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 1급 기출문제/2021년 19회 정답풀이

2021_19_3-2-46번(사회복지 행정론)정답 풀이

728x90
사회복지정책과 제도(사회복지행정론)

 

46. 비영리조직 마케팅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영리추구의 목적으로만 마케팅을 추진한다.
② 비영리조직 간의 경쟁에 대한 대응은 필요없다. 

③ 공익사업과 수익사업의 적절한 운영을 위하여 필요하다.
④ 사회복지조직이 제공하는 비물질적인 서비스는 마케팅대상이 아니다.

⑤ 비영리조직의 재정자립은 마케팅의 목표가 될 수 없다.

 

<정답 및 해설>

① 영리추구의 목적으로만 마케팅을 추진한다. → 영리추구가 목적이 아니다


② 비영리조직 간의 경쟁에 대한 대응은 필요없다. 경쟁력을 확보하는 활동을 해야한다


④ 사회복지조직이 제공하는 비물질적인 서비스는 마케팅대상이 아니다. 

→ 대부분의 비영리조직에서는 물리적인 상품보다는 서비스를 생산

 

⑤ 비영리조직의 재정자립은 마케팅의 목표가 될 수 없다 후원금 모금도 이뤄진다.

 

▶ 비영리조직 마케팅 :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클라이언트 관리, 서비스의 개발, 전달, 비용, 홍보, 자금확보 등에 있어 영리조직의 마케팅을 도입하여 사회적 환경에 부응, 경쟁력을 확보하는 활동

☞ 비영리조직의 마케팅 특성(Lovelock와 Weinberg)

- 비영리조직 마케팅은 조직을 둘러싼 구성원의 다양성으로 인해 복잡해지며, 다양한 목적들이 있고, 추상적인 경우가 많아 목표달성을 측정하기 어려움
- 대부분의 비영리조직에서는 물리적인 상품보다는 서비스를 생산함

 

 

https://ocsc.tistory.com/676

 

마케팅의 개념 / 기법

1. 마케팅의 개요 1) 마케팅의 개념 마케팅의 개념은 무엇일까요? - 시장에서 가치를 창출하고, 기본적 욕구와 수요를 충족시킬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교환이 성취되고, 관계가 이루

ocsc.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