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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기초(사회복지조사론) |
34.다음 변수의 측정 수준에 따른 분석 방법이 옳지 않은 것은?
ㄱ. 출신지역: 도시, 도농복합, 농어촌, 기타 ㄴ. 교육수준: 무학, 초등학교 졸업, 중학교 졸업, 고등학교 졸업, 대졸 이상 ㄷ. 가출경험: 유, 무 ㄹ. 연간기부금액: ( )만원 ㅁ. 연령: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이상 |
①ㄱ: 최빈값
②ㄴ: 중위수
③ㄷ: 백분율
④ㄹ: 범위
⑤ㅁ: 산술평균
<해설>
ㄱ. 출신지역: 도시, 도농복합, 농어촌, 기타 → 명목척도
ㄴ. 교육수준: 무학, 초등학교 졸업, 중학교 졸업, 고등학교 졸업, 대졸 이상 → 서열척도
ㄷ. 가출경험: 유, 무 → 명목척도
ㄹ. 연간기부금액: ( )만원 → 비율척도
ㅁ. 연령: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이상 → 서열척도
▷서열척도 구성
- 리커드척도 구성 : 각 항목의 단순 합산을 통해 서열성을 산출(보통 3~7 등급분류)
- 거트만척도 구성 : 항목 자체에 일정한 기준에 의해 서열성을 부과하여 구성(누적척도)
<공부하기> 출처 링크 : https://ocsc.tistory.com/261
측정과 측정도구
1. 측정의 개념 1) 측정의 개념 가. 측정(measurement)이란? - 어떤 상태, 특성, 태도, 행동 등의 이론적 개념을 정당화하는 과정 - 조사 대상자의 속성 또는 변수에 대하여 일정한 규칙에 따라 숫자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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