사람들이 나를 무시하고 비웃는 것 같아요”
     -> “눈에 힘을 주고 강하게 보이려 하는데요 사람들은 내가 째려본다고 생각해요” 

 

- ❷ 가족(특히 주 보호자)이 제시하는 문제 


     -> “고종오빠처럼 될까 걱정이에요”
     -> “병을 인정하지 않아서 지금까지 그냥 두고 봤는데, 고등학교 성적이 떨어지면서 그랬던 것 같아요”


- ❸ 정신건강사회복지사가 보는 클라이언트의 주 문제 


     -> 관계사고 :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쳐다보면서 비웃는다고 생각하고 있음
     -> 대인관계 시 긴장하고 불안감을 많이 보이며, 강한 이미지를 보이기 위해 인상을 쓰고 다니고 사람들을 노려보듯이쳐다봄 

 


③ 현 문제 및 과거병력(Present Illness & Past Psychiatric History) 


- 클라이언트의 부모는 혼전에 클라이언트를 임신하게 되었으며, 당장 결혼생활을 유지할 환경이 되지 않아서 클라이언트 모는 고모집에서 생활했는데, 당시 조현병을 가진 고모집 오빠로 인해 불안감과 두려움 속에 임신을 유지했다고 함 


- 클라이언트의 부는 클라이언트 성장 과정에서 술 마시고 폭력을 휘두르는 모습을 많이 보였는데 모가 부로부터 두들겨 맞고 발로 밟히며 차이는 등의 모습을 많이 지켜봤다고 함


- 중학교 시절, 클라이언트는 친구들로부터 폭력을 경험했으며......(이하 생략)

 


④ 의뢰과정 및 면접 당시 client 상태(MSE) 


- 의뢰과정 : 클라이언트는 2년제 대학인 Y대 세무회계과를 휴학 중임. 지난 3월 공익근무요원으로 제대 후 내년 복학 예정으로 집에서 소일하고 있 던 중 과거 같은 과에 함께 다니던 엄태주(가명) 회원의 소개를 받아, 우울증 진단으로 정신건강복지센터를 이용하고 있던 엄태주(가명) 회원과 함께 대인관계상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정신건강복지센터에 등록하고 이용하게 됨.


- 정신상태 검사(mental status examination) 

 

 

❶ 외모, 전반적 태도 및 행동 


174cm, 68kg로 푸른색 반팔 남방과 검은색 바지를 입고 검은색 구두를 신고 어깨를 구부리고 시선을 땅에 떨어뜨린 채 들어옴. 자기 관리는 비교적 적절했으며......(생략)

 

❷ 사고의 진행 


처음에는 질문을 받을 때만 ,얘기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스스로 얘기했으며......(생략)


❸ 사고의 내용


주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어려웠던 경험이 있었으며, 청소년기에 또래 집단 속에서 당했던 집단 따돌림에 대해 애기하면서......(생략)


❹ 지각 


현재 지각하는 부분은 정상적으로 보이며 환청, 환시 등의 환각에 대해 피면담자는 모두 부정함


❺ 감정반응


면담 당시의 기분은 다소 편안하고 좋은 상태라고 했으며, 표현하는 내용에 대한 행동이나 표정이 감정 상태와 ......(생략)


❻ 지적능력   정상 


❼ 의식 명료함 

 

❽ 병식


진단명에 대해 ‘사람들과 얘기하기를 두려워하는 대인공포증’이라고 답하고  있으며 자신 안의  뭔가 모르는 요인 때문에 병이 생겼다는 정도의 병식을 가지고 있음 

 


⑤ 개인력(Personal History) 

 

 

❶ 태아기(prenatal and Perinatal) 


- ct 모가 23세 때 혼전에 클라이언트를 임신했으며, 원하지 않는 임신이었다고 함 

 

- 결혼할 수 있는 환경이 되지 않아 당시 ct 모는 고모집에서 생활했으며, 조현병을 가진 고모집 오빠로 인해 너무 불안하게 지냈다고 함... (생략)

 


❷ 초기 아동기(Early childhood : through age3) 


- ct 모의 젖이 제대로 안 나왔지만 시댁에서 모유를 먹이게 해서 항상 젖이 모자라고 부족한 상태였다고 함

 

- 클라이언트는 목을 제대로 가누는 것이 늦었으며 대소변 가리기는 정상적이었고 말이 빨랐다고 함....... (생략)

 


❸ 중기 아동기(middle childhood : through age 11)


- 한곳으로 다니기보다 다른 길로 가는 것을 좋아할 만큼 호기심이 많았으며 비 오는 날에도 축구를 할 정도로 운동을 좋아하고 노래를 좋아했다고 함...(생략)

 


❹ 후기 아동기(late childhood : puberty through adolescence)


- 남녀공학인 중학교를 다녔으며, 전교 2,3등을 하는 공부를 매우 잘하고… 
고등학교 1학년 소풍 때 친구들이 담배를 권했지만 거절했는데 그때부터  따돌림을 당하고 폭행 당했다 함


