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 학교사회복지란?
학교라는 교육기관에서 전문적 능력, 자격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학생 개개인의 잠재력,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고 학업성취를 증진시켜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사회복지실천의 한 분야
▶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 학교부적응학생들의 학업성취능력을 향상시키고 환경에 적응하도록 도와주기 위함
- 학생문제에 대해 전문적, 통합적인 접근을 활용, 학생들의 학교생활의 질을 높이고 자신들의 학업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
- 전문적인 지식, 기능을 갖춘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부적응 학생의 사회환경적 변인들에 적절한 사회복지적 개입방법을 활용함으로 효과성을 높임
▶ 학교사회복지의 실시가 가져다 주는 이익
① 학교사회복지사의 자질을 지속적으로 향상, 발전시킴
② 서비스 대상자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음
③ 학교사회복지사를 체계적으로 양성할 수 있음
④ 전문지식, 기술 확립으로 학교사회복지의 효과성이 증대됨
⑤ 관련 전문직과의 협조체계 구축, 서비스 대상자에게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
⑥ 새로운 학교사회복지 관련 정책을 상급기관에 제안, 관철하기 위한 대표성을 가질 수 있음
▶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의 원리, 방법의 적용을 통해 학교, 가정 및 지역사회의 자원체계를 조정ㆍ활용하여 학생의 정상적인 생활에 장애가 되는 심리적ㆍ사회적 부적응을 조기에 발견, 예방, 치료하는 사회복지실천의 한 분야
√ 협의 : 특정 학생 개개인의 부적응에 대한 예방적, 치료적 활동으로 한정
√ 광의 :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모든 학생과 그의 환경체계, 체계 사이의 관계에 관한 전문적인 원조활동 포괄
• 교육권에 대한 사회복지의 목적을 추구함과 동시에 궁극적으로 학교와 학생이 전인교육의 교육목적을 달성하도록 도와주는 사회복지실천의 한 전문분야
▶ 학교사회복지의 특징
- 주된 실천의 장소가 학교임
학교라는 공교육기관에 전문적 능력, 자격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상주, 학교의 전문인력을 보다 다양화함
- 학교교육의 본질적 목적을 달성하도록 도와주는 것
그러한 목적의 달성을 위해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 구성원과 관련 당사자들에게 다양한 사회적 서비스를 제공함
▶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① 학교교육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지원하는 것
② 모든 학생들이 공평한 교육기회를 보장받아 학교생활에 잘 적응, 자신의 심리ㆍ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전문적인 상담과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③ 학생들의 총체적인 삶의 질을 향상, 궁극적으로는 학생 복지를 실현하는 것이며, 이를 통하여 학교가 전인교육의 교육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학교사회복지의 목적은 학생 개개인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한 계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모든 학생이 미래의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적의 교육환경을 제공해주는 것
▶ 학교사회복지의 발달
1) 방문교사 시기(1900~1930년대)
• 1900년대 이민자와 도시이주자들이 급증
- 교육, 빈곤, 노동환경, 주택, 범죄 등의 사회문제가 빈번히 발생
• 1906학년도에서 1907학년도 사이에 뉴욕, 보스턴, 하트퍼드의 세 도시에서 방문교사제도를 독립적으로 처음 실시, 학교사회복지의 모체가 되었음
• 뉴욕의 사회복지사들은 의사소통을 촉진하기 위하여 인보관 학생의 가정과 학교를 방문, 학교교사-학생의 가정환경에 대한 정보 제공, 부모-학생의 학교생활을 알려주는 연계자의 역할을 함
• 보스턴의 여성교육협회는 학생의 효과적인 교육을 위하여 학교와 가정이 좀 더 조화로운 협조를 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학교에 방문교사를 배치함
• 하트퍼드에 있는 정신병원장이 방문교사 프로그램을 시작, 방문교사는 심리학자가 학생의 개인력을 얻고 학생의 치료계획을 세우고 수행하는 것을 도움
• 1920년대 방문교사의 활동이 점차 활발, 아동복지에 대한 학교의 중요성이 부각, 방문교사는 아동의 전인적인 복지에 도움을 주는 학교 내의 전문인력으로 인정받게 됨
• 방문교사는 개인학생의 학업, 장기결석에 영향을 주는 가정환경, 지역사회의 원인을 찾아 학교에 알려줌으로써, 학교가 학생의 개인적인 특성에 맞는 학업계획을 설정, 개별화 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줌
