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사회복지실천론)
22.사례관리의 목적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서비스의 통합성 확보 ㄴ. 서비스 접근성 강화
ㄷ. 보호의 연속성 보장 ㄹ. 사회적 책임성 제고
①ㄱ, ㄴ
②ㄴ, ㄹ
③ㄱ, ㄷ, ㄹ
④ㄴ, ㄷ, ㄹ
⑤ㄱ, ㄴ, ㄷ, ㄹ
<해설>
1. 사례관리의 정의
1) 사례관리란?
∙ 한 사람의 사례관리자가 복합적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에게 다양한 서비스 자원(공급체계)을 연결
∙ 클라이언트가 사회생활상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사회복지실천의 한 방법
∙ 복지 서비스가 필요하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대상자 개인이나 가족에게 분산되어 있는 서비스 자원을 연결시켜 개인이나 가족이 개인적・사회적으로 잘 기능할 수 있도록 돕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
2. 사례관리의 필요성
1) 가족 중심 사례관리의 중요성에 주목하는 이유
① 탈시설화와 지역사회 중심의 다원적인 가족 서비스 증가
② 사회적 지지와 관계망의 필요성 부각
③ 개인 중심에서 가족과 가족환경 중심으로 복지 서비스의 접근방법 변화
④ 지방자치제의 실시와 가족복지 서비스의 공급 주체의 다양화, 단편적이고 일시적인 복지 서비스 제공 한계
2) 사례관리를 하는 일차적 목적
- 다층적이고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가족에게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
- 대상 가족이 최적의 기능을 하도록 하기 위한 것
3) 사례관리의 의의
① 건강가정사업 대상 가족의 삶의 질 개선 및 향상
② 대상 가족의 욕구에 적합한 개별적인 서비스 지속적 제공
③ 분산적이거나 중복적으로 제공되는 서비스 체계를 조정하여 보다 효과적인 서비스 제공
④ 대상 가족의 복지 향상을 위해 지역사회자원을 효과적으로 개발하고 분배
4) 건강가정사업에서의 사례관리
- 파편적이고 분산적인 서비스를 연계하고 통합하여 서비스의 중복문제 해결
- 지원이 필요한 가족의 독특하고 복합적인 욕구에 적합한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
- 가족 사례관리를 실천할 수 있는 체계와 구조 미흡
- 임상과 행정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실무자 부족
- 가족관계 지원과 긴급 돌봄 중심의 가족 사례관리 개념과 모형 개발
- 가족 사례관리자의 명료한 직무 설정, 전문성 및 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 등 합의 필요
<공부하기> 출처 링크 : https://ocsc.tistory.com/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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