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 1급 기출문제/2013년 11회 문제풀기(정답표시없음)

11회 풀기_인간행동과 사회환경(A형)

728x90

사회복지사 1급 2013년 11회 기출문제

정답 표시 있는 문제풀기 바로가기

사회복지기초(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   인간발달이론의 유용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개인의 적응과 부적응을 판단하기  위한  기준을 제공한다.
②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영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준거틀을 제공한다.
③  개인이 경험하는  사회문화적  요인들을 정형화하여 이해할  수 있는 시각을  제공한다.
④  클라이언트의 발달과업과 문제를 파악할  수 있는 준거틀을 제공한다.
⑤  다양한 연령층의  클라이언트를 이해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정답 및 해설>


2.   프로이트(S. Freud)의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무의식적 동기의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유용하다.
②  인간  자유의지의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유용하다.
③  유아기 경험의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유용하다.
④  방어기제의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유용하다.
⑤  본능의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유용하다.

 

<정답 및 해설>


3.   융(C.  Jung)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성격의 발달은 자기실현의 과정이다.

       ㄴ.  자기(self)는  유아기에 발현되는 원형으로  성격의 조화와 통일을  관장한다.

       ㄷ.  그림자(shadow)는  인간의 어둡거나  사악한 측면을 일컫는다.

       ㄹ.  아니마(anima)는  여성  속의  남성적  원형, 아니무스(animus)는  남성  속의  여성적  원형을 의미한다.


①  ㄱ,  ㄴ,  ㄷ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ㄹ             ⑤  ㄱ, ㄴ, ㄷ, ㄹ

 

<정답 및 해설>


4.   피아제(J. Piaget)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발달에 순서가 있지만  단계를 뛰어 넘을 수  있다.
②  단계별 성취연령에는 개인차가 존재하지  않는다.
③  발달이 완성되면  낮은  단계의 사고로 전환하지 않는다.
④  발달단계는  감각운동기,전조작기,형식적 조작기,구체적 조작기의 순으로 진행된다.
⑤  성인기 이후의 발달을  다루고 있지 않다.

<정답 및 해설>

5.   콜버그(L. Kohlberg)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도덕발달은  개인의 인지구조와 환경 간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②  도덕적 판단에 위계적  단계가 있음을 강조한다.
③  남성은 권리와 규칙,  여성은 책임감을  중시하는 형태로  도덕발달이  이루어진다.
④  개인이 도달하는  최종  도덕발달단계는 다를 수 있다.
⑤  아동은 동일한 발달단계 순서를 거친다.

 

<정답 및 해설>


6.   다음에 제시된 내용과  관계있는 용어는?

       ○ 고정된  구조를 지닌다.

       ○ 환경과  수직적 상호작용보다는  수평적 상호작용을 선호한다.

       ○ 외부로부터 새로운  에너지의 투입 없이 현상을  유지하려는  속성을 지닌다.


①  피드백(feedback)                 ②  호혜성(reciprocity)               ③  항상성(homeostasis)
④  안정상태(steady state)         ⑤  균형(equilibrium)

<정답 및 해설>


7.   성인초기(20-34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직업을 선택하고  경력을 쌓아야 한다.
②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친밀감을 형성한다.
③  신체발달이  완성되며 매우 건강한  시기이다.
④  자신의 과거에 대한 재평가를 통해 변화가능성을 탐색해야 한다.
⑤  삶과  직업에 관한 목표와 희망을  명확하게 정의해야 한다.

 

<정답 및 해설>


8.   파블로프(I.  Pavlov)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환경적 자극에 능동적으로 반응하여 나타나는  행동에 관심을 가진다.
②  인간행동은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된다고 가정한다.
③  관찰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④  개인의 사고와 인지적  역할을 강조한다.
⑤  강화와 처벌을 중요시  한다.

 

<정답 및 해설>


9.   태내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임산부의 연령이 16세 이하 또는 35세 이상일  경우, 태아의 선천성  결함  가능성이 높아진다.
②  정자의 X염색체와 난자가  만나 XX로  결합하면 여아가  태어나게 된다.
③  다운증후군은 21번 염색체의 이상으로  나타난다.
④  터너증후군은 47개의  염색체를 가짐으로 남성에게  여성적인 성징이  나타난다.
⑤  일반적으로  16-20주가  되면  임신부가 태동을  느낄  수 있다.

<정답 및 해설>

10.  유아기(3-6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콜버그의 후 인습적 도덕발달단계에 해당하며  타인과 좋은 관계를 맺는데  치중하는 시기이다.
②  프로이트(S. Freud)의 남근기에 해당하며  이성부모에게 관심을 갖는 시기이다.
③  피아제의 전조작기에 해당하며 상징적 사고가  활발한 시기이다.
④  에릭슨의 주도성  대 죄의식  단계에 해당하며  책임의식이  고취되는 시기이다.
⑤  융의  아동기에 해당하며 자아가 형성되는 시기이다.

