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 1급 기출문제/2020년 18회 정답풀이

2020_18_2-1-2번(사회복지실천론)정답 풀이

728x90

사회복지사 1급 2020년 18회 기출문제

사회복지실천(사회복지실천론)

 

2.  자선조직협회(COS)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빈민 지원 시 중복과 누락을 방지하고자 시작되었다.
② 빈곤의 원인을 개인의 도덕 문제가 아니라 산업화의 결과로 보았다.
③ 연구 및 조사를 통하여 사회제도를 개혁하고자 설립되었다.
④ 빈민 지역의 주민들을 이웃으로 생각하여 함께 생활하였다.
⑤ 집단 및 지역사회복지의 태동에 영향을 주었다.

 

<해설>

▶ 자선조직협회의 활동 내용

     - 자선조직협회의 주 활동자 : 우애방문원
     - 빈민의 가정을 방문, 면담, 기록, 자산조사 등 수행, 도덕성 향상을 위해 노력 

     - 자선조직협회의 활동은 구빈법에 기초함  
     - ‘열등처우의 원칙’ 적용 
     - 빈민층 교화를 위한 활동, 욕구조사, 문제 원인의 규명, 문제해결 방법을 알려줌

▶ 인보관운동의 활동 내용

     - 빈곤문제를 사회적 요소로 보고 사회개혁적 접근을 시도
     - 빈곤문제 해결을 자선의 형태, 개인적 접근보다는 사회적 환경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본 것 
     - 주택개선, 공중보건 향상 , 고용주의 빈민 착취 방지를 위한 활동을 함 
     - 빈곤문제를 사회구조적 문제라고 정의하고 빈민의 도덕성 개선보다는 사회개혁을 위한 노력에 초점을 맞추었음

 

 

<공부하기> 출처 링크 : https://ocsc.tistory.com/847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 자선조직협회의 탄생 배경 - 영국이 산업화로 도시 다양한 문제발생 - 1800년대 많은 자선단체들이 생겨남 - 서비스의 중복과 누락 등 비효율적으로

ocsc.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