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족상담 초기단계
1) 상담접수
- 직접 방문 혹은 전화로 예약
- 상담의 이유 및 목적 확인
- 가족 상담 여부 판단
- 첫 상담에 참석할 사람 정하기
- 가족 상담의 이유를 충분히 설명
- 가족 전체가 오지 않으려고 할 때 유의할 점
2) 라포
- 상담을 위한 좋은 관계
- 상담자와 내담자의 어색함 해결
- 문제 제시
- 제시된 문제를 유지시키는 상호 작용에 대한 가설
- 첫 회기 상담의 목적은 라포 형성과 정보 수집을 통한 가족과 동맹 맺기
3) 가족소개
- 상담자가 먼저 자신을 소개
- 보통 가정의 역동대로 가족을 소개하게 함
- 상담을 신청한 사람을 통하여 소개하거나 보통 부모 중 한명이 소개
- 가족이 앉는 순서, 자리 배치, 이를 주도하는 사람 등을 관찰
4) 문제 탐색
- 접수 면접 혹은 전화 신청시 있었던 내용을 다른 가족 구성원에게 개방 이후, 다른 가족 구성원의 관점을 질문
- 편안한 주제로 시작
- 문제탐색시 내담자의 호소문제 중요
- 가족의 문화와 질서, 권위존중
5) 문제의 명료화와 상담목표 합의
- 문제의 명료화
- 다룰 문제 논의하고 확인
- 상담 목표를 가족의 논의하고 합의
6) 상담계약과 구조화
- 합의된 목표를 위한 일정 논의
- 상담을 위한 구조화를 논의하고 합의
- 상담에 필요한 역할 분담
- 상담에 필요한 것들 확인
2. 가족상담 중기단계
1) 상담의 중기단계 상담자 역할
- 가족이 서로를 표현하고 이해 할 수 있도록 가족을 돕는데 시간 할애
- 대화가 정체되면 격려하고 잘 되어가면 관찰하며 조력
- 덜 지시적인 역할을 통해 스스로 갈등을 해결 할 수 있게 격려
2) 가족사정과 개입방향 검토
- 상담자와 가족 간의 상호 작용이 활발
- 계속적인 가족사정
- 전이와 역전이
- 상담자의 중립성 유지 문제
- 상담자의 지나친 주도성
- 내담자의 저항
- 가족의 저항
3) 공통적 개입방법
- 주변적인 가족원 참여시키기
- 가족원들을 적절하게 연결시키기
- 계약과 교환 관계 향상시키기
- 가족체계 내의 특정 변화 강조하기
- 가족원의 새로운 행동 강화하기
- 변화 가능성에 대해 낙관적 태도 유지하기
- 가족을 적절한 외부 체계와 연결시키기
- 과정에 초점 두기
- 적절한 때에 유머 사용 하기
- 가족 내에서 변화 단서 찾기
4) 중기 점검상황
- 가족 구성원들의 문제를 집중적으로 직면시킴
- 지나치게 지시적이거나 통제적이어서 가족이 스스로 관계를 개선시키지 못하게 하지 않음.
- 각자 책임감과 상호 이해를 촉진함
- 관계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는데 긍정적 영향을 미친 다는 것을 분명히 함
- 하위 집단을 만날 때도 가족 전체의 모습을 생각하며 어떤 개인이나 관계 특히, 피하고 싶은 어려운 사람들을 소홀히 하지 않음
- 정규적으로 상황을 재점검함
3. 가족상담 종결 단계
1) 상담의 종결단계 상담자 역할
- 단기상담시 문제가 해결되면 종결
- 상담자와 가족이 문제가 해결되었다는 시점이 종결시점
- 가족이 종결에 동의하고 추후상담을 계획하고 실행
2) 종결 기준(노혜련, 1995)
- 제시된 문제가 해결되고 증상이 완화되거나 소멸된 경우
- 초기에 설정한 상담 목표가 이루어진 경우
- 가족들이 상담을 통하여 새롭게 습득한 대처 방법이나 행동 방식을 계속 유지하는 경우
- 가족 간의 의사 소통에서 다툼이나 갈등이 감소되고 의사표현이 솔직하고 갈등을 협상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된 경우
- 가족의 구조와 규칙이 융통성이 있고 기능적인 된 경우
- 가족 내외의 상호 작용이 긍정적이고 관계가 개선된 경우
- 가족의 발달단계에 적합하게 가족의 역할과 기능이 수행되는 경우
- 미래에 비슷한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잘 처리할 자신감을 보여주고 자발적인 활동이 증가하는 경우
- 상담의 진행이 부진하거나 상담에 소극적으로 된 경우
4. 종결의 준비와 종결과정
(1) 종결기준(노혜련, 1995)
- 제시된 문제가 해결되고 증상이 완화되거나 소멸된 경우
- 초기에 설정한 상담목표가 이루어진 경우
- 가족들이 상담을 통하여 새롭게 습득한 대처방법이나 행동방식을 계속 유지하는 경우
- 가족간의 의사소통에서 다툼이나 갈등이 감소되고 의사표현이 솔직하고 갈등을 협상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된 경우
- 가족의 구조와 규칙이 융통성이 있고 기능적인 된 경우
- 가족내외의 상호작용이 긍정적이고 관계가 개선된 경우
- 가족의 발달단계에 적합하게 가족의 역할과 기능이 수행되는 경우
- 미래에 비슷한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잘 처리할 자신감을 보여주고 자발적인 활동이 증가하는 경우
- 상담의 진행이 부진하거나 상담에 소극적으로 된 경우
(2) 종결의 준비와 종결과정
- 종결준비
- 종결 2~3회전 종결을 준비, 회기 간격을 연장
- 변화확인
- 가족과 함께 변화 확인, - 종결시기 논의 / 남은 목표 설정
- 종결
- 변화에 대한 평가를 통해 성취감과 자신감, 예상되는 어려움과 대처 방법, 변화 유지하기 위한 장기 계획과 과제
- 추수상담
- 종결 후 추후상담을 통해 변화 유지 확인, 본 상담보다 짧고 전화, 메일 등 활용
학습정리
1) 가족상담 초기단계
- 라포 및 가족소개
- 문제탐색 및 목표
- 구조화
2) 가족상담 중기단계
- 가족사정과 개입방향 검토
-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
- 과정 점검
3) 가족상담 종결기
- 변화확인 및 평가
- 종결준비 및 종결
- 추후상담
부산디지털대학교 가족상담및 가족치료 강의정리 : 송종원 교수 2022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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