 

<정답 및 해설>


11.  다음  설명과 관계 깊은 학자는?

       ○ 성격은  생물학적 요인과  개인의 심리ㆍ사회문화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

       ○ 성장하는 모든 것은 기본 계획이 있다.

       ○ 인간의  행동은 사회적 관심에  대한  욕구, 유능성에  대한  욕구에서 비롯된다.


①  프로이트          ②  에릭슨             ③  융                 ④  스키너             ⑤  로저스

 

<정답 및 해설>


12.  반두라(A.  Bandura)의  관찰학습의  과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주의집중          ②  자기효능평가          ③  운동재생          ④  동기유발          ⑤  기억

 

<정답 및 해설>


13.  노년기(65세  이상)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자아통합 대 절망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경험한다.
②  치매는 인지기능과 고등정신기능의  감퇴로 일상적 사회활동이나  대인관계에  지장을 준다.
③  조심성,경직성,능동성,외향성이 증가한다.
④  남성노인은 생식기능이 저하되고 성교능력이 저하되긴 하지만 여성보다는 기능 저하가 덜하다.
⑤  일반적으로  단기기억 능력이  감퇴한다.

 

<정답 및 해설>


14.  문화의 기능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개인의 생리적ㆍ심리적  욕구  충족에 기여한다.

       ㄴ.  인간의 행동과 사고에  직ㆍ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세대 간  전승된다.

       ㄷ.  다양한 생활양식을 내면화시켜 개인이 사회에  적응하며 살아갈  수 있게 한다.

       ㄹ.  사회의 안정과 질서에  악영향을 미치는  문제들을 제거ㆍ조절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①  ㄱ, ㄴ,  ㄷ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ㄹ             ⑤  ㄱ, ㄴ, ㄷ, ㄹ

<정답 및 해설>

15.  로저스(C. Rogers)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주관적 경험을 존중하고 존경과 긍정적  관심을 통해 성장을 고양할  수 있다.

       ㄴ.  원조관계에서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세계를 다룰 수  있도록 지지한다.

       ㄷ.  인간은 능력이 있고 자기이해와 자아실현을 위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ㄹ.  치료과정은  지시적이며  치료자는 능동적  참여자이다.


①  ㄱ,  ㄴ,  ㄷ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ㄹ           ⑤  ㄱ, ㄴ, ㄷ, ㄹ

 

<정답 및 해설>


16.  청소년기(13-18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직업과 배우자 선택,  자녀양육 등으로  스트레스를  받는다.
②  에릭슨은 이 시기를 친밀감  대 고립감의 위기로 표현했다.
③  체벌적 훈육법은  내적  통제능력을  길러준다.
④  이상적 자아와 현실적  자아의 괴리로 인해 갈등과  고민이 많은 시기이다.
⑤  또래집단에서 단체놀이를 통해 상대를 존중하고 규칙과 예절을  배운다.

<정답 및 해설>


17. ‘환경 속의 인간(person in environment)’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인간을 환경과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일으키는  존재로 본다.
②  인간과 환경체계  사이의 유기적 관계를  설명한다.
③  인간은 사회환경을 지배하는  독립적 존재이다.
④  인간행동이  사회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음을 설명한다.
⑤  인간과 환경을 하나의  통합적 체계로 이해한다.

 

<정답 및 해설>


18.  성장과 성숙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성숙은 유전인자가 지니고 있는 정보에  따른  변화를 의미한다.

       ㄴ.  성장은 신체크기의 증대,근력증가,인지의  확장  등과  같은  양적  확대를 의미한다.

       ㄷ.  성숙은 경험이나  훈련과 관계없이  체계적으로  일어난다.

       ㄹ.  성장은 일정한 시기가  지나면 정지된다.


①  ㄱ, ㄴ,  ㄷ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ㄹ             ⑤  ㄱ, ㄴ, ㄷ, ㄹ

 

<정답 및 해설>


19.  벡(A. Beck)의 이론을 설명하는 개념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윤리적 판단                         ②  인지적  왜곡                        ③  자동적 사고
④  도식(schema)                      ⑤  핵심신념(믿음)

<정답 및 해설>

20.  다음  제시된 사례와 관계있는 개념은?

  이혼  위기에  처한  부부가  상담을  받아  관계가  회복되는  계기를  맞게  되고, 외부  전문가의 도움으로 부부간의  불화가 개선되고  긴장이 감소되었다.


①  엔트로피(entropy)                ②  넥엔트로피(negentropy)        ③  시너지(synergy)
④  균형(equilibrium)                  ⑤  항상성(homeostasis)

 

<정답 및 해설>


21.  아들러(A.  Adler)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우월의 목표에는  긍정적 경향과 부정적  경향  모두가 포함될 수 있다.
②  개인은 환경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객관적 믿음에  따라  행동한다.
③  치료목표는  증상의 경감이나  제거에 있다.
④  기본적인 생활양식은 4-5세경에 형성되며  그 이후 지속적으로 변화한다.
⑤  인간은 자신의 삶을 스스로  만들어 나가기 어려운  의존적 존재이다.

