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문제에서 요구하는 가장 적합한 답 1개만을 고르시오. |
사회복지기초(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1. 인간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발달의 속도에는 개인차가 있다.
② 발달은 하부에서 상부로, 말초부위에서 중심부위로 진행된다.
③ 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
④ 발달에는 결정적 시기가 있다.
⑤ 발달은 양적 변화와 질적 변화를 포함한다.
2.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인지발달은 동화기제와 조절기제를 활용하여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다.
② 인지발달을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로 구분한다.
③ 구체적 조작기에는 추상적 사고가 가능하다.
④ 인지발달은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에서 이루어지는 적응과정이다.
⑤ 상위단계는 이전 하위단계를 기초로 형성되며 하위단계를 통합한다.
3. 로저스(C. Rogers)의 인본주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인간의 주관적 경험을 강조한다.
② 인간의 성격발달단계를 제시한다.
③ 인간을 통합적 존재로 규정한다.
④ 인간을 합리적이고 미래지향적 존재로 규정한다.
⑤ 인간 본성의 긍정적인 측면과 자아개념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4. 에릭슨(E. Erikson)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각 단계의 발달은 이전 단계의 발달을 토대로 이루어진다. ㄴ. 사회문화적 환경이 성격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ㄷ. 청소년기의 주요 발달과업은 자아정체감 형성이다. ㄹ. 인간의 발달은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난다. |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ㄷ, ㄹ ④ ㄱ, ㄴ, ㄹ ⑤ ㄱ, ㄴ, ㄷ, ㄹ
<정답 및 해설>
5. 생태체계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체계이론과 생태학적 관점을 통합한다. ㄴ. 인간과 환경은 분리할 수 없으며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 ㄷ. 적합성(goodness-of-fit)이란 체계가 균형을 위협받았을 때 이를 회복하려는 경향을 말한다. ㄹ. 실천과정의 사정(assessment) 단계에 유용하게 활용된다. |
① ㄱ, ㄷ ② ㄴ, ㄷ ③ ㄷ, ㄹ ④ ㄱ, ㄴ, ㄹ ⑤ ㄱ, ㄴ, ㄷ, ㄹ
6. 프로이드(S. Freud)의 정신분석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어린 시절에 겪었던 과거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② 엄격한 배변훈련으로 항문보유적 성격이 형성될 수 있다.
③ 초자아는 성격의 실행자이자 마음의 이성적인 부분이다.
④ 생식기에는 이성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이 높아진다.
⑤ 남자아이는 남근기에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로 인한 거세불안을 경험한다.
7. 다음에서 설명하는 방어기제에 해당하는 것은?
어떤 대상이나 사물로 향했던 본능적이고 충동적인 감정을 덜 위험하거나 편안한 대상 혹은 사물로 향하게 하여 긴장을 완화시키는 방어기제이다. 아버지에게 혼이 난 아이가 마당의 개를 발로 차버림으로써 화를 푸는 것이 그 예이다. |
① 부정(denial) ② 투사(projection)
③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④ 해리(dissociation)
⑤ 전치(displacement)
8. 아들러(A. Adler)의 개인심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열등감은 보다 나은 자기완성의 의지를 약화시키는 요소이다.
② 인간은 우월성을 추구하려는 동기를 가지고 있다.
③ 사회적 관심은 가족관계 및 아동기 경험의 맥락에서 발달한다.
④ 인간은 자신의 삶을 스스로 창조해갈 수 있는 능동적인 존재이다.
⑤ 출생순위, 가족의 크기 등은 개인의 성격발달과 생활양식에 영향을 미친다.
9. 반두라(A.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모델링 ② 관찰학습 ③ 자기강화 ④ 자기효능감 ⑤ 논박
<정답 및 해설>
10. 체계이론에서 다음에 해당하는 개념으로 옳은 것은?
외부환경과 에너지의 상호교환이 이루어지지 않은 채 고립되어, 다른 체계로부터 투입도 없고 다른 체계로 산출도 전하지 못하는 체계이다. |
① 경계 ② 폐쇄체계 ③ 홀론 ④ 다중종결성 ⑤ 개방체계
11. 융(C. Jung)의 분석심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인간은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문화적 존재이다.
