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정책과 제도(사회복지행정론) |
46. 일반적인 마케팅 믹스(4P) 전략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가격(Price) ② 촉진(Promotion) ③ 성과(Performance)
④ 유통(Place) ⑤ 상품(Product)
<해설>
▶ 일반적인 마케팅 믹스(4P) = 제품설계, 가격, 홍보, 유통방법들을 이용하고 혼합하는 것
▶ Lauffer의 5P 마케팅 믹스
첫째 ⇒ 대중
- 투입대중은 기관의 일차적인 재원출처로서 기관에 자금을 공급해 주는 사람들임. 과정대중은 기관의 직원이 되며, 산출
둘째 ⇒ 제품
- 사회복지조직의 제품인 서비스는 상담, 치료, 교육, 재활, 보호, 정보제공 등이 있음
셋째 ⇒ 가격
- 사회복지조직의 가격은 서비스와 프로그램에 대한 가격을 의미하며 이는 수익사업의 이용료가 될 수도 있고 모금 프로그램에 대한 가격, 즉 후원금이 될 수도 있음
넷째 ⇒ 유통
- 비영리조직에서 유통전략이란 서비스의 전달과 입금경로, 접근성과 관련 있으며 지역사회 네트워크 형성과 관계가 있음
다섯째 ⇒ 판촉
- 서비스의 홍보, 많은 기부금 확보를 위한 인쇄물 제작, 언론 · 방송 매체, 인터넷을 이용한 홍보, 판매촉진, 인적 판매 등과 같은 커뮤니케이션 수단들
<공부하기> 출처 링크 : https://ocsc.tistory.com/676
마케팅의 개념 / 기법
1. 마케팅의 개요 1) 마케팅의 개념 마케팅의 개념은 무엇일까요? - 시장에서 가치를 창출하고, 기본적 욕구와 수요를 충족시킬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교환이 성취되고, 관계가 이루
ocsc.tistory.com
'사회복지사 1급 기출문제 > 2019년 17회 정답풀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9_17_3-2-48번(사회복지 행정론)정답 풀이 (0) | 2022.08.09 |
---|---|
2019_17_3-2-47번(사회복지 행정론)정답 풀이 (0) | 2022.08.09 |
2019_17_3-2-45번(사회복지 행정론)정답 풀이 (0) | 2022.08.09 |
2019_17_3-2-44번(사회복지 행정론)정답 풀이 (0) | 2022.08.09 |
2019_17_3-2-43번(사회복지 행정론)정답 풀이 (0) | 2022.08.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