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 1급 기출문제/2022년 20회 정답풀이

2022_20_2-1-2번(사회복지 실천론)정답 풀이

728x90

사회복지실천(사회복지실천론)

 

2.기능주의학파(functional school)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개인의 의지 강조
 ②인간의 성장가능성 중시
 ③‘지금-이곳’에 초점
 ④인간과 환경의 관계 분석
 ⑤과거경험 중심적 접근

<해설>

▶ 진단주의와 기능주의의 갈등


- 1930년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을 중심으로 한 ‘진단주의 학파’ 와 랭크의 이론을 중심으로 한 ‘기능주의 학파’ 사이에 논쟁이 일어남
고든 해밀튼, 홀리스, 메리 리치몬드의 진단주의는 사회환경에 대한 퍼스널리티의 적응력을 강화하는 것을 실천의 과제로 삼음
타프트, 로빈슨, 스몰리의 기능주의는 개인의 ‘의지’의 힘을 강조, 개인의 현재의 경험과 위커가 속한 기관의 기능을 자유롭게 활용,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실천의 중심과제로 함
- Ct의 성장, 인간에 대한 낙관적 견해를 가짐

 

① 진단주의 학파
· 1920년대 초기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중심
· 개인의 과거 경험 중심으로 개별적으로 접근
· 인간을 이해하는 관점 : 질병의 심리학
· 민간중심의 기관에서 가정방문 또는 환경조정 등의 서비스 제공
· 홀리스의 심리사회모델로 발전함
· 학자 : 홀리스, 고든 해밀튼, 메리 리치몬드 등


② 기능주의 학파
· 오토 랭크 중심의 이론중심
· 진단주의 학파를 비판하면서 1930년대 대공황 이후, 개인의 문제가 사회환경에 있음을 인식하면서 등장
· 과거에 얽매이지 않은 개인의 성장 가능성의지(will)에 초점을 두고 인간을 창의적, 의지적 존재, 낙관적인 시선으로 보아야 한다는 견해 주장함
· 인간을 이해하는 관점 : 성장의 심리학
· 전문가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를 중시 :‘치료’라는 용어대신 ‘원조과정’이라는 표현 을 사용
· 기관의  기능과  서비스  체계  중시  :  정부로부터  재정  지원을  받는  조직이나  기관 중심으로 정부 차원의 빈민 구제 프로그램 제공
· 문제해결모델과 클라이언트 중심모델에 영향을 미침

· 학자 : 오토 랭크, 로빈슨, 태프트, 스멀리 등

 

 

<공부하기> 출처 링크 : https://ocsc.tistory.com/847

                                      https://ocsc.tistory.com/626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