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사회복지학 개론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728x90

○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 학교사회복지란? 


학교라는 교육기관에서 전문적 능력, 자격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학생 개개인의 잠재력,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고 학업성취를 증진시켜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사회복지실천의 한 분야


▶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 학교부적응학생들의 학업성취능력을 향상시키고 환경에 적응하도록 도와주기 위함 
- 학생문제에 대해 전문적, 통합적인 접근을 활용, 학생들의 학교생활의 질을 높이고 자신들의 학업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
- 전문적인 지식, 기능을 갖춘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부적응 학생의 사회환경적 변인들에  적절한 사회복지적 개입방법을 활용함으로 효과성을 높임

 

학교사회복지의 실시가 가져다 주는 이익

 

학교사회복지사자질을 지속적으로 향상, 발전시킴

서비스 대상자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음

학교사회복지사를 체계적으로 양성할 수 있음

전문지식, 기술 확립으로 학교사회복지효과성이 증대됨

관련 전문직과의 협조체계 구축, 서비스 대상자에게 효과적인 서비스제공할 수 있음

새로운 학교사회복지 관련 정책을 상급기관제안, 관철하기 위한 대표성을 가질 수 있음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의 원리, 방법적용을 통해 학교, 가정 지역사회자원체계를 조정ㆍ활용하여 학생의 정상적인 생활장애가 되는 심리적ㆍ사회적 부적응조기, 예방, 치료하는 사회복지실천의 한 분야

 

협의 : 특정 학생 개개인부적응에 대한 예방적, 치료적 활동으로 한정

광의 : 교육목적달성하기 위해 모든 학생과 그의 환경체계, 체계 사이의 관계에 관한 전문적인 원조활동 포괄

 

교육권에 대한 사회복지목적을 추구함과 동시에 궁극적으로 학교학생이 전인교육교육목적을 달성하도록 도와주는 사회복지실천의 한 전문분야

 

학교사회복지의 특징

 

- 주된 실천의 장소가 학교임

학교라는 공교육기관에 전문적 능력, 자격을 갖춘 사회복지사상주, 학교의 전문인력을 보다 다양화함

 

- 학교교육의 본질적 목적을 달성하도록 도와주는 것

그러한 목적의 달성을 위해 학교사회복지사학교 구성원관련 당사자들에게 다양한 사회적 서비스를 제공함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학교교육목적달성하도록 지원하는 것

모든 학생들이 공평한 교육기회를 보장받아 학교생활에 잘 적응, 자신의 심리ㆍ사회적 기능향상시킬 수 있도록 전문적상담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학생들의 총체적인 삶의 질향상, 궁극적으로는 학생 복지실현하는 것이며, 이를 통하여 학교가 전인교육교육목적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학교사회복지의 목적은 학생 개개인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한 계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모든 학생이 미래의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적의 교육환경을 제공해주는 것

 

학교사회복지의 발달

 

1) 방문교사 시기(1900~1930년대)

 

1900년대 이민자와 도시이주자들이 급증

- 교육, 빈곤, 노동환경, 주택, 범죄 등의 사회문제가 빈번히 발생

 

1906학년도에서 1907학년도 사이에 뉴욕, 보스턴, 하트퍼드의 세 도시에서 방문교사제도를 독립적으로 처음 실시, 학교사회복지의 모체가 되었음

 

뉴욕의 사회복지사들은 의사소통을 촉진하기 위하여 인보관 학생의 가정학교방문, 학교교사-학생의 가정환경에 대한 정보 제공, 부모-학생의 학교생활을 알려주는 연계자의 역할을 함

 

보스턴여성교육협회는 학생의 효과적인 교육을 위하여 학교가정이 좀 더 조화로운 협조를 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학교방문교사배치

 

하트퍼드에 있는 정신병원장방문교사 프로그램을 시작, 방문교사는 심리학자가 학생개인력을 얻고 학생치료계획을 세우고 수행하는 것을 도움

 

1920년대 방문교사의 활동이 점차 활발, 아동복지에 대한 학교중요성이 부각방문교사는 아동의 전인적인 복지에 도움을 주는 학교 내의 전문인력으로 인정받게 

 

방문교사는 개인학생의 학업, 장기결석에 영향을 주는 가정환경, 지역사회원인을 찾아 학교에 알려줌으로써, 학교가 학생의 개인적인 특성에 맞는 학업계획설정, 개별화 교육제공할 수 있도록 도움

 

1923방문교사제도가 소년범죄예방에도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 발표, 공동기금의 재정지원에 의해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전국적인 시범사업이 전개, 방문교사제도 확산됨

