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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건강가정론

가족체계이론‧가족발달이론과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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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족체계이론과 적용


- 가족에 대해 체계론적 관점을 적용한 이론


- 가족의 복잡한 내외적 환경 속에서 어떻게 적응하고 성장해 가는지를 중요하게 다룸


- 가족을 하나의 체계로 바라 봄


- 가족 안에서 가족원들이 어떻게 관계를 맺으며 외부체계와는 어떻게 교류하는지를 밝히고자 함

 

 


1) 주요개념 

 

 

가. 가족 하위체계


- 부부 하위체계 : 가족의 중심체계로서 사랑과 친밀성을 전제로 상호 지지와 협동이 있어야 하고, 동시에 서로 독립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함


- 부모 하위체계 : 자녀에 초점을 두고 전체 가족을 이끌어가는 책임과 리더십을 가짐


- 형제자매 하위체계 : 동년배 정신과 우정을 발달시킴 


- 부모-자녀 하위체계 : 세대가 다른 가족원들로 구성되므로 다른 어떤 하위체계 보다 더 역기능적이 되기 쉬움


※ 하위체계는 체계 간 경계가 명확하고 서로 개방적인 의사소통의 교류가 많을 수록  건강한  가족임.  문제  발생은  가족체계의  다른  구성원의  행동을  영향을 주기도 하고 받기도 함 

 


나. 가족항상성(homeostasis)

 

- 가족 내에서 일어나는 내적이고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시켜주는 상호작용적 과정, 내적인 균형 보장


- 가족규칙을 활성화함으로써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도록 함


-  가족원들에게  변화  가능성을  허용하는  형태발생성(morphogenesis)의  정도와 적절한 조화를 이루어야 개발체계로서 긍정적인 기능이 유지됨

 


다. 가족규칙


-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가정 안에서 누가 어떤 일을 할 것인가의 규칙을 갖게 되며 가족구성원은 그것에 따라 행동하게 됨


- 가족 내에는 암묵적인 규칙이 존재, 가족구성원은 규칙에 지배를 받음 

 

 

라. 가족경계선


- 가족이 건강하게 기능하기 위해서는 체계의 경계가 명확해야 함 

 

- 경계는 체계를 보호하는 기능을 함


- 가족의 경계는 명확하면서 융통성 있는 것이 바람직


- 경계가 지나치게 경직되거나 혼란한 경우에는 가족 내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음


- 개발체계로서 기능할 수 있는 능력, 가족원의 계급질서, 역할 분담 방법, 가족 내  행동기준들이  가족과  외계와의  경계를  규정짓는  규칙  등을  함께  고려해야 함


※ 개방체계 – 경계불분명, 상호교류 활발 

※ 폐쇄체계 – 경계분명, 상호교류 없음 

 

 

마. 순환적 인과성


- 가족내에서 일어나는 문제는 원인과 결과가 순환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있음 

 

- 가족구성원과 그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사건들은 상호영향, 상호작용의 맥락 속에서 존재함


- 가족문제는 가족문제를 일으키는 특성 인물의 문제가 아닌 문제를 일으키는 상호작용 유형이 지속적으로 존재하기 때문

 


바. 가족 삼각관계


- 가족구성원이 정서적 관계를 맺을 때 두 사람 사이에 수용하기 어려운 문제가 생기면 2인 체계는 긴장을 줄이려는 희망으로 세 번째 요소인 제삼자나 문제를 끌어들여 삼각관계를 형성함

 


사.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와 유능성


- 스트레스는 개인과 환경 사이의 교류에서 지각된 요구와 이를 충족시키는 자원이 불균형을 이룰 때 발생함


- 유능성이 높은 가족원은 다양한 스트레스에 직면하여 건강한 자아개념 및 효능감을 최대한 발휘할 뿐만 아니라 필요한 외부자원을 동원하여 문제에 적극 대 처하는 경향이 있음

 


아. 환경체계


- 미시체계(micro system) : 가족과 일상적으로 겪게 되는 상황이면서 동시에 개인이 직접 접촉하는 물리적 환경


- 중간체계(meso system) : 상호작용하고 있는 여러 개의 미시체계


- 외체계(exo system) : 개인이 직접  참여하지 않지만 그 개인의 발달에 일정한 영향을 주는 환경체계


- 거시체계(macro system) : 일반적으로 문화, 정치, 종교, 경제정책과 같이 광범위한 사회적 맥락을 포함, 가족원들의 생활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침

