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 1급 기출문제/2013년 11회 문제풀기(정답표시없음)

11회 풀기_사회복지 실천 기술론(A형)

728x90

 

사회복지사 1급 2013년 11회 기출문제

정답 표시 있는 문제풀기 바로가기

 

사회복지실천(사회복지실천기술론)


31.  집단의 종류와 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지지집단 성원의  자기표출 정도는  낮다.
②  사회적목표모델은  개인의 치료에 초점을  둔다.
③  치료모델은  민주시민의  역량개발에  초점을 둔다.
④  과업달성을  목적으로 구성된  집단이 치료집단이다.
⑤  상호작용모델에서  사회복지사는 중재자의  역할을 담당한다.

 

<정답 및 해설>


32.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목표지향적  활동이다.
②  의도적인 집단경험을 강조한다.
③  집단의 영향력을  서비스의 매개물로 간주한다.
④  집단응집력이 강할수록  자기노출에  대한  저항감이 증가한다.
⑤  집단을 구성할 때는 동질성과 이질성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정답 및 해설>


33.  위기개입의  원칙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신속한 개입          ㄴ.  제한된 목표          ㄷ.  초점적 문제 해결          ㄹ.  희망과 기대


①  ㄱ,  ㄴ,  ㄷ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ㄹ            ⑤  ㄱ, ㄴ, ㄷ, ㄹ

 

<정답 및 해설>


34.  심리사회모델 개입기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격려, 재보증                           ②  탐색 - 소거 - 환기               ③  강조, 제안, 충고, 독려
④  발달과정의  반영적 고찰        ⑤  유형-역동의 반영적 고찰

<정답 및 해설>

35.  심리사회모델의 형성에  기여한 이론이 아닌 것은?

①  역할이론                              ②  자아심리이론                       ③  대상관계이론
④  의사소통이론                       ⑤  사회구성주의이론

 

<정답 및 해설>


36.  단기  개입에 적합하지  않은  실천  모델은?

①  심리사회모델         ②  행동수정모델         ③  과제중심모델         ④  해결중심모델         ⑤  위기개입모델

 

<정답 및 해설>


37.  실천  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개입과 목표달성  간 상호관련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한다.

       ㄴ.  기관,클라이언트,전문가  집단  및 사회에  대한  책무성 향상에 도움이  된다.

       ㄷ.  개입의 지속 또는 변경 여부 판단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ㄹ.  서로 다른 문제나 특성을 가진 클라이언트에게 상대적으로 효과적인 개입방법을 선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한다.


①  ㄱ,  ㄴ,  ㄷ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ㄹ               ⑤  ㄱ, ㄴ, ㄷ, ㄹ

 

<정답 및 해설>


38.  인지행동모델의 개입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과제수행’을 통해 새로운  행동을 배우거나  과거의 부정적 반응을  제거할 수  있다.
②  ‘내적 의사소통의 명료화’를 통해 자신의 독백과  생각의 비합리성을 이해할 수 있다.
③  ‘설명’은  클라이언트의  행동이  어떻게  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려주어  인지변화를  유도한다.
④  ‘경험적  학습’은  왜곡된  인지에  도전하여  변화를  유도하는  것으로  인지적  불일치  원리를  적용한다.
⑤  ‘인지  재구조화’는  역기능적인  사고와  신념을  현실에  맞는  것으로  대치하도록  하여  기능  향상을 돕는다.

 

<정답 및 해설>


39.  가족대상 실천에  필요한 이론 및  개념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순환적 인과성          ㄴ. 이중구속          ㄷ. 의사소통이론          ㄹ. 가족생태학


①  ㄱ,  ㄴ,  ㄷ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ㄹ            ⑤  ㄱ, ㄴ, ㄷ, ㄹ

<정답 및 해설>

40.  해결중심모델에서  사용되는 질문기법의 예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예외질문 - “두 분이 매일 싸우신다고 말씀하셨는데, 혹시  싸우지 않은 날은 없었나요?”
②  대처질문 - “이렇게 힘들고 어려운 상황을 이겨내기 위해 가족들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③  관계성질문  -  “당신의  어머니는  이  상황에서  당신이  무엇을  해야  문제해결에  도움이  된다고  말씀하실까요?”
④  기적질문  -  “밤새  기적이  일어나서  모든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한다면  아침에  일어나서  무엇을 보고 기적이  일어났는지를 알  수 있을까요?”
⑤  상담  전  변화질문  -  “상담예약을  하신  후부터  지금까지  시간이  좀  지났는데  그동안  상황이  좀 바뀌었나요?  그렇다면 무엇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말씀해주세요.”

