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 1급 기출문제/2021년 19회 정답풀이

2021_19_1-1-5번(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답 풀이

728x90
사회복지기초(인간행동과 사회환경)

 

5. 에릭슨(E. Erikson)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ㆍ생물학적 요인을 배제하였다. 

②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ㆍ문화적 요인을 인정하지 않았다. 

③ 성인기 이후의 발달을 고려하지 않았다.
④ 자아(ego)의 자율적,창조적 기능을 고려하지 않았다. 

⑤ 과학적 근거나 경험적  증거가 미흡하다.

 

<해설>

①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ㆍ생물학적 요인을 배제하였다.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②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ㆍ문화적 요인을 인정하지 않았다.→ 발달의 사회문화적 측면 강조 (심리사회이론)

③ 성인기 이후의 발달을 고려하지 않았다.→ 성격발달에 생애주기를 통한 전 생애 발달과정 강조
④ 자아(ego)의 자율적,창조적 기능을 고려하지 않았다. → 에릭슨은 자율성을 강조하여 한 사람의 심리발달은 평생 동안 심리사회적 환경의 영향을 받아 형성된다고 주장했다.

 

⑤ 과학적 근거나 경험적  증거가 미흡하다.

- 각 발달단계의 구분에 대한 명확한 과학적 근거 미제시

- 개념 매우 불명확하여 이론에 대한 실증적 연구 부족

 

<자료 링크> :https://ocsc.tistory.com/2906

 

정신역동이론 - 심리사회이론

1. 자아심리학(Ego psychology) <신 프로이드학파 : Neo-Freudians> 1) 심리사회이론(E, Erikson)   2) 개인심리이론(A, Adler) 구분 Freud Neo-Freudians 성격발달  • 원초아(id) 강조  • 자아(e..

ocsc.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