② 인간은 자신의 일부로 받아들이기 꺼리는 그림자(shadow)를 가지고 있다.
③ 집단무의식을 ‘조상 대대로의 경험의 침전물’로 보았다.
④ 남자의 여성적인 면은 ‘아니무스(animus)’, 여자의 남성적인 면은 ‘아니마(anima)’이다.
⑤ 페르소나(persona)는 개인이 외부에 표출하는 이미지 혹은 가면을 의미한다.
12.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단계 중 감각운동기의 세부 단계와 그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반사기(출생-1개월): 반사행동을 통하여 환경 내 자극들을 동화시키며 성장한다.
② 1차 순환반응기(1-4개월): 손가락 빨기와 같이 우연한 신체적 경험을 하여 흥미 있는 결과를 얻었을 때 이를 반복한다.
③ 2차 순환반응기(4-8개월): 딸랑이 흔들기와 같이 환경 변화에 흥미를 가지고 그 행동을 반복한다.
④ 2차 도식협응기(8-12개월): 장애물을 치우고 원하는 물건을 잡는 등 의도적 행동을 할 수 있다.
⑤ 3차 순환반응기(12-18개월): 행동하기 전에 생각을 반복한다.
13. 집단의 구성동기에 따른 유형과 그 예가 올바르게 연결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자연 집단(natural group) - 또래집단 ㄴ. 1차 집단(primary group) - 과업집단 ㄷ. 형성 집단(formed group) - 치료집단 ㄹ. 2차 집단(secondary group) - 이웃 |
① ㄱ, ㄹ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14. 청소년기 인지발달의 일반적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자기개념(self-concept)의 발달이 시작되고 자기효능감이 급격히 증가한다.
② 구체적인 사물에 한정되지 않고 추상적 개념을 다룰 수 있다.
③ 가설을 세울 수 있고 인과관계를 추론할 수 있는 연역적 사고가 가능해진다.
④ 피아제(J. Piaget)의 이론에 따르면 형식적 조작기에 속한다.
⑤ 자아중심적 사고로 상상적 청중 현상과 개인적 우화 현상을 보인다.
<정답 및 해설>
15. 마샤(J. Marcia)의 자아정체감이론에서 다음의 정체감 상태를 설명하는 것으로 옳은 것은?
철수는 어려서부터 변호사였던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법조인이 되는 것을 꿈으로 생각하였고, 사회에서도 유망한 직업이라 생각하여 법학과에 진학하였다. 철수는 법학 전공이 자신의 적성과 잘 맞는지 탐색해보지 못했지만 이미 선택했기에 법조인 외의 직업은 생각해본 적이 없다. |
① 정체감 유실(identity foreclosure) ② 정체감 혼란(identity diffusion)
③ 정체감 성취(identity achievement) ④ 정체감 유예(identity moratorium)
⑤ 정체감 전념(identity commitment)
16. 다음에서 공통으로 설명하는 요소로 옳은 것은?
○ 에릭슨(E. Erikson)의 심리사회 발달단계에서 성인초기의 주요 발달과업이다. ○ 스턴버그(R. Sternberg)의 애정발달이론에서 사랑의 세 가지 구성요소 중 하나이다. |
① 친밀감 ② 열정 ③ 헌신 ④ 만족 ⑤ 정체감
17. 다음의 이론과 그 기본 가정의 연결이 옳은 것은?
①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정신결정론
② 프로이드(S. Freud)의 정신분석이론 - 상호결정론
③ 스키너(B. F. Skinner)의 행동주의이론 - 환경결정론
④ 반두라(A.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 정신결정론
⑤ 매슬로우(A. Maslow)의 인본주의이론 - 환경결정론
18. 문화와 관련된 내용으로 옳은 것은?
① 관념문화에는 법과 관습이 포함된다.
② 물질문화에는 신화와 전설이 포함된다.
③ 문화는 중간체계로서 개인에게 영향을 미친다.