- 이후 귀에서 윙~ 하는 소리가 들리고 TV에서 자기 이야기하는 것 같고, ~ (생략) 

 

 

❺ 성인기(Adulthood)


- 고등학교 졸업 후 혼자 친구 없고 심심해 만화방이나 비디오방에서 시간을 보냈고…    삼수만에  2년제인  Y대에  입학하였는데,  세무회계과가  미달이라서  들어갔다고 함… 공익근무 제대 후… 술 마시고 욕설하는 행동 보이며…(생략)

 


❻ 병전 성격 및 사회적 기능(Premorbid personality & social function) 

 

- 밝고 활발하고 명랑한 성격이었음. 노래도 잘하고 웅변도 잘했으며 여학생들 에도 인기가 많았다고 함 

 

 

⑥ 가족력(Family History) 

 

 

❶ 가계도(genogram) (예시)

 

 

 

 

❷ 가족성원에 대한 기술(Description of Family Members)

 

 

 

 

❸ 생태도 

 

 

 

 

2) 심리사회적 사정(Psychosocial Assessment)

 


① 심리·사회적·환경적 문제(Psychosocial & Environmental Problem) 

 

문제
  ❶ 일차적인
      지지집단과의 문제
  클라이언트는 가부장적이고 폭력적인 아버지에게 자신의 생각을 제대로 이야기하는 것조차 두려워하고 있음
  아버지는 클라이언트를 남자답게 강하게......(생략)
  ❷ 사회적 환경  관련 문제   중3때 학군과 관련되어 전학을 함으로써 친했던 친구들과의 결별이 있었으며......(생략)
  ❸ 교육적문제   중학교 때 성적이 좋다는 이유로 학교폭력을 경험했으며 고등학교때 또래집단과 잘 어울리지 못함.......(생략)
  ❹ 건강서비스 문제   고3때 폐에 구멍이 뚫려 ‘기흉’이라는 진단으로 수술을 받았음. 첫번째 응급수술 후 재발했으며......(생략)
  ❺ 기타 심리사회적,
      환경적 문제들
  술을 마시고 기물을 파손하고 사람들에게 욕을 하는 등 공격적 성향이 많이 나타나며......(생략)

 

 

② 강점 및 약점

 


- 강점 : 경제적인 지지체계가 있음
            전반적인 기능이 심각하게 손상되지 않았음 대학교 생활을 유지하기에 무리가 없음 군생활을 큰 무리 없이 마무리했음


- 약점 :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있음
            행동이나 태도 등에서 사회적 위축이 드러남 매사에 자신감이 부족함
            자아상이 낮음

 


③ 이용자원체계  


- 공식적 자원 : 대학교, 병원, 정신건강복지센터


- 비공식적 자원 : 아버지, 어머니, 여동생, 엄00회원, 친구들 

 


④ 사정을 위한 이론적 근거(Theoretic Background for Assessment) 

 

- 생태체계모형 


-> 상기 사례는 클라이언트가 나타내는 증상들이 환경에서의 부적응과 취약성, 스트레스에 약한 상황들을 나타내는 바, 스트레스 대처방법과 적응능력, 문제해결 능력 등에 초점을 맞추는 생태체계모델을 중심으로 사정해 볼 수 있다. 

클라이언트는 태내기에서부터 클라이언트 모의 불안하고 두려운 심리환경을 느낀 채 태어났으며...... (생략) 

 

 


3) 목표 및 개입 

 


① 개입을 위한 이론적 근거(Theoretic Background for Intervention) 

 

- ct 에 대한 사정평가 내용 대략적으로 기술 


- 이에 대한 개입 위한 구체적인 이론적 전략 & 방법론 제시


-> 강점관점 임파워먼트 모형 & 구조적 가족치료 & 인지행동이론
     상기 사례는 기능이 좋은 환자임을 고려하여, ct가 가진 강점과 잠재력을 강조하고 현재를 중심으로 자기 결정과 협력적 관계를 중시하는 강점관점 임파워먼트 모형을 적용하여 우선적으로 개입할 수 있다 ...... (생략)

 

 


② 장기목표 및 치료계획

 


- 장기목표 : 대인관계 기술의 향상


- 치료계획 : 대인관계 속에서 무시당하지 않기 위해 자신을 강하게 포장할 필요가 없음을 인식시키고, 이미지와 관련된 왜곡된 인지구조를 수정하며..... (생략)

 


③ 단기목표 및 치료계획 

 

- 단기목표 : 라포 형성


- 치료계획 : 정신건강복지센터에 등록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점을 감안해서 클라이언트가 생각하는 정신건강복지센터의 이미지를 지속적으로 체크해 나가고...... (생략)

 

 

 

 

 

 

 

 

 

부산디지털대학교 정신건강 사회복지론 강의정리 : 김태준 교수 2021년 2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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