• 1923년 방문교사제도가 소년범죄의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 발표, 공동기금의 재정지원에 의해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전국적인 시범사업이 전개, 방문교사제도 확산됨
• 1920년대 동안 학교사회복지의 초점은 학교의 기능을 더욱 효과적으로 만들기 위하여 청소년비행을 예방하는 방향으로 움직임
• 학교는 학생과 가족, 자원을 연결하여 주는 학교사회복지를 중요하게 인식하기 시작한 시기
• 1929년의 밀포드회의에서는 방문교사를 사회복지의 6대 전문분야 중의 하나로 인정하게 됨
• 학교사회복지가 사회복지의 한 전문분야로 정착되는데 가장 중요한 시기
2) 전문화 시기(1940~1970년대)
- 1940년대는 방문교사제도가 점차 학교 내의 공식적인 활동으로 인정, 방문교사라는 명칭이 학교사회복지사로 바뀜
- 1945년 기존의 ‘방문교사협회’가 ‘학교사회복지사협회’로 개칭
- 1948년에 학교사회복지의 전문화를 위해 학교사회복지사의 자격조건, 대학교육의 내용, 양성과정 등을 표준화하였음
- 1950년대 중반부터 학교사회복지서비스에서 집단사회복지사업의 활용으로 학생의 문제행동이나 대인관계문제를 해결하려는 경향이 두드러짐
- 1960년대에는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이 한층 더 요청되는 시기였으며 학교사회복지 실제의 목적과 방법들에 대한 변화를 일으켜, 집단사회복지사업 방법이 지역사회와의 새로운 접근으로서 활용
- 1960년 후반부터 학교사회복지가 독립된 전문분야로 자리 잡혀감에 따라 학생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는 주요 학교상황에 대한 관심이 집중, 학교변화를 위하여 학교와 사회복지 전문성 간에 협력을 위한 작업이 시작됨
- 이 시기의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 개인의 학교부적응, 심리ㆍ정서적 문제의 원인을 파악, 개인상담, 집단상담의 방법론을 활용하여 학생의 인성, 심리문제를 치료하는데에 더욱 치중하게 됨
- 1970년대에 등장한 체계이론, 생태학적 관심은 학교를 사회체계내의 한 부분으로 인식하게 하였음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의 학교부적응의 원인을 학생 개인의 심리ㆍ정서적인 특성뿐만 아니라, 사회환경이나 학교환경에서도 파악하게 됨
- 1970년대의 학교사회복지사들은 지역사회-가정-학교의 자원개발과 상호연계, 부모교육등의 서비스와 학교행정체계 개혁, 교과과정 개선, 지역사회 환경개선, 정책입안등을 위한 자문자, 대변자의 역할도 함
3) 통합적 서비스 시기(1980년대~현재)
- 1970년대 후반 청소년 학생의 중퇴, 미혼모, 마약, 가출, 범죄 등의 학생문제와 빈곤아동, 아동학대 등의 사회문제가 점차 심각
- 1980년대에는 이러한 문제를 예방, 해결하기 위해 보다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학교사회복지서비스가 필요하게 됨
- 특히 체계학적 이론에 의하여 학교와 사회환경 간의 상호관계가 중요시되면서 학교환경의 개선과 학교의 사회적 역할이 강조되게 됨
- 1980년대에 일어난 교육개혁 운동은 학교사회복지의 역할과 기능을 변화시키는데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음
- 학교부적응 학생의 학업성취를 위해 학교가 학생 개인의 심리적, 가정적, 경제적, 사회적 욕구를 모두 충족시켜 주어야 하며, 학교의 교육서비스 이외에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사회복지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여김
- 이 시기의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연계 통합적 서비스로 학교가 사회복지기관과 연계, 학교 내에서 학생과 그의 가족들에게 다양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함
- 1980년대 이후 학교-지역사회-가족 간의 파트너십이 형성,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사관련 갈등에 대한 중재역할, 학교 프로그램 및 서비스에 대한 정보 제공, 학생에 대한 정신건강서비스의 제공 등을 담당
- 1995년 학교사회복지 시범사업, 전문상담교사제도의 도입, ‘학습부진아’ 등에 관한 교육조항의 신설, 처벌보다는 선도위주의 학생지도, 그리고 학교운영위원회를 시행하고 있음
- 1995년부터 10여 년간 나름대로 제도화의 기틀을 마련하는 시기, 학교사회복지사로 인한 학생의 복지는 증진되었음
- 2003년에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학교사회복지 기획사업과 교육인적자원부의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 시작
- 2005년부터 확대실시, 교육복지 5개년 계획 수립되었음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학 개론 강의정리 : 오주 교수 2021년 1학기 강의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 > 사회복지학 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 (0) | 2022.08.10 |
---|---|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0) | 2022.08.10 |
장애인의 재활, 장애인 복지정책 (0) | 2022.08.10 |
장애인복지의 이념 및 장애인의 재활 (0) | 2022.08.10 |
장애인복지와 장애인 (0) | 2022.08.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