 

<정답 및 해설>


22.  고정비율(fixed-ratio) 강화스케줄의 사례로 옳은 것은?

①  공부하는 자녀에게 1시간 간격으로 간식을 제공한다.
②  공부하는  자녀에게  처음에는 2과목  문제풀이를  끝낸  후, 두  번째는 5과목을  끝낸  후에  간식을 제공한다.
③  공부하는 자녀에게 매주 정기적으로 용돈을 준다.
④  공부하는 자녀에게 한  과목  문제풀이를  끝낼  때마다 한  번의  간식을 제공한다.
⑤  공부하는 자녀에게 하루 중  세 번의 간식을  주기로 하고 아무 때나 간식을 제공한다.

 

<정답 및 해설>

23.  매슬로우(A. Maslow)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인간의 본성은 본질적으로 선하다고 전제한다.
②  다섯  가지  욕구는 동시에 일어날  수 없다고  전제한다.
③  위계서열이  낮은  욕구일수록  강도와 우선순위가 높다.
④  연령에 따른 욕구발달단계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⑤  창조성이란  누구에게나  잠재해 있기 때문에 특별한  자질이나 능력을  요구하지 않는다.

 

<정답 및 해설>


24.  문화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자연환경적  요인보다 인간의  정신활동을  중시한다.
②  시대적 상황에 따라 변화하지만 사회마다 공통적인  문화형태가  존재한다.
③  개별  클라이언트에게 영향을  주는  거시체계이다.
④  동화(assimilation)는 원문화에  관한  정체성을  유지함과  동시에  이주민의  사회참여를  추구하는 유형이다.
⑤  문화변용(acculturation)은  둘  이상의  문화가  지속적으로  접촉하여  한쪽이나  양쪽에  변화가  일어나는 현상이다.

<정답 및 해설>

25.  엘리스(A.  Ellis)의 ‘비합리적 신념’의  예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나는  모든  일에  완벽해야 한다.
②  나는  모든  사람들로부터 인정받고  사랑받아야  한다.
③  어떤  문제든지 완전한  해결책은 없다.
④  인간은 자신에게  일어나는 나쁜 일의 외부원인에 관해서는 통제할 수 없다.
⑤  삶의  어려움은 직면하기보다는 피해야만  한다.

 

<정답 및 해설>


26.  학자와 인간관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①  에릭슨 - 인간은 합리적이고 창조적인 존재이다.
②  아들러 - 개인이 지닌 창조적  힘이  인간의 본성을 결정한다.
③  피아제 - 인간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변화하고 발달하는  능동적 존재이다.
④  스키너 - 인간은 환경적  자극이 없어도 동기화가 가능한 자율적  존재이다.
⑤  엘리스 - 인간은 자기보존적이며 성장 및  변화하는 존재이다.

 

<정답 및 해설>


27.  중년기(40-64세)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왕성한  직업활동을  수행하고  있으므로  직업전환에  필요한  기술습득을  위한  교육은  필요하지 않다.
②  폐경기  여성은  여성호르몬인  안드로겐의  감소로  인하여  관상동맥질환과  골다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③  자아통합이  완성된 시기이므로 자신의 삶과 미래를  평가하려고  한다.
④  어휘력과 언어능력이 저하되므로 학습과  경험을 통합하여  사고하는 능력이  저하된다.
⑤  결정성 지능은 중년기에도 계속 발달한다.

 

<정답 및 해설>


28.  인생주기별  주요  발달과업의  연결이 옳은 것은?

①  영아기(0-2세) - 애착발달, 자기중심성, 직관적  사고
②  아동기(7-12세) - 자존감의 발달, 부모로부터 독립
③  청소년기(13-18세) - 자아정체감 형성, 형식적  조작사고 발달
④  중년기(40-64세) - 직업선택, 도덕성 발달, 노부모  부양
⑤  노년기(65세  이상) - 가족 내 역할변화와 적응, 만족스러운 직업성취

 

<정답 및 해설>


29.  아동기(7-12세)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사물의 분류와 보존의  개념을 획득한다.         ②  자율성 대  수치감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③  물활론적 사고가  주요  특징이다.                    ④  성역할 정체감이  완성되는 시기이다.
⑤  심리사회적  유예가 일어나는  시기이다.

<정답 및 해설>

30.  영아기(0-2세)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피아제에 의하면, 통찰기 단계에서 상징적 표상 사고가  시작된다.
②  영아는 움직이는  것보다 정지된 것을 선호하여 지각한다.
③  신생아의 두개골에는 6개의  숫구멍이 존재한다.
④  모로반사는  큰  소리가  나면  팔과  다리를  벌리고  마치  무엇인가  껴안으려는  듯  몸  쪽으로  팔과 다리를  움츠리는 반사운동이다.
⑤  바빈스키반사는 발가락을 펴고 오므리는  반사운동이다.

 

<정답 및 해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