 

 


2) 건강가정에의 적용

 


- 가족과 가족문제를 바라보는 개념적 틀로서 유용


- 가족원에게 개별적으로 접근하기보다는 한 단위로 전체적으로 바라봄 


- 가족은 내부 하위체계의 상위체계이자 더 넓은 사회체계의 하위체계로 존재하므로  가족  문제란  가족체계  내부  및  외부와의  상호작용에서  발생하는  역기능 또는 적응상 불균형을 의미함


- 가족 문제를 사정할 때도 문제와 관련된 다양한 체계를 고려하여 정보를 얻고 가족의 역기능을 변화시키는 개입에도 적용할 수 있음


- 가족과 가족문제를 폭넓게 이해하고 사정하는 개념 틀로서의 유용성 

 

 

 

 

2. 가족발달이론

 


- 1930년 미국의 농촌사회학자와 경제학자들에 의해 가족발달이라는 용어가 사용 되면서 195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체계화되어 만들어진 이론


- 가족이 생성·확대·소멸을 계속하며 변화·성장할 수 있는 집단임을 강조 함


- 발달과정상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의 이동은 새로운 발달과업의 수행을 요구하며 이것은 생활의  긴장(스트레스)을  만드는 요인이 됨. 따라서 발달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내면서 긴장 상태를 해결해 가는 것이 건강가정을 이루는 기본이 됨

 


1) 주요개념

 

 

가. 가족발달이론의 주요개념(8가지)


- 규범 : 사회집단의 성원들이 보편적으로 수용하는 행동에 대한 기대이며 학습된 반응


- 지위 : 가족 내에서의 위치


- 역할 : 각 지위에 부여되는 규범


- 단계 : 가족생활을 구분하는 데 있어서 이전과 이후의 기간이 뚜렷이 구분되는 질적 변화를 수반하는 기간


- 사건 : 특정 시점에서 발생하는 질적 변화를 의미


- 가족경력 : 일련의 가족 발달 단계에 따라 연속적으로 이어지는 역할


- 전이 : 한 가족이 질적으로 구분되는 한 단계에서 다른 단계로 옮겨 갈 때 일

 

어나는  것으로,  결혼과  같이  두  단계  사이에서  질적  변화를  구분하는 사건을 전이적 사건이라 함


- 타이밍 : 개인이나 가족이 특정 시점에서 특정한 사건을 경험하기를 사회로부터 기대받고 그러한 기대에 따르는가의 여부

 

 


나. 핵가족의 가족생활주기 

 

- 듀발(Duvall, 1977)


- 2세대 핵가족을 중심으로 8단계의 가족생활주기 제시


  ① 결혼전기, 

  ② 신혼기, 

  ③ 자녀 아동기, 

  ④ 자녀 학동기, 

  ⑤ 자녀 청소년기, 
  ⑥ 자녀 독립기, 

  ⑦ 중년기, 

  ⑧ 노년기

 


다. 대가족의 가족생활주기


- 카터와 맥골드립(Carter & McGoldrick, 1988)


- 3세대 이상의 대각족체계를 중심으로 6단계의 가족생활주기 제시


  ① 결혼전기,

  ② 신혼기,

  ③ 자녀 아동기,

  ④ 자녀 청소년기,

  ⑤ 자녀 독립기, 
  ⑥ 노년기

 


라. 이혼 및 재혼가족의 가족생활주기


- 카터와 맥골드립(Carter & McGoldrick, 1988)

 

- 이혼가족 : 

① 이혼에 대한 결정, 

② 가족체계의 해체 계획, 

③ 별거, 

④ 이혼, 
⑤이 혼 후 한부모의 단계를 경험함

 

- 재혼가족 : 

① 새로운 관계 시작, 

② 새로운 결혼생활과 가족에 대한 개념화와 계획, 

③ 재혼과 가족의 재구성이라는 단계를 경험함

 

 

마. 우리나라의 가족생활주기

 