 

<정답 및 해설>


41.  행동수정모델에서  사용하는 강화와  처벌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부적  강화는 불쾌한 자극을  제거함으로써 행동을 증가시킨다.
②  정적  강화는 강화를 제공함으로써  행동을 감소시킨다.
③  강화는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이다.
④  정적  처벌은 행동의 결과로  불쾌한 자극을 제거함으로써  이루어진다.
⑤  부적  처벌은 불쾌한 자극을  주어  잘못된 행동을 수정하는 것이다.

 

<정답 및 해설>


42.  다음  사례에서 사회복지사가  활용한 개입기법은?

   가족  사정  단계에서  아내는  자신에게서  멀어지는  남편을  대신하여  아들(15세)에게  지나치게  관여해  왔고,  아들은  부모의  관계  회복을  위해  문제행동을  나타내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어머니는  아들의  문제행동  해결을  위해  몇  차례  자녀훈육기술  교육을  받았으나  별효과가  없었다고  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아들의  문제행동을  주요  개입대상으로  삼는  대신  아내가 남편과의  갈등을 직접 해결하도록 돕는 노력을 하기로  했다.


①  탈삼각화                             ②  균형 깨뜨리기                     ③  재구성
④  문제의 외현화                     ⑤  경계만들기

 

<정답 및 해설>


43.  집단역동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성원  간 솔직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②  긴장과 갈등은 하위집단의 출현을  조장하므로  피해야 한다.
③  집단의 규칙과 규범을  제정하고 준수하도록 해야 한다.
④  성원이 다양한 지위와  역할을 경험하도록 해야 한다.
⑤  성원이 집단중심적인 생각과  행동을 보이도록  촉진해야 한다.

<정답 및 해설>

44.  집단을 이해하기  위한  장 이론(field  theory)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심리적 환경이 강조된다.
②  집단은 개별성원들의 총합 이상이다.
③  집단  내 역동적인 상호작용이 강조된다.
④  개인은 환경에 의해 수동적으로 영향을  받는다.
⑤  개인의 요구가 변하면  환경에 대한 지각도 변한다.

 

<정답 및 해설>


45.  기록유형별  장ㆍ단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과정기록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사이의  활동을  개념화ㆍ조직화함으로써  사례에  대한  개입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②  문제중심기록  -  문제의  목록화와  진행을  중심으로  기록하는데, 서비스  전달의  복잡성을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
③  이야기체기록  -  초점을  명확히  기술함으로써  체계적이고  전형적인  정보를  구축하는  데  유용하며  나중에 정보복구가 용이하다.
④  복지정보시스템을  이용한  기록  -  실천과정에  따라  정해진  양식에  내용을  입력함으로써  정보검색이 용이하고  관련  정보를 한  번에  보다  수월하게 조회할  수 있다.
⑤  시계열기록  -  사회복지실천  개입  전, 개입  중, 서비스  종결  후까지 클라이언트  상황을  파악ㆍ기록하여 서비스  목적이 달성되었는지를  보여준다.

 

<정답 및 해설>


46.  다음  사례에 나타난 가족 개입기법은?

   사소한  말다툼이  큰  싸움이  되는  과정에서  서로  상처를  주는  말이  쌓여  부부관계가  악화되었고,  끝내는  이혼을  고려하고  있는  부부를  상담  중인  사회복지사는  다음과  같은  과제를  주었다.
“잘  알겠습니다. 그럼  이렇게  해보시죠. 집으로  돌아가셔서  일주일에  이틀을  정해,  두분이  싸울  거리를 한  가지씩 찾아내서  부부싸움을  30분간 하시는  겁니다.”


①  실연                ②  코칭                ③  증상처방          ④  가족조각          ⑤  역할연습

 

<정답 및 해설>


47.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의 장점이 아닌 것은?

①  일반화              ②  모방행동            ③  정보전달             ④  성원의  순응          ⑤  실존적 요인

 

<정답 및 해설>


48.  다수의 지도자가  집단을 진행할 때 클라이언트가 공동지도력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것은?

①  소진  예방                                                      ②  역전이 방지
③  지도자의 전문적  성장  도모                          ④  초보  진행자의 훈련에  유리
⑤  다양한 갈등해결  방법의 모델링

<정답 및 해설>

49.  다음  사례에 적용된 개입모델은?

   어머니가  우울증을  호소하며  사회복지사에게  상담을  요청했다.  아버지는  일정하지  않은  직업과  소득으로  아내와  아들로부터  소외된  채  술로  세월을  보내고  있다.  어머니와  아들은  서로  밀착되어  가계를  이끌어  오다가  최근  소득이  감소되어  우울증이  심화됐다.  
사회복지사는  어머니와  아들  사이의  경계를  조정하고  부부  하위체계를  강화하는  개입을  시도했다.