④ 비물질문화에는 관념문화와 규범문화가 포함된다.
⑤ 규범문화에는 종교적 신념과 과학적 진리가 포함된다.
19. 거시체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개인을 의미한다.
② 가족, 소집단, 이웃이 포함된다.
③ 국가, 사회제도가 포함된다.
④ 미시체계 간의 연결망을 의미한다.
⑤ 인간의 삶과 행동에 일방적인 영향을 미친다.
<정답 및 해설>
20. 에릭슨(E. Erikson)의 심리사회적 위기와 자아 강점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① 신뢰 대 불신 - 희망 ② 근면성 대 열등감 - 유능성
③ 친밀감 대 고립감 - 사랑 ④ 정체감 대 역할 혼미 - 목적
⑤ 자율성 대 수치심 - 의지
21. 다음에서 설명하는 아인스워드(M. Ainsworth)의 애착유형으로 옳은 것은?
어린이집에 맡겨지게 된 영희는 엄마가 자신을 어린이집에 놓고 떠나려고 하자 떨어지지 않으려고 계속 울었다. 두 시간이 지나고 엄마가 데리러 왔는데도 영희는 안정감을 보이지 못하고 엄마를 원망하듯이 울음을 그치지 못했다. |
① 안정 회피애착형 ② 안정 저항애착형 ③ 불안정 저항애착형
④ 불안정 회피애착형 ⑤ 불안정 혼란애착형
22. 태아의 발달과정 중 가장 먼저 발달하는 것은?
① 귀 ② 눈 ③ 다리 ④ 심장 ⑤ 외부생식기
23. 2-3세 유아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숟가락질을 할 수 있다.
② 혼자 넘어지지 않고 잘 걸으며 뛸 수 있게 된다.
③ 프로이드(S. Freud) 이론의 항문기에 해당되고 배변훈련이 시작된다.
④ 양육자와의 애착관계가 시작되고 분리불안이 늘어난다.
⑤ 언어활동이 급격히 증가하고 낱말을 이어 문장으로 말하기 시작한다.
24. 중년기에 경험하는 갱년기 증상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여성은 안면홍조와 수면장애 등의 증상을 경험하며, 폐경으로 가임기가 끝나게 된다.
② 신체적 변화뿐만 아니라 우울, 무기력감 등 심리적 증상을 동반하게 된다.
③ 남성은 성기능 저하 및 성욕감퇴를 경험하지만 생식능력은 있다.
④ 여성의 경우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감소되며 남성의 경우 테스토스테론의 분비가 감소된다.
⑤ 결정성(crystallized) 지능은 감소하고 유동성(fluid) 지능이 증가하는 인지변화를 경험한다.
25. 연령별 발달과업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영아기(0-2세) : 사물이 눈에 보이지 않아도 존재하고 있음을 아는 대상영속성(object permanence)이 습득된다. ㄴ. 유아기(3-6세) :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발달단계에서 착한 아이를 지향하여 다른 사람의 인정이나 사회규범을 따르는 인습적 수준에 해당된다. ㄷ. 아동기(7-12세) : 보존개념을 획득하며 분류와 조합개념이 점차로 발달한다. ㄹ. 년기(65세 이상) : 죽음과 상실에 대한 심리적 반응으로 퀴블러로스(Kübler-Ross)가 제시한 부정-분노-타협-우울-수용 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 |
① ㄱ, ㄴ ② ㄷ, ㄹ ③ ㄱ, ㄷ, ㄹ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정답 및 해설>
'사회복지사 1급 기출문제 > 2018년 16회 정답풀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8_16_3-1(사회복지 정책론/A형)전체 정답 (0) | 2022.07.29 |
---|---|
2018_16_2-3(지역사회 복지론/A형)전체 정답 (0) | 2022.07.29 |
2018_16_2-2(사회복지 실천 기술론/A형)전체 정답 (0) | 2022.07.29 |
2018_16_2-1(사회복지 실천론/A형)전체 정답 (0) | 2022.07.29 |
2018_16_1-2(사회복지 조사론/A형)전체 정답 (0) | 2022.07.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