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사회복지학 개론

청소년복지의 대상, 청소년과 환경

728x90

청소년복지의 대상

 

 

 

 

 
 

◉ 학교폭력청소년


• 학교폭력청소년의 특성과 당면문제 

 

첫째, 폭력행위에 대한 책임의 부정 
둘째, 폭력가해청소년의 상당수가 폭력피해 경험을 가지고 있다는 것
셋째, 가정이나 학교에서 폭력적 훈육을 받은 경험이 그를 통해 폭력을 학습한다는 것

넷째, 공격적 성향이 크다는 것 

다섯째, 현실에 대한 부적응


• 학교폭력의 대책


첫째, 학생들의 인권이 존중되어야 함 
둘째, 가해-피해라는 이분법적 사고에서의 방향 전환이 필요함 

셋째, 징벌 위주에서 치료적 예방적 차원으로의 전환이 필요함
넷째, 가정학교정부 사회적 차원에서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협력체계 구축이 필요함


•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환경 조정 방안 

 

첫째, 가정적 측면
둘째, 학교적 측면 

셋째, 사회적 측면


• 학교폭력 청소년 당사자를 위한 원조 방안 

 

첫째, 개별적 프로그램
둘째, 집단 프로그램 

 

○ 청소년과 환경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학 개론 강의정리 : 오주 교수 2021년 1학기 강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