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 청소년복지의 대상
◉ 학교폭력청소년
• 학교폭력청소년의 특성과 당면문제
첫째, 폭력행위에 대한 책임의 부정
둘째, 폭력가해청소년의 상당수가 폭력피해 경험을 가지고 있다는 것
셋째, 가정이나 학교에서 폭력적 훈육을 받은 경험이 그를 통해 폭력을 학습한다는 것
넷째, 공격적 성향이 크다는 것
다섯째, 현실에 대한 부적응
• 학교폭력의 대책
첫째, 학생들의 인권이 존중되어야 함
둘째, 가해-피해라는 이분법적 사고에서의 방향 전환이 필요함
셋째, 징벌 위주에서 치료적 예방적 차원으로의 전환이 필요함
넷째, 가정학교정부 사회적 차원에서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협력체계 구축이 필요함
•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환경 조정 방안
첫째, 가정적 측면
둘째, 학교적 측면
셋째, 사회적 측면
• 학교폭력 청소년 당사자를 위한 원조 방안
첫째, 개별적 프로그램
둘째, 집단 프로그램
○ 청소년과 환경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학 개론 강의정리 : 오주 교수 2021년 1학기 강의
728x90
반응형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 > 사회복지학 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성복지의 이해, 여성 문제와 여성정책 (0) | 2022.08.10 |
---|---|
청소년복지서비스, 청소년복지의 전망과 과제 (0) | 2022.08.10 |
청소년복지의 개념, 발전과정, 대상 (0) | 2022.08.10 |
아동복지서비스의 분류 및 관련법 (0) | 2022.07.14 |
아동복지의 제 원칙, 아동복지서비스의 대상 (0) | 2022.07.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