 

1920년대 동안 학교사회복지초점학교의 기능을 더욱 효과적으로 만들기 위하여 청소년비행예방하는 방향으로 움직임

 

학교는 학생과 가족, 자원연결하여 주는 학교사회복지중요하게 인식하기 시작한 시기

 

1929밀포드회의에서는 방문교사를 사회복지의 6대 전문분야 중의 하나로 인정하게 됨

 

학교사회복지가 사회복지한 전문분야정착되는데 가장 중요한 시기

 

2) 전문화 시기(1940~1970년대)

 

- 1940대는 방문교사제도가 점차 학교 내의 공식적인 활동으로 인정, 방문교사라는 명칭이 학교사회복지사로 바뀜

 

- 1945기존의 방문교사협회학교사회복지사협회로 개칭

 

- 1948학교사회복지전문화를 위해 학교사회복지사자격조건, 대학교육의 내용양성과정 등을 표준화하였음

 

- 1950년대 중반부터 학교사회복지서비스에서 집단사회복지사업의 활용으로 학생의 문제행동이나 대인관계문제해결하려는 경향이 두드러짐

 

- 1960년대에는 학교사회복지필요성이 한층 더 요청되는 시기였으며 학교사회복지 실제목적방법들에 대한 변화를 일으켜, 집단사회복지사업 방법이 지역사회와의 새로운 접근으로서 활용

 

- 1960년 후반부터 학교사회복지가 독립된 전문분야로 자리 잡혀감에 따라 학생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는 주요 학교상황에 대한 관심이 집중, 학교변화를 위하여 학교와 사회복지 전문성 간에 협력을 위한 작업시작됨

 

- 이 시기의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 개인의 학교부적응, 심리ㆍ정서적 문제의 원인을 파악, 개인상담, 집단상담방법론활용하여 학생의 인성, 심리문제치료하는데에 더욱 치중하게 됨

 

- 1970년대에 등장한 체계이론, 생태학적 관심은 학교를 사회체계내한 부분으로 인식하게 하였음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의 학교부적응의 원인을 학생 개인의 심리ㆍ정서적인 특성뿐만 아니라, 사회환경이나 학교환경에서도 파악하게 됨

 

- 1970년대학교사회복지사들은 지역사회-가정-학교의 자원개발상호연계, 부모교육등의 서비스와 학교행정체계 개혁, 교과과정 개선, 지역사회 환경개선, 정책입안등을 위한 자문자, 대변자의 역할도 함

 

3) 통합적 서비스 시기(1980년대~현재)

 

- 1970년대 후반 청소년 학생의 중퇴, 미혼모, 마약, 가출, 범죄 등의 학생문제와 빈곤아동, 아동학대 등의 사회문제가 점차 심각

 

- 1980년대에는 이러한 문제를 예방, 해결하기 위해 보다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학교사회복지서비스필요하게 됨

 

- 특히 체계학적 이론에 의하여 학교사회환경 간의 상호관계가 중요시되면서 학교환경개선학교사회적 역할이 강조되게 됨

 

- 1980년대에 일어난 교육개혁 운동학교사회복지의 역할과 기능변화시키는데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음

 

- 학교부적응 학생학업성취를 위해 학교가 학생 개인의 심리적, 가정적, 경제적사회적 욕구를 모두 충족시켜 주어야 하며, 학교의 교육서비스 이외에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사회복지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여김

 

- 이 시기의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연계 통합적 서비스로 학교가 사회복지기관연계학교 내에서 학생과 그의 가족들에게 다양한 사회복지서비스제공

 

- 1980년대 이후 학교-지역사회-가족 간의 파트너십이 형성,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사관련 갈등에 대한 중재역할, 학교 프로그램 서비스에 대한 정보 제공, 학생에 대한 정신건강서비스의 제공 등을 담당

 

- 1995년 학교사회복지 시범사업, 전문상담교사제도의 도입, ‘학습부진아등에 관한 교육조항의 신설처벌보다는 선도위주의 학생지도, 그리고 학교운영위원회시행하고 있음

 

- 1995년부터 10여 년간 나름대로 제도화의 기틀을 마련하는 시기, 학교사회복지사로 인한 학생의 복지증진되었음

 

- 2003에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학교사회복지 기획사업과 교육인적자원부의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 시작

 

- 2005부터 확대실시, 교육복지 5개년 계획 수립되었음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학 개론 강의정리 : 오주 교수 2021년 1학기 강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