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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사회복지학 개론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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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사회복지의 대상

 

학교사회복지의 대상

 

모든 학생들에게 교육권을 보장, 전인교육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전문사업의 한 분야로 학교사회복지의 초기에는 요보호학생, 학교부적응 학생이 대상이었으나 최근엔 모든 학생으로 확대

 

 

1) 학교사회복지의 일차적 대상과 그들의 문제

 

대인관계에 문제를 보이는 학생 : 폭력행동, 비사교적 행동, 교사나 성인의 권위에 대항하는 행동 등을 함

 

심리ㆍ정신적인 문제를 지닌 학생 : 갑작스러운 위기상황을 보이는 학생들로 우울, 소외,공포, 불안, 자살기도, 심리적ㆍ행동적 변화 등을 보임

 

학교규칙을 위반하는 학생 : 장기결석, 등교거부, 잦은 지각, 무단조퇴, 수업불참 등의 행동을 하여 근신, 정학을 받음

 

가정환경적인 문제를 갖고 있는 학생 : 결손가정, 이혼, 재혼, 빈곤, 입양,소년소녀가장세대 등

 

부모가 아동양육에 문제를 보이는 학생 : 학대, 방임 등

 

학습부진이 나타나는 학생 : 학습의욕저하, 학습무능력, 학습부진, 학업불량 등으로 학업목표를 달성하지 못함

 

반사회적 행동을 하는 학생 : 비행이나 범죄 행위를 하는 학생들로서 폭력, 절도, 가출,약물남용, 불량서클 가입, 십대 임신 등

 

장애인 학생 : 정서, 발달, 신체장애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음

 

 

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학교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가치교육가치에 기초를 둠

초기에는 학교가정, 지역사회를 연결시키는 정보제공자

 

정신분석학적 관점 : 정신분석에 기초를 둔 임상중심의 역할 강조

사회학적 관점 : 사회 불평등을 개선하기 위해 학교와 지역사회의 불평등을 변화시키는 역할 강조

생태체계 관점 : 환경과 인간의 이중적 초점을 제공하여 인간과 환경을 총체적으로 파악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역할 제시

 

- 1900년대 초 방문교사의 역할은 지역사회의 연계, 학교 부적응 학생들의 학업성취를 향상,가정-학교-지역사회연결자의 기능을 담당

 

- 1920년대 후반 정신보건운동의 영향으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은 학생의 심리ㆍ정서적 문제에 개입하는 전문 심리치료사로 변화

 

- 1960년대 후반 학생문제원인학생, 학교지역사회와 같은 환경의 불평등에 있다고 파악, 교직원에게는 지역사회의 사회요인, 학교에 대한 지역사회의 이해, 소외학생 지원 학교프로그램을 개발, 학생의 학습학교적응력 향상시킴

 

- 1970년대 이후 학교사회복지는 생태체계적 관점을 도입, 학생과 부모, 지역사회와의 능력을 개발, 학생욕구에 대해 학교책임지도록 도와

 

첫째, 학생의 문제를 명확히 규정하기 위해 학생, 가족, 학교제도, 지역사회정보수집,학생문제를 체계적으로 사정, 개별상담, 집단상담, 가족상담 제공

지역사회 자원연계하여 심리치료 전문기관의뢰하여 학생의 심리정서적 문제해결을 도움

 

둘째, 학생의 심리정서적 문제는 학생 개인인성적 특성에 의해 발생되기도 하나 경제적, 사회적 환경영향을 미치기도 함

빈곤가정이나 가족해체가정의 학생들을 위해서 심리상담 외에 경제적 원조를 제공하는 사회복지서비스를 병행해야 함

 

셋째, 교사에게 학생문제원인특징에 관한 설명을 해주고 부모에게는 자녀양육과 관련된 부모교육을 하여 학생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는데 도움을 줌

 

넷째,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관계증진시키는 연계자로서 학교가 지역사회기대하는 내용학교교육목적을 주민들에게 홍보하거나 반대로 지역사회욕구를 학교당국에 전달함

 

다섯째, 학교 내외의 타 전문직과 협력, 학교행정, 교육정책이 학생을 위한 최선의 결정이 되도록 도움을 줌

학교내보건교사특수교사 타 전문직과 긴밀한 상호협력을 통해 학생은 최적의 교육환경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도움

 

◉ 학생자원봉사활동, 학교폭력의 예방과 해결,  학생징계제도의 완화, 중퇴학생의 복교허용, 학교운영위원회 활성화, 대안학교의 활용

적절한 이론개발

학교사회복지사 자체의 조직형성

학교사회복지 실천프로그램개발

가정, 학교지역사회자원 개발 등

 