①  구조적치료모델                    ②  의사소통모델                       ③  전략적치료모델
④  경험적치료모델                    ⑤  해결중심모델

 

<정답 및 해설>


50.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에 적용되는  원칙과 기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피드백은 동시에  많이  주어야 한다.
②  집단규칙은  사회복지사가 제공해야  한다.
③  성원의 자기노출  수준은 집단발달단계와  관련이 있다.
④  성장집단에서는 낮은 수준의  구조화가 효과적이다.
⑤  종결단계에서는 이전보다 회합의 빈도는  잦게, 시간은 길게 한다.

 

<정답 및 해설>


51.  과제중심모델에서  과제  수행의 장애물을  찾아내는 단계는?

①  시작단계            ②  문제규명단계            ③  계약단계           ④  실행단계           ⑤  종결단계

 

<정답 및 해설>

52.  역량강화모델의  세  단계(대화  - 발견  - 발전)중  대화단계에서  사회복지사가  중점적으로  수행해야 할  과제를 모두 고른 것은?

ㄱ.  강점  확인             ㄴ.  목표  설정            ㄷ.  자원능력 사정             ㄹ. 협력관계 형성


①  ㄱ,  ㄴ,  ㄷ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ㄹ            ⑤  ㄱ, ㄴ, ㄷ, ㄹ

 

<정답 및 해설>


53.  사회기술훈련(social skills training)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성원이 훈련의 필요성을 이해해야  한다.
②  문제가 발생하는  실제  상황을 자세하게  파악해야 한다.
③  특정행동의  복잡한 유형을 세분하여 이해하고  훈련해야 한다.
④  반복적인 예행연습을 통해 원하는  기술  수준에 도달하도록 해야 한다.
⑤  난이도가 높은 과제로부터 쉬운 과제를  주는  조성화의 원칙을  준수해야 한다.

<정답 및 해설>

54.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집단  사정도구는?

       ○ 집단성원이 동료성원에 대하여  평가하는 것이다.

       ○ 5개 혹은 7개의  응답  범주를 갖는다.

       ○ 두 개의 상반된 입장에서 하나를 선택하도록 요청한다.


①  상호작용차트          ②  PIE분류체계
③  의의차별척도          ④  소시오그램             ⑤  생활주기표

 

<정답 및 해설>


55.  단일사례연구의 기초선  자료수집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형성평가척도                                              ②  목표달성척도
③  개별화된 척도                                             ④  표준화된 척도
⑤  클라이언트의 주관적 감정 강도

 

<정답 및 해설>


56.  다음은 사티어(V. Satir)의  의사소통 유형 중 어디에 해당하는가?

   “당신이  그  일에  대해  그렇게  생각하고  섭섭해  하는  것을  알겠소.  당신의  입장도  충분히  이해가  갑니다.

우리  두  사람의  상황  인식에  좀  차이가  있는  것  같소.

그  상황  속에서  내가  그렇게  행동하게  된  이유와  그때의  감정  상태에  대해  있는  그대로  이야기  하겠소...”


①  일치형            ②  이성형              ③  산만형             ④  회유형              ⑤  수용형

 

<정답 및 해설>


57.  가계도를 통해서  파악할 수  없는  것은?

①  가족  내 하위체계 간  경계의 속성                 ②  가족  내 삼각관계
③  종단ㆍ횡단,종합ㆍ통합적인  가족의 속성      ④  개인  및 가족의  환경과의 교류
⑤  가족구성원  역할과 기능의 균형상태

 

<정답 및 해설>


58.  가족의 속성과 구조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가족은 나름대로의 유형화된  생활  방식을 갖고 있다.

       ㄴ.  가족응집력이 높을수록  가족구성원들의 독립성과 자율성이  커진다.

       ㄷ.  가족권력이  어떤  한 가족구성원에게 치우쳐 있으면  갈등  가족이 될  수 있다.

       ㄹ.  가족  내 역할 구조가  유연할 때  역기능적이  된다.


①  ㄱ,  ㄴ,  ㄷ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ㄹ             ⑤  ㄱ, ㄴ, ㄷ, ㄹ

 

<정답 및 해설>


59.  가족  경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개방형 가족은 환경과의 경계가 없다.
②  유연한 경계를 가진 가족은  구성원 간  경계가 모호하다.
③  밀착가족의  구성원 간  경계는 경직되어  있다.
④  방임형 가족은 가족 외부와의 구분이 거의 없다.
⑤  유리된 가족에는  가족구성원  간 경계가  없다.

<정답 및 해설>

60.  다음  상황에 부합하는  가족체계 관련 용어는?

      딸의  일탈행동에  대해  부모가 잔소리를  하자  일탈행동이  더 심해졌다.


①  이중구속                                ②  정적 환류                           ③  부적 환류
④  일차  사이버네틱스                ⑤  이차 사이버네틱스

<정답 및 해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