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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2-2사회복지 실천기술론

가족경계 / 의사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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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족사정

 

 

1)  가족  사정의  차원

 


2)  가족  사정의  내용

 

(1)  가족  경계  :  가족  구성원  간의  경계

 

 

(2)  가족  경계  :  가족  외부와의  경계

 

 

▸  모든  가족은  외부와  경계를  형성함


경계의  침투  정도  :  개방형,  폐쇄형,  방임형  가족으로  분류

 


(3)  가족  경계  :  가족  외부와의  경계

 

개방형  가족 폐쇄형  가족 방임형  가족
  • 가족  외부와의 경계 명확, 침투력  있음
  • 가족의  경계  유동적
  • 외부와의  왕래를  스스로  통제할 수 있음
  • 외부와의 경계 지나치게 경직, 침투력 없음
  • 외부와의  상호작용  거의  안  함
  • 외부와의  출입, 정보를  엄격히  제한
  • 외부와의  경계  모호
  • 외부와의  교류에  제한없음
  • 집안  출입의  권리를  외부인에게도 확대

 

▸  경계의  침투성  정도에  따른  구분


제  3자의  개입  및  외부인과  정서적  관계  맺는  것의  허용  정도,  외부  환경과  정보  및  자원  교환  정도

 


(4)  가족의  의사소통

•  가족성원  간의  언어적,  비언어적  정보의  교환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


•  의사전달,  규범,  행동을  통제하고  조절하는  기능을  함


•  가족  내에서  가족  간의  경계선,  친밀감,  위계질서,  규범,  역할  등을  포함하는  통로가  됨
→  의사소통은  일치성,  명확성,  수용성,  표현성  측면에서  사정해야  함

 

1 의사소통의 일치성     의사소통  시  언어적,  비언어적,  상황적  수준에서  메시지가   일치하는지의  여부
2 의사소통의 명확성     상대방에게  메시지를  전달할  때  생각이나  감정을  모호하지  않고  분명하게  전달하는지의  여부
3 의사소통의 수용성     말하는  사람에  대한  존중과  이해를  포함하는지  여부
의사소통의 표현성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가족  내  다른  사람에게  표현할  수  있는지  여부

 


①  기능적인  의사소통


•  개방적이며,  직접적이고  분명하고  정확한  표현을  자유롭게  주고받음


•  언어적,  비언어적,  상황적  수준  간의   의사소통의  일치성  높음


•  가족성원들은  서로에  대해  깊은  신뢰감을  가지고  있음


•  기능적  의사소통


-  개방적,  직접적,  분명하고  정확한  표현  :  메시지의  명확성과  일치성  높음
-  자유롭게  사실이나  감정  표현
'I-message'를  사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분명하게  밝힘
-  적절한  자기개방을  함
-  상대방의  요청을  거부할  때는  부드럽게,  상대방에게  요구할  때는  긍정적으로  함

 


②  역기능적  의사소통


•  서로  눈치를  보면서  주제를  선택하거나  표현을  주저하고  회피적인  태도를  보이는  의사소통  유형


•  애정적  표현보다  비난적  표현이  많음


•  언어적  메시지와  비언어적  메시지가  불일치하는  이중  메시지로  전달


•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음


•  심각한  가족문제와  가족의  고통을  유발할  수  있음

 

•  이중구속  메시지(doubLe  bind  message)


-  언어적  수준에서 한  메시지가  전달되고, 비언어적  수준에서  다른  내용의 메시지가  동시에  전달되는  의사소통  방식


-  자존감이  낮고,  남의  감정을  상하게  하는  것에  두려움을  갖는  사람들에게서  자주  나타남
→  이럴  경우  그  메시지를  받은  사람은  거의  동시에  전달된  두  개의  상반된  메시지  가운데  어떤  것을  따라야  할지  당황하게  되어  스트레스  상황에  빠질  수  있음

•  위장(mystification)


-  가족  내의  갈등이나  어려움을  드러내지  못하고  오히려  모호하게  하거나  가면을  쓰고  거짓반응을  하는  것


-  자신이  상대방에게  어떤  생각을  하도록  행동하여  상대방이  그  생각을  표현했을  때  자신의  행동을  부인하는  것
→  말하는  사람의  인식을  흐리게  하거나,  판독하기  어려운  모호한  반응,  비꼬는  반응을  하여  의미를  다중적으로  만드는  것

•  너-전달법('You-message')


-  'I-message'에  반대되는  것으로  You(너)가  주어가  되는  형식의  대화


-  일반화시키거나  지시,  명령,  비난의  형태로  표현하고  상대방에  대한  평가를  담은  표현을  많이  사용함
→  상대방에게  행동변화를  요구하지만  오히려  상대방이  받아들이기  어렵고  저항하게  만드는  효과를  가져옴

 

    [상황]  친구와  만가기로  약속해서  약속  장소에서  기다리는  데  한  시간을  기다려도  오지  않았다.  전화를  해도  받지  않아  속상하고  화가  난  채로  집으로  돌아왔다.  다음날  학교에서  그  친구를  만났다.
나 - 전달법 너 - 전달법
    약속을   했는데   연락도   없고   오지도  않아서  무슨  일이  생기지  않았나  걱정했어.  내가  기다린다는  것을  알면서   연락도  안  하니까  섭섭하고  화도 나더라     너는  아무  말도  안하고  약속에  안  나타나니?  너하고  이제  약속하지  않아야겠다.  네가   하는  일이  다  그렇지 뭐……

 

•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요인

 


-  성급히  주제  바꾸기


-  과잉  일반화


-  지나친  질문


-  상대방의  마음을  읽고  있는  듯  진단하고  해석하기


-  동정하거나  거짓으로  안심시키기


-  불충분한  대답


-  단언적  발언,  흑백  논리


-  과도한  동의  또는  반대


-  빈번한  조언,  부정적  평가,  비판


-  지시,  명령,  훈계

 

 



학습정리
1. 가족 사정의 내용
1)  가족의  경계
•  가족  구성원  간의  경계  :  밀착된  가족,  유리된  가족
•  가족  외부체계와의  경계  :  개방형,  폐쇄형,  방임형
•  제  3자의  개입  및  외부인과  정서적  관계  맺는  것의  허용  정도,  외부  환경과  정보  및  자원  교환  정도
2)  가족의  의사소통
•  가족성원  간의  언어적,  비언어적  정보의  교환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
•  가족  내에서  가족  간의  경계선,  친밀감,  위계질서,  규범,  역할  등을  포함하는  통로가  됨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강의정리 : 권량희 교수 2021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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