 

Costin(1984)의 학교체계 안에서 사회복지 전문적 역할

 

가능케 하는자(enabler)

자문가(consultant)

공동협력자(collaborator)

교사(teacher)

조정자(mediator)

옹호자(advocator)

관리자(manager)

중개자(broker)

치료자(therapist)

 

 

가능케 하는자(enabler)

 

학교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을 위하여 목표정한 변화를 스스로 성취하도록 그의 능력격려하고 촉진하는 역할을 의미함

환경이 어느 학생에게 역기능적이라면 그 학생에게 불리한 환경개선하도록 도와줌

학교사회복지사가 학생을 위해 변화를 조정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변화노력지지,조력함으로써 학생자신의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것

 

자문가(consultant)

 

자문은 자문받는 사람(자문의뢰인)자문응하는 사람(전문자문가)사이에서 진행되는 문제해결과정

자문은 한 전문가가 특정한 내담자집단 혹은 조직과 일하면서 당면한 어떤 어려움을 다른 전문가의 견해를 구하고자 할 때 그 자신전문가 사이에서 교류되는 상호작용적 과정

학교사회복지에서 아동, 가족 혹은 학급, 정책이나 절차, 서비스프로그램에 대해 교사,교장, 다른 학교관련 인사, 지역사회 인사들이 학교사회복지사에게 자문을 구하게 됨

 

공동협력자(collaborator)

 

공동협력은 문제해결을 위한 정보교환을 말함, 이용 가능한 자원증대된다는 것

다학제간 전문가가 하나의 팀으로 공동협력할 때, 전문직에게 요구되는 점은 자신이 기여할 수 있는 바를 타 전문직기여할 수 있는 바연결시키는 능력

학교사회복지사교사간의 자문활동은 종종 진행과정에서 공동협력적 노력으로 변모하기도 

 

교사(teacher)

 

학교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정보제공하는 것을 교사의 역할이라고 함

클라이언트는 그 정보를 받아들일 수도 있고 거절할 수도 있음

문제상황극복하는데 필요한 행동과 기술실천하도록 클라이언트도우며 대안적 행동유형을 모델링을 통하여 가르칠 수도 있다”(Compton (1986))

정보제공 뿐 아니라 지식나눔, 학생이해하는 태도도 포함

 

조정자(mediator)

 

학교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환경사이에서 양자모두에게 문제해결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개인과 그의 사회가 자기실현이란 상호적 욕구를 통하여 서로에게 다가가는 것을 중개하는 

학교사회복지사는 각자가 상대의 말경청하도록 중재방향제시하고, 그렇게 할 수 있도록 각자에게 필요한 만큼 도와주는 것

 

옹호자(advocator)

 

학교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대변인이 되어서 클라이언트의 이익을 위하여 논쟁하고,따지고, 흥정하고, 타협하고, 환경조정

옹호역할은 장애인, 혼전임신한 학생, 자원이 부족한 부모, 소수민족학생, 도시철거민 등 스스로 자신의 권리를 옹호하기 힘든 사람들(취약성을 지닌 인구)에게 중요함

 

관리자(manager)

 

조직의 모든 협동적 활동합리적효율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촉진하는 기능

사회복지서비스를 계획, 협상, 추진 및 평가하는 과정에서 관련자들이 협동적으로 할 수 있도록 촉진함

학교사회복지는 관련자 사이에서 협동이 이루어져야 하고 관리되어야 하므로 공동협력자 역할포함

 

중개자(broker)

 

클라이언트자원연결시켜주는 것

학교사회복지사는 이미 알려진, 아직 알려지지 않은 자원들을 발굴하여 그 자원이 필요한 사람의 두 팔과 마음을 열어 수요공급이 일어나게 주선함

 

치료자(therapist)

 

Richmond 이래로 이래로 사회복지사들은 당시 의료모델의 영향을 받아 인간행동을 수정하는 치료이론기술을 습득하여 클라이언트문제행동치료해왔음

사회복지사의 정신에너지처럼 그 형태가 눈에 보이지 않을 때라도 클라이언트필요와 욕구가 있는 곳으로 이동, 적절하게 유연성을 가지고 기능함

학교체계 안에서 일차적 대상학생 외에도 부모교사. 학교관련 인사, 지역사회와 관계를 맺으며 서비스제공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학 개론 강의정리 : 오주 교수 2021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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