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교사회복지의 대상
▶ 학교사회복지의 대상
모든 학생들에게 교육권을 보장, 전인교육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전문사업의 한 분야로 학교사회복지의 초기에는 요보호학생, 학교부적응 학생이 대상이었으나 최근엔 모든 학생으로 확대
1) 학교사회복지의 일차적 대상과 그들의 문제
① 대인관계에 문제를 보이는 학생 : 폭력행동, 비사교적 행동, 교사나 성인의 권위에 대항하는 행동 등을 함
② 심리ㆍ정신적인 문제를 지닌 학생 : 갑작스러운 위기상황을 보이는 학생들로 우울, 소외,공포, 불안, 자살기도, 심리적ㆍ행동적 변화 등을 보임
③ 학교규칙을 위반하는 학생 : 장기결석, 등교거부, 잦은 지각, 무단조퇴, 수업불참 등의 행동을 하여 근신, 정학을 받음
④ 가정환경적인 문제를 갖고 있는 학생 : 결손가정, 이혼, 재혼, 빈곤, 입양,소년소녀가장세대 등
⑤ 부모가 아동양육에 문제를 보이는 학생 : 학대, 방임 등
⑥ 학습부진이 나타나는 학생 : 학습의욕저하, 학습무능력, 학습부진, 학업불량 등으로 학업목표를 달성하지 못함
⑦ 반사회적 행동을 하는 학생 : 비행이나 범죄 행위를 하는 학생들로서 폭력, 절도, 가출,약물남용, 불량서클 가입, 십대 임신 등
⑧ 장애인 학생 : 정서, 발달, 신체장애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음
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 학교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의 가치와 교육의 가치에 기초를 둠
☞ 초기에는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를 연결시키는 정보제공자
• 정신분석학적 관점 : 정신분석에 기초를 둔 임상중심의 역할 강조
• 사회학적 관점 : 사회 불평등을 개선하기 위해 학교와 지역사회의 불평등을 변화시키는 역할 강조
• 생태체계 관점 : 환경과 인간의 이중적 초점을 제공하여 인간과 환경을 총체적으로 파악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역할 제시
- 1900년대 초 방문교사의 역할은 지역사회의 연계, 학교 부적응 학생들의 학업성취를 향상,가정-학교-지역사회의 연결자의 기능을 담당
- 1920년대 후반 정신보건운동의 영향으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은 학생의 심리ㆍ정서적 문제에 개입하는 전문 심리치료사로 변화
- 1960년대 후반 학생문제의 원인을 학생, 학교와 지역사회와 같은 환경의 불평등에 있다고 파악, 교직원에게는 지역사회의 사회요인, 학교에 대한 지역사회의 이해, 소외학생 지원 학교프로그램을 개발, 학생의 학습과 학교적응력 향상시킴
- 1970년대 이후 학교사회복지는 생태체계적 관점을 도입, 학생과 부모, 지역사회와의 능력을 개발, 학생의 욕구에 대해 학교가 책임지도록 도와 줌
첫째, 학생의 문제를 명확히 규정하기 위해 학생, 가족, 학교제도, 지역사회의 정보를 수집,학생문제를 체계적으로 사정, 개별상담, 집단상담, 가족상담 제공
지역사회 자원과 연계하여 심리치료 전문기관에 의뢰하여 학생의 심리정서적 문제해결을 도움
둘째, 학생의 심리∙ 정서적 문제는 학생 개인의 인성적 특성에 의해 발생되기도 하나 경제적, 사회적 환경이 영향을 미치기도 함
빈곤가정이나 가족해체가정의 학생들을 위해서 심리상담 외에 경제적 원조를 제공하는 사회복지서비스를 병행해야 함
셋째, 교사에게 학생문제의 원인과 특징에 관한 설명을 해주고 부모에게는 자녀양육과 관련된 부모교육을 하여 학생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는데 도움을 줌
넷째,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관계를 증진시키는 연계자로서 학교가 지역사회에 기대하는 내용과 학교의 교육목적을 주민들에게 홍보하거나 반대로 지역사회의 욕구를 학교당국에 전달함
다섯째, 학교 내외의 타 전문직과 협력, 학교행정, 교육정책이 학생을 위한 최선의 결정이 되도록 도움을 줌
학교내의 보건교사나 특수교사 등 타 전문직과 긴밀한 상호협력을 통해 학생은 최적의 교육환경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도움
① 적절한 이론의 개발
② 학교사회복지사 자체의 조직형성
③ 학교사회복지 실천프로그램의 개발
④ 가정, 학교와 지역사회자원 개발 등
Costin(1984)의 학교체계 안에서 사회복지 전문적 역할
① 가능케 하는자(enabler)