- 유영주(1984)
- 형성기 : 결혼부터 첫 자녀의 출산 전까지
- 자녀 출산 및 양육기 : 첫 자녀의 출산부터 첫 자녀의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
- 자녀 교육기 : 첫 자녀의  초·중·고등학교 교육시기
- 자녀 성인기 : 첫 자녀가 대학에 다니거나 취업, 군 복무, 가사를 협조하는 시기
- 자녀 결혼기 : 첫 자녀의 결혼부터 막내 자녀의 결혼까지
- 노년기 : 막내 자녀의 결혼부터 양쪽 배우자의 사망까지
- 가족생활주기 단계에 따른 가정생활 과제

 

가족생활주기단계 특징과 과제
형성기 신혼기   - 새로운 가정과 부부관계 기초 확립
  - 부모가정과의 협력 관계
  - 가정의 장기 기본계획 수립(교육, 주택, 노후 설계)
  - 가족계획(임신·출산 준비)
  - 주부의 가사노동 합리화
  - 부부와 함께하는 여가생활 계획
  - 가계부 기록
유아기   - 유아중심의 생활 설계
  - 유치원·놀이방 활용계획
  - 조부모와의 협력관계
  - 가사노동 능률화와 시간의 합리화
  - 자녀의 성장에 대한 교육비와 주택중심의 장기 가계계획 재 검토
  - 부부역할의 재조정
확대기 학교교육 전기   - 가족의 여가를 위한 지출계획
  - 자녀의 교육비와 부부의 교양비 설계
  - 자녀 성장에 따른 용돈계획
  - 자녀의 공부방 계획
  - 자녀 성장에 따른 부부역할 재검토
  - 단체활동 참가
학교교육 후기   - 자녀의 진학과 교육비 계획
  - 자녀의 학습환경 설계
  - 수험생 자녀를 위한 의식주 계획
  - 주부의 의·식생활 재검토
  - 자녀의 역할 분담
  - 성인교육 참가계획
축소기 자녀 독립기   - 부부관계 재조정
  - 부인회 활동 및 단체활동에 적극 참가
  - 자녀 부부와의 역할기대 관계 조정
  - 노후를 위한 가계 소득, 지출의 설계
  - 유산 분배계획
  - 자녀의 취직·결혼지도
노부부기 - 노후생활 설계
- 건강과 취미를 위한 자주적 생활시간 설계
- 사회적 활동시간
- 성인병 예방, 건강증진계획
- 취미 문화그룹에 참가
- 노인학교, 노인그룹 참가

                                                                        출처: 최경석 외(2003). 한국 가족복지의 이해(제 2판) 

 

 

 

2) 건강가정에의 적용


- 가족발달이론은 서구에서 만들어진 가족생활주기로 부모와 자녀로 구성된 핵가족을 대상으로 하여 자녀의 나이를 기준으로 단계를 구분함으로써 최근 증가하는 다양한 가족에는 적용할 수 없음


- 가족의 발달 과업과 과업성취 정도 및 과업수행에 따른 스트레스와 갈등의 문제도 파악할 수 있음


- 건강가정이 되기 위한 가족발달주기에 맞춘 생애주기별 교육이 필요함을 알 수 있음


- 예방과 관련된 생애주기별 가족교육의 중요성을 설득하는 데 중요한 근거 제공

 

 

 

 

학습정리 
1. 가족체계이론과 적용
- 가족원에게 개별적으로 접근하기보다는 한 단위로 전체적으로 바라봄 
- 가족은 내부 하위체계의 상위체계이자 더 넓은 사회체계의 하위체계로 존재하므로 가족 문제란 가족체계 내부 및 외부와의 상호작용에서 발생하는 역기능 또는 적응상 불균형을 의미함
- 가족 문제를 사정할 때도 문제와 관련된 다양한 체계를 고려하여 정보를 얻고 가족의 역기능을 변화시키는 개입에도 적용할 수 있음
2. 가족발달이론과 적용
-  서구에서  만들어진  가족생활주기로  부모와  자녀로  구성된  핵가족을  대상으로 하여 자녀의 나이를 기준으로 단계를 구분함으로써 최근 증가하는 다양한 가족에는 적용할 수 없음
- 가족의 발달 과업과 과업성취 정도 및 과업수행에 따른 스트레스와 갈등의 문제도 파악할 수 있음
- 예방과 관련된 생애주기별 가족교육의 중요성을 설득하는 데 중요한 근거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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