② 자문가(consultant)
③ 공동협력자(collaborator)
④ 교사(teacher)
⑤ 조정자(mediator)
⑥ 옹호자(advocator)
⑦ 관리자(manager)
⑧ 중개자(broker)
⑨ 치료자(therapist)
① 가능케 하는자(enabler)
• 학교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을 위하여 목표로 정한 변화를 스스로 성취하도록 그의 능력을 격려하고 촉진하는 역할을 의미함
• 환경이 어느 학생에게 역기능적이라면 그 학생에게 불리한 환경을 개선하도록 도와줌
• 학교사회복지사가 학생을 위해 변화를 조정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변화노력을 지지,조력함으로써 학생자신의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것
② 자문가(consultant)
• 자문은 자문을 받는 사람(자문의뢰인)과 자문에 응하는 사람(전문자문가)사이에서 진행되는 문제해결과정임
• 자문은 한 전문가가 특정한 내담자나 집단 혹은 조직과 일하면서 당면한 어떤 어려움을 다른 전문가의 견해를 구하고자 할 때 그 자신과 전문가 사이에서 교류되는 상호작용적 과정
• 학교사회복지에서 아동, 가족 혹은 학급, 정책이나 절차, 서비스나 프로그램에 대해 교사,교장, 다른 학교관련 인사, 지역사회 인사들이 학교사회복지사에게 자문을 구하게 됨
③ 공동협력자(collaborator)
• 공동협력은 문제해결을 위한 정보교환을 말함, 이용 가능한 자원이 증대된다는 것
• 다학제간 전문가가 하나의 팀으로 공동협력할 때, 각 전문직에게 요구되는 점은 자신이 기여할 수 있는 바를 타 전문직이 기여할 수 있는 바에 연결시키는 능력
• 학교사회복지사와 교사간의 자문활동은 종종 진행과정에서 공동협력적 노력으로 변모하기도 함
④ 교사(teacher)
• 학교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교사의 역할이라고 함
• 클라이언트는 그 정보를 받아들일 수도 있고 거절할 수도 있음
• “ 문제상황을 극복하는데 필요한 행동과 기술을 실천하도록 클라이언트를 도우며 또 대안적 행동유형을 모델링을 통하여 가르칠 수도 있다”(Compton 외(1986))
• 정보제공 뿐 아니라 지식나눔, 학생을 이해하는 태도도 포함
⑤ 조정자(mediator)
• 학교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환경사이에서 양자모두에게 문제해결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 개인과 그의 사회가 자기실현이란 상호적 욕구를 통하여 서로에게 다가가는 것을 중개하는 것
• 학교사회복지사는 각자가 상대의 말을 경청하도록 중재방향을 제시하고, 그렇게 할 수 있도록 각자에게 필요한 만큼 도와주는 것
⑥ 옹호자(advocator)
• 학교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대변인이 되어서 클라이언트의 이익을 위하여 논쟁하고,따지고, 흥정하고, 타협하고, 또 환경을 조정함
• 옹호의 역할은 장애인, 혼전임신한 학생, 자원이 부족한 부모, 소수민족학생, 도시철거민 등 스스로 자신의 권리를 옹호하기 힘든 사람들(취약성을 지닌 인구)에게 중요함
⑦ 관리자(manager)
• 조직의 모든 협동적 활동이 합리적•효율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촉진하는 기능
• 사회복지서비스를 계획, 협상, 추진 및 평가하는 과정에서 관련자들이 협동적으로 할 수 있도록 촉진함
• 학교사회복지는 관련자 사이에서 협동이 이루어져야 하고 관리되어야 하므로 공동협력자 역할을 포함함
⑧ 중개자(broker)
• 클라이언트와 자원을 연결시켜주는 것
• 학교사회복지사는 이미 알려진, 아직 알려지지 않은 자원들을 발굴하여 그 자원이 필요한 사람의 두 팔과 마음을 열어 수요와 공급이 일어나게 주선함
⑨ 치료자(therapist)
• Richmond 이래로 이래로 사회복지사들은 당시 의료모델의 영향을 받아 인간행동을 수정하는 치료이론과 기술을 습득하여 클라이언트의 문제행동을 치료해왔음
• 사회복지사의 정신에너지처럼 그 형태가 눈에 보이지 않을 때라도 클라이언트의 필요와 욕구가 있는 곳으로 이동, 적절하게 유연성을 가지고 기능함
• 학교체계 안에서 일차적 대상인 학생 외에도 부모나 교사. 학교관련 인사, 지역사회와 관계를 맺으며 서비스를 제공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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